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는 유사시에 자국의 방위를 위해, 또는 평시에도 테러와 같은 국가 비상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군을 보유하며 훈련을 한다. 잘 훈련된 군은 국가가 요구하는 상황에 적시적으로 대응하고 훈련되지 못한 군은 오히려 국가의 존망을 해치는 경우도 있다. 나폴레옹 전쟁에서 나폴레옹은 부대가 빠르게 행군하도록 훈련시켜 적국이 서로 연합하기 전에 각개격파로 대승을 거두었다. 한국군도 ‘싸우는 방법대로 훈련하고 훈련한 방법대로 싸운다’는 전투의 임무 위주로 훈련을 하고 있으며, 전투준비태세를 완벽하게 준비하는데 목표를 두고 부대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군 가운데 육군은 연대급 부대 이하의 전투부대 전투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소부대의 전투력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여전히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많다. 특히 군 구조변경과 함께 저출산과 군 복무기간 단축 등으로 상대적으로 병력의 수는 더욱 감소하지만, 첨단 무기체계는 장병들에게 고도의 전문성을 강요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현재보다 더욱 적은 병력으로 고도의 전문화된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것인 바, 부대훈련 제도의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신세대 장병들은 군에 입대하기 전에 학교나 학원에서 선진화된 교육 서비스를 경험했기 때문에 야전 부대의 획일화된 훈련과 노후된 교육지원 체계에 부적응과 거부감시 생길 수 있으며, 부대훈련에 소극적으로 임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육군은 90년대 태생(胎生)의 병사들을 대상으로 80년대의 교보재를 이용하여 70년대의 교수법으로 교육하고 있는 실정이라 하겠다. 이미 사회에서는 피교육생의 동기를 자극하여 성과를 달성하고자다양한 교육 기법이 개발되고 있으나 여전히 군은 피교육자를 위한 ...
국가는 유사시에 자국의 방위를 위해, 또는 평시에도 테러와 같은 국가 비상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군을 보유하며 훈련을 한다. 잘 훈련된 군은 국가가 요구하는 상황에 적시적으로 대응하고 훈련되지 못한 군은 오히려 국가의 존망을 해치는 경우도 있다. 나폴레옹 전쟁에서 나폴레옹은 부대가 빠르게 행군하도록 훈련시켜 적국이 서로 연합하기 전에 각개격파로 대승을 거두었다. 한국군도 ‘싸우는 방법대로 훈련하고 훈련한 방법대로 싸운다’는 전투의 임무 위주로 훈련을 하고 있으며, 전투준비태세를 완벽하게 준비하는데 목표를 두고 부대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군 가운데 육군은 연대급 부대 이하의 전투부대 전투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소부대의 전투력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여전히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많다. 특히 군 구조변경과 함께 저출산과 군 복무기간 단축 등으로 상대적으로 병력의 수는 더욱 감소하지만, 첨단 무기체계는 장병들에게 고도의 전문성을 강요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현재보다 더욱 적은 병력으로 고도의 전문화된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것인 바, 부대훈련 제도의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신세대 장병들은 군에 입대하기 전에 학교나 학원에서 선진화된 교육 서비스를 경험했기 때문에 야전 부대의 획일화된 훈련과 노후된 교육지원 체계에 부적응과 거부감시 생길 수 있으며, 부대훈련에 소극적으로 임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육군은 90년대 태생(胎生)의 병사들을 대상으로 80년대의 교보재를 이용하여 70년대의 교수법으로 교육하고 있는 실정이라 하겠다. 이미 사회에서는 피교육생의 동기를 자극하여 성과를 달성하고자다양한 교육 기법이 개발되고 있으나 여전히 군은 피교육자를 위한 동기유발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있지 않고 병사들의 개인별 수준과 본성은 고려되지 않은 채 훈련주기표에 시간만 채우기식으로 동원되고 있다. 이처럼 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있는데 비해 한국군의 부대훈련 체계는 80년대와 큰 차이가 없다. 사단 및 연대의 부대훈련 담당부서는 부대훈련을 계획, 지원, 평가를 할 수 있는 담당 인원이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훈련 평가가 형식적이며, 피평가자의 위치에 의한 후광효과와 인간관계로 인해 온정적으로 평가되어지는 경우가 공공연하게 발생하고 있다. 전투부대의 전투력 향상에 발목을 잡고 있는 또 다른 문제로는 병사들의 진급평가 제도에 있다. 병사들의 진급평가는 야전에서 부대훈련에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조기진급과 진급누락의 권한을 지휘관에게 부여하여 병사들에게 외적인 동기가 부여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훈련평가가 반영된 진급심의는 대부분 관대하여 훈련에 대한 동기를 크게 부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야전 부대의 부대훈련 제도인 ‘부대 집중훈련’은 2004년부터 적용하고 있는 ‘주단위 순환주기 훈련’을 보완한 제도로서 ‘주단위 순환주기 훈련’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매 순환 주기에 동일한 훈련으로 시간표 짜기식 반복훈련을 개선한 제도이다. 2012년도부터 개선된 ‘부대 집중훈련’은 야외 전술훈련을 강화하는 훈련 제도로써 지휘관이 요망되는 훈련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역시 각개 병사의 전투기술과 주특기 능력, 전술훈련간 개인별 임무 수행의 부진함을 보완하지 못하고 있으며 진급평가와 같이 병사들 개인의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육군도 매년 교육훈련 성과분석을 통해 인지하고 있으며 육군 교육사령부는 전투부대에서 여전히 횟수와 실적위주의 경직되고 통제된 훈련에 만족하고 있다며 교육훈련의 현실과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상급부대에서 설정한 횟수와 기간 채우기식의 피동적 훈련에 안주하고 있으며, 정기평가 위주의 일회성 평가로 상시 전투준비태세 유지가 제한된다고 분석한 바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투부대의 전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야전의 부대훈련 제도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부대훈련 제도 개선은 각종 설문조사, 평가 결과 등을 고려해 볼 때 훈련을 계획하고 준비하며 평가하는 조직은 어떻게 병사들이 부대훈련에 집중할 수 있는지, 동기를 어떻게 부여할 것인가에 방향을 잡아야 한다. 많은 지휘관들이 부대의 교육훈련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포상휴가나 훈련시간 단축 등의 노력을 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동기가 부여될 수 있는 제도상의 개선이 필요하다. 야전의 부대훈련에 병사들의 동기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부대훈련 결과가 잘 반영되도록 진급평가 제도가 개선되어야 하고, 진급평가를 공정하게 할 수 있는 담당부서의 개선과 함께 병사 계급별 봉급과 근무여건 등의 분명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변화되는 환경에 부응한 부대훈련 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행동심리학자이며, 교육학자인 브룸(V. H. Vroom)의 ‘기대이론’을 적용하여 육군 부대훈련의 문제점과 외국군의 선진화된 훈련제도를 분석하여 동기가 유발되는 훈련제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국가는 유사시에 자국의 방위를 위해, 또는 평시에도 테러와 같은 국가 비상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군을 보유하며 훈련을 한다. 잘 훈련된 군은 국가가 요구하는 상황에 적시적으로 대응하고 훈련되지 못한 군은 오히려 국가의 존망을 해치는 경우도 있다. 나폴레옹 전쟁에서 나폴레옹은 부대가 빠르게 행군하도록 훈련시켜 적국이 서로 연합하기 전에 각개격파로 대승을 거두었다. 한국군도 ‘싸우는 방법대로 훈련하고 훈련한 방법대로 싸운다’는 전투의 임무 위주로 훈련을 하고 있으며, 전투준비태세를 완벽하게 준비하는데 목표를 두고 부대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군 가운데 육군은 연대급 부대 이하의 전투부대 전투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소부대의 전투력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여전히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많다. 특히 군 구조변경과 함께 저출산과 군 복무기간 단축 등으로 상대적으로 병력의 수는 더욱 감소하지만, 첨단 무기체계는 장병들에게 고도의 전문성을 강요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현재보다 더욱 적은 병력으로 고도의 전문화된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것인 바, 부대훈련 제도의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신세대 장병들은 군에 입대하기 전에 학교나 학원에서 선진화된 교육 서비스를 경험했기 때문에 야전 부대의 획일화된 훈련과 노후된 교육지원 체계에 부적응과 거부감시 생길 수 있으며, 부대훈련에 소극적으로 임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육군은 90년대 태생(胎生)의 병사들을 대상으로 80년대의 교보재를 이용하여 70년대의 교수법으로 교육하고 있는 실정이라 하겠다. 이미 사회에서는 피교육생의 동기를 자극하여 성과를 달성하고자다양한 교육 기법이 개발되고 있으나 여전히 군은 피교육자를 위한 동기유발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있지 않고 병사들의 개인별 수준과 본성은 고려되지 않은 채 훈련주기표에 시간만 채우기식으로 동원되고 있다. 이처럼 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있는데 비해 한국군의 부대훈련 체계는 80년대와 큰 차이가 없다. 사단 및 연대의 부대훈련 담당부서는 부대훈련을 계획, 지원, 평가를 할 수 있는 담당 인원이 부족하다. 그러다 보니 훈련 평가가 형식적이며, 피평가자의 위치에 의한 후광효과와 인간관계로 인해 온정적으로 평가되어지는 경우가 공공연하게 발생하고 있다. 전투부대의 전투력 향상에 발목을 잡고 있는 또 다른 문제로는 병사들의 진급평가 제도에 있다. 병사들의 진급평가는 야전에서 부대훈련에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조기진급과 진급누락의 권한을 지휘관에게 부여하여 병사들에게 외적인 동기가 부여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훈련평가가 반영된 진급심의는 대부분 관대하여 훈련에 대한 동기를 크게 부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 야전 부대의 부대훈련 제도인 ‘부대 집중훈련’은 2004년부터 적용하고 있는 ‘주단위 순환주기 훈련’을 보완한 제도로서 ‘주단위 순환주기 훈련’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매 순환 주기에 동일한 훈련으로 시간표 짜기식 반복훈련을 개선한 제도이다. 2012년도부터 개선된 ‘부대 집중훈련’은 야외 전술훈련을 강화하는 훈련 제도로써 지휘관이 요망되는 훈련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역시 각개 병사의 전투기술과 주특기 능력, 전술훈련간 개인별 임무 수행의 부진함을 보완하지 못하고 있으며 진급평가와 같이 병사들 개인의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육군도 매년 교육훈련 성과분석을 통해 인지하고 있으며 육군 교육사령부는 전투부대에서 여전히 횟수와 실적위주의 경직되고 통제된 훈련에 만족하고 있다며 교육훈련의 현실과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상급부대에서 설정한 횟수와 기간 채우기식의 피동적 훈련에 안주하고 있으며, 정기평가 위주의 일회성 평가로 상시 전투준비태세 유지가 제한된다고 분석한 바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투부대의 전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야전의 부대훈련 제도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부대훈련 제도 개선은 각종 설문조사, 평가 결과 등을 고려해 볼 때 훈련을 계획하고 준비하며 평가하는 조직은 어떻게 병사들이 부대훈련에 집중할 수 있는지, 동기를 어떻게 부여할 것인가에 방향을 잡아야 한다. 많은 지휘관들이 부대의 교육훈련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포상휴가나 훈련시간 단축 등의 노력을 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동기가 부여될 수 있는 제도상의 개선이 필요하다. 야전의 부대훈련에 병사들의 동기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부대훈련 결과가 잘 반영되도록 진급평가 제도가 개선되어야 하고, 진급평가를 공정하게 할 수 있는 담당부서의 개선과 함께 병사 계급별 봉급과 근무여건 등의 분명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변화되는 환경에 부응한 부대훈련 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행동심리학자이며, 교육학자인 브룸(V. H. Vroom)의 ‘기대이론’을 적용하여 육군 부대훈련의 문제점과 외국군의 선진화된 훈련제도를 분석하여 동기가 유발되는 훈련제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Korean Army considers the training of small unit below the level of regiment very critical and put a lot of efforts to encourage the field training for themselves. However, there are tons of issues to solve. Althought, The number of personnel is relatively getting reduced due to the revolution o...
The Korean Army considers the training of small unit below the level of regiment very critical and put a lot of efforts to encourage the field training for themselves. However, there are tons of issues to solve. Althought, The number of personnel is relatively getting reduced due to the revolution of the organization of the Army, low birth rate and curtailment of military service period. Soldiers are forced to be professional with high tech military weapon. Futhermore, they are supposed to execute highly specialized tasks with reduced number of personnel. The improvement of unit training policy is urgently needed. The new generation soldiers might feel uncomfortable and passive concerning old-fashion educational service system and strictly standardized training in field units. Because, they experience much more advanced educational serives than those of the army in their schools or academic institutions before they are enlisted. I would say that Army trains the soldiers who was born in 1990s with educational material of 1980s and the teaching method of 1970s. The society already established the diverse education techniques to motivate for the purpose of accomplishment of their goals. In the military, however, Army doesn't deeply consider the motivation for soldiers and force them to be trained for killing their precious times and meaninglessly making up the result of training cycle table. Thus,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the unit training system of 1980s, even though the circumstances are rapidly and continuously being changed. The unit training sections in the levels of regiment or division don't have enough personnel who can plan, support and evaluate the unit training. Hence, it causes for them to formally evaluate the units and regard the relationship with the commander of the unit. There is another big issue which is the promotion system of enlisted men. The commanders are granted the authority of early promotion and drop out of promotion in order to actively motivate them for training. But, the promotion is almost useless when it comes to the motivation due to excessively generous training evaluation. Unit Concentration Training(UCT) which was complemented with Weekly Circulation Period Training has been applied from 2004. The improved UCT in 2012 was strengthened with Field Tactical Training. It has advantages that commanders more focus on the training. The commanders, however, don't effectively motivate them by means of the promotion evaluation and train their combat skill, major specialty and capability of personal tasks in field training. These problems are discussed over and over annual result analysis. The Training Command suggested the resolution and reality of standardly stiffened training which only pursuit the unreliable result and frequency. Besides, sound combat readiness posture is impossible due to periodic one-time evaluation. Therefore, the improvement of field unit training system is strongly recommended. It will get started how evaluation sections motivate soldiers and make them more focus on the training and how training should be planned and prepared. In spite of the fact that the majority of commanders drive massive efforts like the prize leaves and shortened training time to elevate the result of training, the renovation of the system is thoroughly required for motivation. The result of unit training should be properly recorded to drive their motivation. Also, the responsible sections should be improved in the way of fair evalu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monograph is to suggest the way of the improvement of the Unit Training System.
The Korean Army considers the training of small unit below the level of regiment very critical and put a lot of efforts to encourage the field training for themselves. However, there are tons of issues to solve. Althought, The number of personnel is relatively getting reduced due to the revolution of the organization of the Army, low birth rate and curtailment of military service period. Soldiers are forced to be professional with high tech military weapon. Futhermore, they are supposed to execute highly specialized tasks with reduced number of personnel. The improvement of unit training policy is urgently needed. The new generation soldiers might feel uncomfortable and passive concerning old-fashion educational service system and strictly standardized training in field units. Because, they experience much more advanced educational serives than those of the army in their schools or academic institutions before they are enlisted. I would say that Army trains the soldiers who was born in 1990s with educational material of 1980s and the teaching method of 1970s. The society already established the diverse education techniques to motivate for the purpose of accomplishment of their goals. In the military, however, Army doesn't deeply consider the motivation for soldiers and force them to be trained for killing their precious times and meaninglessly making up the result of training cycle table. Thus,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the unit training system of 1980s, even though the circumstances are rapidly and continuously being changed. The unit training sections in the levels of regiment or division don't have enough personnel who can plan, support and evaluate the unit training. Hence, it causes for them to formally evaluate the units and regard the relationship with the commander of the unit. There is another big issue which is the promotion system of enlisted men. The commanders are granted the authority of early promotion and drop out of promotion in order to actively motivate them for training. But, the promotion is almost useless when it comes to the motivation due to excessively generous training evaluation. Unit Concentration Training(UCT) which was complemented with Weekly Circulation Period Training has been applied from 2004. The improved UCT in 2012 was strengthened with Field Tactical Training. It has advantages that commanders more focus on the training. The commanders, however, don't effectively motivate them by means of the promotion evaluation and train their combat skill, major specialty and capability of personal tasks in field training. These problems are discussed over and over annual result analysis. The Training Command suggested the resolution and reality of standardly stiffened training which only pursuit the unreliable result and frequency. Besides, sound combat readiness posture is impossible due to periodic one-time evaluation. Therefore, the improvement of field unit training system is strongly recommended. It will get started how evaluation sections motivate soldiers and make them more focus on the training and how training should be planned and prepared. In spite of the fact that the majority of commanders drive massive efforts like the prize leaves and shortened training time to elevate the result of training, the renovation of the system is thoroughly required for motivation. The result of unit training should be properly recorded to drive their motivation. Also, the responsible sections should be improved in the way of fair evalu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monograph is to suggest the way of the improvement of the Unit Training Syste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