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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현황 분석을 통한 조직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윤명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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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사회를 거쳐 정보화, 지방화시대에 이르기까지 공공도서관의 내외적 환경은 많이 변해왔다. 그러나 공공도서관 조직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수서, 정리, 열람이라는 관리와 행정 중심의 기능별 계층구조를 유지해 왔다. 기능별 계층구조는 외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사서를 수동적 위치에 머물게 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춘 변화 주체세력으로 성장하는 데 자극을 주지 못했다.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경험과 현황조사를 통해 공공도서관 조직 전반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현장 주체들의 준비정도를 고려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조직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조사결과, 공공도서관은 사회적 역할 및 책임 강화로 인한 과중한 업무, 만성적 인력부족, 그로 인한 전문성 부실, 이용자와의 접점에 있는 대민서비스 부서의 열악함 등이 문제점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사서직은 학문적 토대에 기반한 판단과 봉사의 자율성 보다는 상사의 명령체계에서 움직여야 하는 계층적 관료제 속에서 갈등을 겪고 있었고, 한편으로는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봉사의 객관성을 이용자들로부터 증명해 내려했고, 이용자들로부터의 반응을 통해 자부심과 만족을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이러한 공공도서관 조직 현황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이용자별 팀제’로의 조직구조 변화를 제안하였다.첫째, 공공도서관 업무는 이용자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봉사’ 라는 핵심영역에 집중되어야 한다.둘째, 이런 핵심영역 강화를 위해 이용자 서비스 부서 중심으로 인력을 재배치 해야 한다.셋째, 한정된 인력으로 수서, 정리, 열람 등으로 업무를 구분하기 보다는 부서의 통합을 통해 공동책임, 공동실천의 방향으로 개별 사서의 역량을 모야야 한다.넷째,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객관화 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이용자집단별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실천해야 한다.‘이용자별 팀제’는 사서를 이용자 서비스 부서에 전면 배치함으로써 수서와 정리, 정보봉사에 이르기까지 이용자별로 구획된 자료실 단위의 도서관을 구현하여 이용자들이 한 곳에서 원하는 자료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한 조직구조이다. 이것은 또한 이용자별 서비스 개발이라는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책임을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팀제를 통해 구현하고자 했다. ‘이용자별 팀제’가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운영되기 위해서는 도서관을 구성하는 물리적, 지적, 인적, 이용자 요소 사이에 체계적인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먼저 1) 물리적 요소로서 도서관 공간은 이용자별 자료실로 구획되어야 하며, 이용자별 자료실에는 이용자의 상시적 교육이 가능한 소규모 교육장, 정보봉사 상담을 위한 상담실, 수서와 정리업무를 수행하는 사무실과 팀원과 팀장이 적절히 배치되어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2) 지적요소로서 서비스의 원천이 되는 자료는 이용자별로 배치하되 현재의 자료실을 유지하면서 형태별 자료를 이용자별로 분산 배치하는 것이 타당하다. 자료의 배열은 이용자의 시기별 관심사나 테마기획에 의해서 흥미롭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problem over the entire organization of the public library by the public librarians' experience and the review on the current state and tries to find a new organization improvement plan suitable for the changing environment by considering the preparation level of the main bod...

주제어

#조직 조직구조 공공도서관 이용자 서비스 organization organizational structure public library user servi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명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지연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127 p.
키워드 조직 조직구조 공공도서관 이용자 서비스 organization organizational structure public library user servi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991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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