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사회를 거쳐 정보화, 지방화시대에 이르기까지 공공도서관의 내외적 환경은 많이 변해왔다. 그러나 공공도서관 조직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수서, 정리, 열람이라는 관리와 행정 중심의 기능별 계층구조를 유지해 왔다. 기능별 계층구조는 외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사서를 수동적 위치에 머물게 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춘 변화 주체세력으로 성장하는 데 자극을 주지 못했다.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경험과 현황조사를 통해 공공도서관 조직 전반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현장 주체들의 준비정도를 고려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조직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조사결과, 공공도서관은 사회적 역할 및 책임 강화로 인한 과중한 업무, 만성적 인력부족, 그로 인한 전문성 부실, 이용자와의 접점에 있는 대민서비스 부서의 열악함 등이 문제점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사서직은 학문적 토대에 기반한 판단과 봉사의 자율성 보다는 상사의 명령체계에서 움직여야 하는 계층적 관료제 속에서 갈등을 겪고 있었고, 한편으로는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봉사의 객관성을 이용자들로부터 증명해 내려했고, 이용자들로부터의 반응을 통해 자부심과 만족을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이러한 공공도서관 조직 현황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이용자별 팀제’로의 조직구조 변화를 제안하였다.첫째, 공공도서관 업무는 이용자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봉사’ 라는 핵심영역에 집중되어야 한다.둘째, 이런 핵심영역 강화를 위해 이용자 서비스 부서 중심으로 인력을 재배치 해야 한다.셋째, 한정된 인력으로 수서, 정리, 열람 등으로 업무를 구분하기 보다는 부서의 통합을 통해 공동책임, 공동실천의 방향으로 개별 사서의 역량을 모야야 한다.넷째,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객관화 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이용자집단별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천해야 한다.‘이용자별 팀제’는 사서를 이용자 서비스 부서에 전면 배치함으로써 수서와 정리, 정보봉사에 이르기까지 이용자별로 구획된 자료실 단위의 도서관을 구현하여 이용자들이 한 곳에서 원하는 자료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한 조직구조이다. 이것은 또한 이용자별 서비스 개발이라는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책임을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팀제를 통해 구현하고자 했다. ‘이용자별 팀제’가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운영되기 위해서는 도서관을 구성하는 물리적, 지적, 인적, 이용자 요소 사이에 체계적인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먼저 1) 물리적 요소로서 도서관 공간은 이용자별 자료실로 구획되어야 하며, 이용자별 자료실에는 이용자의 상시적 교육이 가능한 소규모 교육장, 정보봉사 상담을 위한 상담실, 수서와 정리업무를 수행하는 사무실과 팀원과 팀장이 적절히 배치되어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2) 지적요소로서 서비스의 원천이 되는 자료는 이용자별로 배치하되 현재의 자료실을 유지하면서 형태별 자료를 이용자별로 분산 배치하는 것이 타당하다. 자료의 배열은 이용자의 시기별 관심사나 테마기획에 의해서 흥미롭고 ...
산업사회를 거쳐 정보화, 지방화시대에 이르기까지 공공도서관의 내외적 환경은 많이 변해왔다. 그러나 공공도서관 조직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수서, 정리, 열람이라는 관리와 행정 중심의 기능별 계층구조를 유지해 왔다. 기능별 계층구조는 외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사서를 수동적 위치에 머물게 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춘 변화 주체세력으로 성장하는 데 자극을 주지 못했다.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경험과 현황조사를 통해 공공도서관 조직 전반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현장 주체들의 준비정도를 고려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조직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조사결과, 공공도서관은 사회적 역할 및 책임 강화로 인한 과중한 업무, 만성적 인력부족, 그로 인한 전문성 부실, 이용자와의 접점에 있는 대민서비스 부서의 열악함 등이 문제점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사서직은 학문적 토대에 기반한 판단과 봉사의 자율성 보다는 상사의 명령체계에서 움직여야 하는 계층적 관료제 속에서 갈등을 겪고 있었고, 한편으로는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봉사의 객관성을 이용자들로부터 증명해 내려했고, 이용자들로부터의 반응을 통해 자부심과 만족을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이러한 공공도서관 조직 현황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이용자별 팀제’로의 조직구조 변화를 제안하였다.첫째, 공공도서관 업무는 이용자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봉사’ 라는 핵심영역에 집중되어야 한다.둘째, 이런 핵심영역 강화를 위해 이용자 서비스 부서 중심으로 인력을 재배치 해야 한다.셋째, 한정된 인력으로 수서, 정리, 열람 등으로 업무를 구분하기 보다는 부서의 통합을 통해 공동책임, 공동실천의 방향으로 개별 사서의 역량을 모야야 한다.넷째,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객관화 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이용자집단별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천해야 한다.‘이용자별 팀제’는 사서를 이용자 서비스 부서에 전면 배치함으로써 수서와 정리, 정보봉사에 이르기까지 이용자별로 구획된 자료실 단위의 도서관을 구현하여 이용자들이 한 곳에서 원하는 자료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한 조직구조이다. 이것은 또한 이용자별 서비스 개발이라는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책임을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팀제를 통해 구현하고자 했다. ‘이용자별 팀제’가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운영되기 위해서는 도서관을 구성하는 물리적, 지적, 인적, 이용자 요소 사이에 체계적인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먼저 1) 물리적 요소로서 도서관 공간은 이용자별 자료실로 구획되어야 하며, 이용자별 자료실에는 이용자의 상시적 교육이 가능한 소규모 교육장, 정보봉사 상담을 위한 상담실, 수서와 정리업무를 수행하는 사무실과 팀원과 팀장이 적절히 배치되어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2) 지적요소로서 서비스의 원천이 되는 자료는 이용자별로 배치하되 현재의 자료실을 유지하면서 형태별 자료를 이용자별로 분산 배치하는 것이 타당하다. 자료의 배열은 이용자의 시기별 관심사나 테마기획에 의해서 흥미롭고 지적자극을 유도해야 하며, 다양한 이용자 요구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3) 인적요소로서 사서의 전문성과 팀장, 관장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명시하고, 이를 개발할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시행과 더불어 직원과 팀의 능력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성과와 보상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다. 4) 이용자요소로서 이용자의 요구와 기대, 이용행태, 자료접근 방식은 이용자 서비스 개발 및 정책 생산에서 주요한 기준으로 작용해야 할 것이다.또한 ‘이용자별 팀제’는 각 도서관 상황에 적합하게 단계별로 추진되어야 한다. 먼저, 1) 준비단계에서는 조직진단, 공간구성, 그룹핑할 이용자 집단 선정, 교육과 훈련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전체 구성원들이 조직변화 필요성 및 ‘이용자별 팀제’의 의의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2) 1단계 혼합형 조직은 기존의 조직과 혼합된 모형으로서 기존의 수서, 정리 부서는 유지하면서 이용자별 서비스 부서를 확장한 형태이다. 3) 2단계 이용자별 팀제형 조직은 수서 정리 부서를 이용자별 서비스 부서에 전면 배치하여 이용자별 자료실에서 수서, 정리, 정보봉사를 모두 실시하는 이용자별 다기능 팀으로 전환된 형태이다. 이용자별 팀제형은 팀간 상호이해와 업무조정을 위해 업무조정위원회를 설치하고, 이용자와 도서관 서비스의 간극을 극복하기 위한 도서관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이용자별 팀제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각 단계별로 목표인력을 계획하여 매 시기 가장 훌륭한 서비스를 지향하기 위한 적정인력확보 노력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이용자별 팀제’ 추진과정은 조직구조 변화를 통해 사서직의 전문성을 높이는 업무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이고, 전문성을 갖춘 사서의 제 활동을 통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본질과 가치를 지역사회에 널리 알리고자 하는 것이다.이것은 향후 공공도서관 사서의 직무분석을 토대로 한 사서 자격제도의 변화, 사서직 채용요건의 변화,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변화 등을 수반하게 될 것이다.
산업사회를 거쳐 정보화, 지방화시대에 이르기까지 공공도서관의 내외적 환경은 많이 변해왔다. 그러나 공공도서관 조직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수서, 정리, 열람이라는 관리와 행정 중심의 기능별 계층구조를 유지해 왔다. 기능별 계층구조는 외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사서를 수동적 위치에 머물게 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춘 변화 주체세력으로 성장하는 데 자극을 주지 못했다.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경험과 현황조사를 통해 공공도서관 조직 전반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현장 주체들의 준비정도를 고려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조직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조사결과, 공공도서관은 사회적 역할 및 책임 강화로 인한 과중한 업무, 만성적 인력부족, 그로 인한 전문성 부실, 이용자와의 접점에 있는 대민서비스 부서의 열악함 등이 문제점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사서직은 학문적 토대에 기반한 판단과 봉사의 자율성 보다는 상사의 명령체계에서 움직여야 하는 계층적 관료제 속에서 갈등을 겪고 있었고, 한편으로는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봉사의 객관성을 이용자들로부터 증명해 내려했고, 이용자들로부터의 반응을 통해 자부심과 만족을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이러한 공공도서관 조직 현황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이용자별 팀제’로의 조직구조 변화를 제안하였다.첫째, 공공도서관 업무는 이용자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봉사’ 라는 핵심영역에 집중되어야 한다.둘째, 이런 핵심영역 강화를 위해 이용자 서비스 부서 중심으로 인력을 재배치 해야 한다.셋째, 한정된 인력으로 수서, 정리, 열람 등으로 업무를 구분하기 보다는 부서의 통합을 통해 공동책임, 공동실천의 방향으로 개별 사서의 역량을 모야야 한다.넷째,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객관화 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이용자집단별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천해야 한다.‘이용자별 팀제’는 사서를 이용자 서비스 부서에 전면 배치함으로써 수서와 정리, 정보봉사에 이르기까지 이용자별로 구획된 자료실 단위의 도서관을 구현하여 이용자들이 한 곳에서 원하는 자료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한 조직구조이다. 이것은 또한 이용자별 서비스 개발이라는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책임을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팀제를 통해 구현하고자 했다. ‘이용자별 팀제’가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운영되기 위해서는 도서관을 구성하는 물리적, 지적, 인적, 이용자 요소 사이에 체계적인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먼저 1) 물리적 요소로서 도서관 공간은 이용자별 자료실로 구획되어야 하며, 이용자별 자료실에는 이용자의 상시적 교육이 가능한 소규모 교육장, 정보봉사 상담을 위한 상담실, 수서와 정리업무를 수행하는 사무실과 팀원과 팀장이 적절히 배치되어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2) 지적요소로서 서비스의 원천이 되는 자료는 이용자별로 배치하되 현재의 자료실을 유지하면서 형태별 자료를 이용자별로 분산 배치하는 것이 타당하다. 자료의 배열은 이용자의 시기별 관심사나 테마기획에 의해서 흥미롭고 지적자극을 유도해야 하며, 다양한 이용자 요구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3) 인적요소로서 사서의 전문성과 팀장, 관장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명시하고, 이를 개발할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시행과 더불어 직원과 팀의 능력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성과와 보상체계의 확립이 필요하다. 4) 이용자요소로서 이용자의 요구와 기대, 이용행태, 자료접근 방식은 이용자 서비스 개발 및 정책 생산에서 주요한 기준으로 작용해야 할 것이다.또한 ‘이용자별 팀제’는 각 도서관 상황에 적합하게 단계별로 추진되어야 한다. 먼저, 1) 준비단계에서는 조직진단, 공간구성, 그룹핑할 이용자 집단 선정, 교육과 훈련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전체 구성원들이 조직변화 필요성 및 ‘이용자별 팀제’의 의의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2) 1단계 혼합형 조직은 기존의 조직과 혼합된 모형으로서 기존의 수서, 정리 부서는 유지하면서 이용자별 서비스 부서를 확장한 형태이다. 3) 2단계 이용자별 팀제형 조직은 수서 정리 부서를 이용자별 서비스 부서에 전면 배치하여 이용자별 자료실에서 수서, 정리, 정보봉사를 모두 실시하는 이용자별 다기능 팀으로 전환된 형태이다. 이용자별 팀제형은 팀간 상호이해와 업무조정을 위해 업무조정위원회를 설치하고, 이용자와 도서관 서비스의 간극을 극복하기 위한 도서관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이용자별 팀제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각 단계별로 목표인력을 계획하여 매 시기 가장 훌륭한 서비스를 지향하기 위한 적정인력확보 노력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이용자별 팀제’ 추진과정은 조직구조 변화를 통해 사서직의 전문성을 높이는 업무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이고, 전문성을 갖춘 사서의 제 활동을 통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공공도서관 서비스의 본질과 가치를 지역사회에 널리 알리고자 하는 것이다.이것은 향후 공공도서관 사서의 직무분석을 토대로 한 사서 자격제도의 변화, 사서직 채용요건의 변화,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변화 등을 수반하게 될 것이다.
This study presents the problem over the entire organization of the public library by the public librarians' experience and the review on the current state and tries to find a new organization improvement plan suitable for the changing environment by considering the preparation level of the main bod...
This study presents the problem over the entire organization of the public library by the public librarians' experience and the review on the current state and tries to find a new organization improvement plan suitable for the changing environment by considering the preparation level of the main bodies at the field.From the findings, the public libraries have the problems such as the overburdened task due to strengthening the social role and responsibility, the chronic manpower shortage, the insufficient speciality, and the inferior quality of the service department.By the analysis on the current state of the public library organization, this study presents four improvement plans and the organization structure change to 'user team system'.First, the public library should be concentrated on 'Information service', the core area, for directly offering the service to the users.Second, the manpower should be reallocated for strengthening this core area centered on the user service department.Third, the individual librarian's capacity should be collected toward the corporate responsibility and the corporate practice by consolidating the departments, not classifying the task with the limited manpower into acquisition, technical processing and public service.Fourth, the service should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for each user group for concretizing the objectification procedure to strengthen the speciality.The 'user team system' is the organizational structure that implements the library per reading room partitioned by user as acquisition, technical processing, and information service by allocating the librarians over all user service departments for the users to get the desired resource and service at one place. In order to achieve the service development for each user, the common goal, this study also tries to implement the goal by using the common approach to share the mutual responsibility and to solve the problem.In order to effectively apply and operate the 'User team system', the physical, intellectual, personnel and user factors composing the library should be systematically harmonized.Also, the 'User team system' should be driven for each phase suitable for the condition of each library. 1) At the preparation phase, it is necessary for the entire member to share the necessity for the organization change and the meaning of the 'User team system' by diagnosing the organization, structuring the space, selecting the user group for grouping, and developing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2) The 1st phase mixed organization is the model mixed with the existing organization maintaining the acquisition and technical processing department and extending the user service department. 3) The 2nd phase user team system organization has the format switched from the reading room for each user to the multi-functional team for each user performing all of acquisition, technical processing and information service by allocating the acquisition and technical processing department over all user service departments.The user team system should improve the completion level of the system by installing the task coordination committee for the mutual understanding and the task coordination and the library operation committee for overcoming the gap between the user and the library service. Also, securing the proper manpower for the best service for every period should not be overlooked by planning the target manpower for each phase.The procedure for driving the 'User team system' establishes the job environment to improve the librarian's specialty by changing the structure of the organization and informs the local communities of the nature and value of the public library service at 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by all activities of the librarian with specialities.
This study presents the problem over the entire organization of the public library by the public librarians' experience and the review on the current state and tries to find a new organization improvement plan suitable for the changing environment by considering the preparation level of the main bodies at the field.From the findings, the public libraries have the problems such as the overburdened task due to strengthening the social role and responsibility, the chronic manpower shortage, the insufficient speciality, and the inferior quality of the service department.By the analysis on the current state of the public library organization, this study presents four improvement plans and the organization structure change to 'user team system'.First, the public library should be concentrated on 'Information service', the core area, for directly offering the service to the users.Second, the manpower should be reallocated for strengthening this core area centered on the user service department.Third, the individual librarian's capacity should be collected toward the corporate responsibility and the corporate practice by consolidating the departments, not classifying the task with the limited manpower into acquisition, technical processing and public service.Fourth, the service should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for each user group for concretizing the objectification procedure to strengthen the speciality.The 'user team system' is the organizational structure that implements the library per reading room partitioned by user as acquisition, technical processing, and information service by allocating the librarians over all user service departments for the users to get the desired resource and service at one place. In order to achieve the service development for each user, the common goal, this study also tries to implement the goal by using the common approach to share the mutual responsibility and to solve the problem.In order to effectively apply and operate the 'User team system', the physical, intellectual, personnel and user factors composing the library should be systematically harmonized.Also, the 'User team system' should be driven for each phase suitable for the condition of each library. 1) At the preparation phase, it is necessary for the entire member to share the necessity for the organization change and the meaning of the 'User team system' by diagnosing the organization, structuring the space, selecting the user group for grouping, and developing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2) The 1st phase mixed organization is the model mixed with the existing organization maintaining the acquisition and technical processing department and extending the user service department. 3) The 2nd phase user team system organization has the format switched from the reading room for each user to the multi-functional team for each user performing all of acquisition, technical processing and information service by allocating the acquisition and technical processing department over all user service departments.The user team system should improve the completion level of the system by installing the task coordination committee for the mutual understanding and the task coordination and the library operation committee for overcoming the gap between the user and the library service. Also, securing the proper manpower for the best service for every period should not be overlooked by planning the target manpower for each phase.The procedure for driving the 'User team system' establishes the job environment to improve the librarian's specialty by changing the structure of the organization and informs the local communities of the nature and value of the public library service at 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by all activities of the librarian with specialities.
주제어
#조직 조직구조 공공도서관 이용자 서비스 organization organizational structure public library user servi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명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지연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127 p.
키워드
조직 조직구조 공공도서관 이용자 서비스 organization organizational structure public library user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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