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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피닝 가공된 차동기어의 피로특성 및 수명예측
A life prediction and fatigu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ial gear applied by optimal peening condition 원문보기


이동선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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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많은 발전을 거듭하여, 기술력 및 제조력에 있어서는 선진국 수준에 근접한 상태이며, 국가경제를 주도하는 핵심 전략산업이 되었다. 하지만 화석에너지의 고갈문제와 고유가 추세의 장기조짐 및 환경문제의 엄격한 규제로 인하여 다른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연료전지, 전기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이 진행되어 오고 있었으며 곧 상용화될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이러한 개발이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개발되어오고 있었으나 여타 선진국에 비해서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며 이러한 연구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부품의 고강도화로 인한 차체의 경량화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부품의 강도를 높이고 피로수명을 증가시키는 기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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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ancements made in technology have caused consumption of energy to soar, making it necessary for industrial society to look for weight reduction and high strength. In case of bevel gear used for differential system of automobile, it operates under the various fatigue loads such as thermal fatigue,...

주제어

#환경친화적 자동차 경량화 쇼트피닝 압축잔류응력 피로 실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동선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과
지도교수 정성균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ⅴ, 62 p.
키워드 환경친화적 자동차 경량화 쇼트피닝 압축잔류응력 피로 실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948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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