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초 록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토털 코디네이션 연출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구 장 규 순 세종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21세기 현대 정보화사회는 기업이나 브랜드이미지의 시대뿐 만이 아닌 개인이미지를 통한 퍼스널 아이덴티티의 표현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트랜드 변화에 따른 디자인적인 사고와 감각적이고 독창적인 컨셉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 있는 ...
논 문 초 록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토털 코디네이션 연출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구 장 규 순 세종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21세기 현대 정보화사회는 기업이나 브랜드이미지의 시대뿐 만이 아닌 개인이미지를 통한 퍼스널 아이덴티티의 표현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트랜드 변화에 따른 디자인적인 사고와 감각적이고 독창적인 컨셉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 있는 이미지메이킹은 이 시대의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하여 이른바 토털코디네이션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제는 패션코디네이션 변화의 시대를 넘어서 뷰티디자인분야까지 흡수된 총체적인 의미의 토털 코디네이션 연출시스템은 현대인의 필수적인 주요 분야가 될 것이며 우리시대 문화적인 지형도를 끊임없이 새롭게 디자인 할 중요 과제일 것이다. 현대는 앞서 얘기했듯이 획일성이 아닌 다양성의 시대이고 이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는 이러한 개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의 변화는 한 개인의 개성존중의 시대, 이미지메이킹의 시대를 요구하고 있고 곧, ‘개인’이라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자아 아이덴티티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것은 패션코디네이션, 퍼스널컬러의 연출 등 첨단 네트워크기술의 발달로 세계가 현격히 좁아지면서 이미지를 전달하는 기술과 방법이 다양해지고 각양각색의 이미지들을 빠른 속도로 전파, 확인할 수 있기에 이에 따른 총체적인 이미지연출인 토털 코디네이션의 시대가 이미 열렸던 것이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토털코디네이션에 관한 이론적 고찰로써 토털코디네이션 연출의 시대적 필요성과 연출 요소 및 연출 방법을 통하여 토털코디네이션의 근본요인 및 흐름을 파악하였다. 둘째, 토털코디네이션을 위한 패션 감성 이미지의 필요성과 유형을 체계적으로 정리 및 분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토털코디네이션 연출의 중요성을 정리하였다. 셋째, 토털 코디네이션 연출에 있어서 중요한 외모 변인 중의 하나인 헤어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 얼굴유형과 헤어스타일의 분석 및 패션 감성 이미지의 유형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구조사를 통하여 토털코디네이션의 연출의 구성적 특성을 규명하였다. 넷째, 코디네이션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법에 관한 고찰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시대의 흐름에 따른 버추얼 헤어스타일 시뮬레이션(Virtual Hair Simulation)의 정의와 시대적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또한 본 연구자의 버추얼 헤어스타일시뮬레이션(Virtual Hair Simulation)의 특허발명 내용 및 헤어스타일 데이터베이스 제작 방법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실행을 위한 헤어스타일 데이터베이스를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다섯째, 토털코디네이션을 위한 실증적 연구 방법으로 토털코디네이션의 실제적 연출의 결정을 위한 세부적인 행동요인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 요인별 영향력을 검증하였고 이에 따른 설문조사 및 그에 따른 통계분석의 결과를 제시함으로 실증적 세부자료의 체계화를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헤어스타일 코디네이션 연출을 위한 패션 감성 유형과 얼굴형에 따른 적용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각 얼굴형에 따라서 다양한 헤어스타일 데이터베이스를 시뮬레이션기법을 통하여 합성함으로 정확하고 실제적인 시각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이러한 내용을 패션 및 뷰티 디자인전공의 교수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그에 따른 통계분석을 실시함으로 패션 감성 이미지와 얼굴 유형에 따른 헤어스타일 적용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제1차 설문 및 통계분석의 결과로 외모 만족도와 유행에 민감한 패션아이템의 연관성 분석과 성격 유형과 유행에 민감한 패션아이템의 연관성 분석이 도출되었는데 세부적인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외모 만족도에 따른 유행 아이템 행동 반응 분석에서의 결과를 살펴보면 조사 대상자의 외모 만족도에 대한 결과에서 ‘매우 만족’이나 ‘만족’, ‘보통’이라고 답한 유효 퍼센트가 88%정도이므로 본인의 외모에 대하여 보통이상의 만족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만족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나 자아존중감을 심리적으로 느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인의 외모 만족에 대하여 만족한다는 대상자들은 의복이나 헤어스타일에 둔감한 반응을 나타내었고 본인 외모에 대한 불만족인 소수의 대상자들은 도리어 의복이나 헤어스타일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었다. 둘째, 유행에 민감한 항목별 순위를 분석해 본 결과, 의복이 민감도 1위, 헤어스타일이 민감도 2위, 컬러가 3위, 메이크업이 4위, 패션 액세서리가 5위로 나타남에 따라 의복이나 헤어스타일의 비중이 다른 패션 아이템들 중에서 매우 높다는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의복의 스타일이나 컬러이
논 문 초 록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토털 코디네이션 연출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구 장 규 순 세종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21세기 현대 정보화사회는 기업이나 브랜드이미지의 시대뿐 만이 아닌 개인이미지를 통한 퍼스널 아이덴티티의 표현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트랜드 변화에 따른 디자인적인 사고와 감각적이고 독창적인 컨셉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 있는 이미지메이킹은 이 시대의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하여 이른바 토털코디네이션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제는 패션코디네이션 변화의 시대를 넘어서 뷰티디자인분야까지 흡수된 총체적인 의미의 토털 코디네이션 연출시스템은 현대인의 필수적인 주요 분야가 될 것이며 우리시대 문화적인 지형도를 끊임없이 새롭게 디자인 할 중요 과제일 것이다. 현대는 앞서 얘기했듯이 획일성이 아닌 다양성의 시대이고 이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는 이러한 개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의 변화는 한 개인의 개성존중의 시대, 이미지메이킹의 시대를 요구하고 있고 곧, ‘개인’이라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자아 아이덴티티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것은 패션코디네이션, 퍼스널컬러의 연출 등 첨단 네트워크기술의 발달로 세계가 현격히 좁아지면서 이미지를 전달하는 기술과 방법이 다양해지고 각양각색의 이미지들을 빠른 속도로 전파, 확인할 수 있기에 이에 따른 총체적인 이미지연출인 토털 코디네이션의 시대가 이미 열렸던 것이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토털코디네이션에 관한 이론적 고찰로써 토털코디네이션 연출의 시대적 필요성과 연출 요소 및 연출 방법을 통하여 토털코디네이션의 근본요인 및 흐름을 파악하였다. 둘째, 토털코디네이션을 위한 패션 감성 이미지의 필요성과 유형을 체계적으로 정리 및 분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토털코디네이션 연출의 중요성을 정리하였다. 셋째, 토털 코디네이션 연출에 있어서 중요한 외모 변인 중의 하나인 헤어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 얼굴유형과 헤어스타일의 분석 및 패션 감성 이미지의 유형에 따른 헤어스타일 연구조사를 통하여 토털코디네이션의 연출의 구성적 특성을 규명하였다. 넷째, 코디네이션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법에 관한 고찰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시대의 흐름에 따른 버추얼 헤어스타일 시뮬레이션(Virtual Hair Simulation)의 정의와 시대적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또한 본 연구자의 버추얼 헤어스타일시뮬레이션(Virtual Hair Simulation)의 특허발명 내용 및 헤어스타일 데이터베이스 제작 방법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실행을 위한 헤어스타일 데이터베이스를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다섯째, 토털코디네이션을 위한 실증적 연구 방법으로 토털코디네이션의 실제적 연출의 결정을 위한 세부적인 행동요인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 요인별 영향력을 검증하였고 이에 따른 설문조사 및 그에 따른 통계분석의 결과를 제시함으로 실증적 세부자료의 체계화를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헤어스타일 코디네이션 연출을 위한 패션 감성 유형과 얼굴형에 따른 적용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각 얼굴형에 따라서 다양한 헤어스타일 데이터베이스를 시뮬레이션기법을 통하여 합성함으로 정확하고 실제적인 시각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이러한 내용을 패션 및 뷰티 디자인전공의 교수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그에 따른 통계분석을 실시함으로 패션 감성 이미지와 얼굴 유형에 따른 헤어스타일 적용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제1차 설문 및 통계분석의 결과로 외모 만족도와 유행에 민감한 패션아이템의 연관성 분석과 성격 유형과 유행에 민감한 패션아이템의 연관성 분석이 도출되었는데 세부적인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외모 만족도에 따른 유행 아이템 행동 반응 분석에서의 결과를 살펴보면 조사 대상자의 외모 만족도에 대한 결과에서 ‘매우 만족’이나 ‘만족’, ‘보통’이라고 답한 유효 퍼센트가 88%정도이므로 본인의 외모에 대하여 보통이상의 만족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만족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나 자아존중감을 심리적으로 느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인의 외모 만족에 대하여 만족한다는 대상자들은 의복이나 헤어스타일에 둔감한 반응을 나타내었고 본인 외모에 대한 불만족인 소수의 대상자들은 도리어 의복이나 헤어스타일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었다. 둘째, 유행에 민감한 항목별 순위를 분석해 본 결과, 의복이 민감도 1위, 헤어스타일이 민감도 2위, 컬러가 3위, 메이크업이 4위, 패션 액세서리가 5위로 나타남에 따라 의복이나 헤어스타일의 비중이 다른 패션 아이템들 중에서 매우 높다는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의복의 스타일이나 컬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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