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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문법 학습 활동이 고등학생의 영어 문법 규칙 이해 및 표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이진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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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한 실제 언어 자료의 집합체인 코퍼스를 기반으로 한 언어학습은 자료중심학습(data-driven learning, DDL)의 한 방법으로서 학습자들은 이를 통해서 언어의 실제 사용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귀납적인 방법을 통해 스스로 자료를 분석해서 규칙을 도출함으로써 학습에서의 자율성이 신장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어 문법 학습에서 교육용 코퍼스를 활용한 방식의 효과를 검증하고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과 영어 문법학습에 대해 가지는 태도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문법수업의 한 방법으로서 교육용 코퍼스의 활용에 대해 제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들을 연구대상으로 정하고 5주간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실험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자들을 교육용 코퍼스에서 추출한 문법 학습 자료를 활용하는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방식으로 문법학습을 하는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집단은 교사에 의해 미리 편집된 목표문법에 해당되는 코퍼스 자료를 관찰하고 소집단 활동이나 짝활동을 통해서 문법규칙에 대한 가설을 세우며 서로 다른 용례들을 분석하여 규칙을 도출해내는 과정으로 문법학습을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에게 사전 및 사후 문법 능력 검사와 매 차시의 목표 문법항목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guage learning based on corpus, a combination of massive real language materials, is one of methods of data-driven learning (DDL). Therefore, learners can obtain more information on actual language usage and deduce the principles by analyzing materials for themselves through inductive approach,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ii,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125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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