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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가치이론 관점의 UCC 이용행태 연구
(A) Study of user behavior pattern of UCC(User Created Contents) in the light of expectancy-value theory 원문보기


현경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영상미디어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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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UCC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이용 행태를 기대가치 이론의 틀에서 밝히고 있다. UCC 이용을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모델로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는 UCC 이용을 단순 이용과 제작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대가치 이론 중에서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는 피시바인과 아젠 모델을 통해 UCC 이용 및 제작행위를 밝히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가장 특징적인 점은 피시바인과 아젠 모델과 또 다른 기대가치 모델인 팜그린과 레이번의 모델을 통합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여 이에 따른 UCC 이용 및 제작행위 구조를 밝혔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UCC 이용 및 제작행위를 피시바인과 아젠 모델 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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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User Created Contents) as a internet communication has generated various social phenomenon since its mass difuss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ain systemically and theoretically the behavior pattern of user of UCC as a communication media in expectancy-value theory. This paper examin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경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디지털미디어학부 영상미디어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x, 1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046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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