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동안 장애아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가족들은 아동이 장애와 관련된 진단을 받는 그 순간부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심리적, 육체적, 경제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을 때 가족들은 부적응 양상으로 발전되어 우울증이 나타나거나 장애아동 양육의 자신감 결여, 사회적 고립감과 외로움 호소,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자유와 삶이 박탈되는 듯한 심한 억압감과 좌절감에 빠지게 된다. 또한 모의 육체적, 정신적 억압과 좌절감은 남편과의 갈등문제로 전이되어 잦은 싸움, 서로에 대한 불만족, 별거, 이혼과 같은 극단적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장애아동과 그 가족들이 직면하는 스트레스 상황을 완화해 줄 수 있는 ‘충격흡수 장치’의 역할을 가족과 연계된 가족지원과 그 구성원들 간의 유기적 관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체계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정도와 가족 지지의 정도를 파악하고, 가족적 지지와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장애아동을 돌보는 관련 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이들 부모간의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해 보면, 첫째, 장애로 인해 힘겨운 ...
평생 동안 장애아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가족들은 아동이 장애와 관련된 진단을 받는 그 순간부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심리적, 육체적, 경제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을 때 가족들은 부적응 양상으로 발전되어 우울증이 나타나거나 장애아동 양육의 자신감 결여, 사회적 고립감과 외로움 호소,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자유와 삶이 박탈되는 듯한 심한 억압감과 좌절감에 빠지게 된다. 또한 모의 육체적, 정신적 억압과 좌절감은 남편과의 갈등문제로 전이되어 잦은 싸움, 서로에 대한 불만족, 별거, 이혼과 같은 극단적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장애아동과 그 가족들이 직면하는 스트레스 상황을 완화해 줄 수 있는 ‘충격흡수 장치’의 역할을 가족과 연계된 가족지원과 그 구성원들 간의 유기적 관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체계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정도와 가족 지지의 정도를 파악하고, 가족적 지지와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장애아동을 돌보는 관련 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이들 부모간의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해 보면, 첫째, 장애로 인해 힘겨운 양육 스트레스에 힘겨워 하는 가족들을 이해하고 보호하는 지지적 가족 상담을 담당할 가족상담 전문가를 육성하여 지원해야 한다. 둘째, 장애가족이 가정 내에서 장애아동으로 인해 받게 되는 심리적 부담을 경감, 지지해 줄 수 있는 기존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장애가족의 심리적 지지서비스를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에 대한 정보적 모임을 통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같은 처지에 있는 부모들과의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여 상호간의 정서적 지지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경험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많은 정보를 주고받고 자신을 평가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넷째, 장애인복지관과 특수교육기관에서 장애아, 부모, 형제의 특성, 성별, 연령, 지역사회 실정 등에 따라 다양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인터넷 방송이나 원격교육 등의 방법을 도입하여 실시함으로써 양육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 방안도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장애아동의 연령별 장애특성 및 정도, 가족의 생활주기 등을 고려한 개별화된 지지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 되어진다.
평생 동안 장애아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가족들은 아동이 장애와 관련된 진단을 받는 그 순간부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심리적, 육체적, 경제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을 때 가족들은 부적응 양상으로 발전되어 우울증이 나타나거나 장애아동 양육의 자신감 결여, 사회적 고립감과 외로움 호소,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자유와 삶이 박탈되는 듯한 심한 억압감과 좌절감에 빠지게 된다. 또한 모의 육체적, 정신적 억압과 좌절감은 남편과의 갈등문제로 전이되어 잦은 싸움, 서로에 대한 불만족, 별거, 이혼과 같은 극단적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장애아동과 그 가족들이 직면하는 스트레스 상황을 완화해 줄 수 있는 ‘충격흡수 장치’의 역할을 가족과 연계된 가족지원과 그 구성원들 간의 유기적 관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체계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정도와 가족 지지의 정도를 파악하고, 가족적 지지와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장애아동을 돌보는 관련 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이들 부모간의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해 보면, 첫째, 장애로 인해 힘겨운 양육 스트레스에 힘겨워 하는 가족들을 이해하고 보호하는 지지적 가족 상담을 담당할 가족상담 전문가를 육성하여 지원해야 한다. 둘째, 장애가족이 가정 내에서 장애아동으로 인해 받게 되는 심리적 부담을 경감, 지지해 줄 수 있는 기존 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장애가족의 심리적 지지서비스를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에 대한 정보적 모임을 통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같은 처지에 있는 부모들과의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여 상호간의 정서적 지지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경험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많은 정보를 주고받고 자신을 평가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넷째, 장애인복지관과 특수교육기관에서 장애아, 부모, 형제의 특성, 성별, 연령, 지역사회 실정 등에 따라 다양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인터넷 방송이나 원격교육 등의 방법을 도입하여 실시함으로써 양육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 방안도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장애아동의 연령별 장애특성 및 정도, 가족의 생활주기 등을 고려한 개별화된 지지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 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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