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초록 : 현대의 국제복합운송시대에서 복합운송주선업자가 수행하는 업무는 그 내용, 기능 및 역할에 있어서 과거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물류의 근간을 이루는 운송만을 담당하는 것에서 벗어나 화물의 집하, 포장, 보관, 운송관련 정보제공 등의 다양한 현대적 기능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복합운송주선인은 해외 운송망 또는 영업망, 조직, 영업관리, 자금규모 등에서 국제적인 복합운송인으로서 역할을 다하기에는 여전히 보완되어야 할 점이 많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개선해야 할 점이 산재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의 실태를 살펴보고 복합운송주선업의 발전의 장애요인은 무엇이고, 앞으로 발전을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보완해야 하는지를 고찰하고, 이를 통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앞에서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이 발전하는데 있어서 주요 장애요인으로서 경영규모의 영세성과 물류업체간 지나친 운임경쟁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복합일괄운송 서비스의 부족, 전국적인 물류 네트워크 구축 미흡 및 제도적인 정착의 비흡 등을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지적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의 발전방안을 요약함으로서 결론을 맺고자 한다. 복합운송주선업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복합운송주선업의 제3자 서비스의 제공과 물류서비스 제공역량의 강화, 전국적인 물류네트워크 구축, 물류기반시설 확충, 복합운송주선업에 대한 관련제도의 정비 및 공정거래관행의 확립 등이 동 업종이 발전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이 명실상부한 국제복합운송기능을 수행하고 국내외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외국의 경쟁업체에 대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른 운송수단의 운영, 화물혼재업, 포워딩업, 창고업, 포장업 등으로 그들의 업무영역을 확장하고, 제3자 물류서비스의 제공 및 국제복합운송주선업 물류서비스 기능의 확대 등을 통한 기업의 규모화와 영업 유형별 인력의 전문화, 끊임없는 경영혁신 및 개선 등을 통한 ...
한글초록 : 현대의 국제복합운송시대에서 복합운송주선업자가 수행하는 업무는 그 내용, 기능 및 역할에 있어서 과거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물류의 근간을 이루는 운송만을 담당하는 것에서 벗어나 화물의 집하, 포장, 보관, 운송관련 정보제공 등의 다양한 현대적 기능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복합운송주선인은 해외 운송망 또는 영업망, 조직, 영업관리, 자금규모 등에서 국제적인 복합운송인으로서 역할을 다하기에는 여전히 보완되어야 할 점이 많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개선해야 할 점이 산재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의 실태를 살펴보고 복합운송주선업의 발전의 장애요인은 무엇이고, 앞으로 발전을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보완해야 하는지를 고찰하고, 이를 통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앞에서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이 발전하는데 있어서 주요 장애요인으로서 경영규모의 영세성과 물류업체간 지나친 운임경쟁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복합일괄운송 서비스의 부족, 전국적인 물류 네트워크 구축 미흡 및 제도적인 정착의 비흡 등을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지적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의 발전방안을 요약함으로서 결론을 맺고자 한다. 복합운송주선업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복합운송주선업의 제3자 서비스의 제공과 물류서비스 제공역량의 강화, 전국적인 물류네트워크 구축, 물류기반시설 확충, 복합운송주선업에 대한 관련제도의 정비 및 공정거래관행의 확립 등이 동 업종이 발전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이 명실상부한 국제복합운송기능을 수행하고 국내외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외국의 경쟁업체에 대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른 운송수단의 운영, 화물혼재업, 포워딩업, 창고업, 포장업 등으로 그들의 업무영역을 확장하고, 제3자 물류서비스의 제공 및 국제복합운송주선업 물류서비스 기능의 확대 등을 통한 기업의 규모화와 영업 유형별 인력의 전문화, 끊임없는 경영혁신 및 개선 등을 통한 로지스틱스 전문회사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종합물류 정보망의 구축을 위해 정책적으로 관련 부처간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물류정보서비스의 사용자인 복합운송주선업체나 화주 등 민간부문의 의견을 정책수립과정에 많이 반영해야 한다. 셋째, 복합운송주선업 및 우리나라 경제 발전 및 성장을 저해하는 도로, 항만, 공항, 철도 등 기반시설의 부족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민자유치촉진법 등에서 사회간접자본시설에 참여한 민간부문에 대하여 실질적인 각종 혜택 및 지원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기반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민간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넷째,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복잡다기한 화주의 욕구에 대한 충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공동배송제도의 확립 및 운임덤핑, 리베이트, 부당스카웃 등을 차단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며, 시장에 대한 엄격한 규제보다 시장의 수급조절 기능과 공정한 경쟁을 통해 국제복합운송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앞으로, 복합운송주선업자는 대형선박회사를 비롯한 해운, 항공, 육상 등의 실제운송인과 창고업자 등을 직접 거느리는 양태로 발전될 것으로 본다. 따라서, 국제복합운송주선업의 건전한 육성 발전과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육서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구체적인 지원방안 검토와 방향제시, 복합운송 관련법의 정비가 필요하며, 업계 자체적으로는 일괄수송체계의 구축을 통한 서비스 확대와 대외 경쟁력 및 공신력의 제고가 절실히 요구된다
한글초록 : 현대의 국제복합운송시대에서 복합운송주선업자가 수행하는 업무는 그 내용, 기능 및 역할에 있어서 과거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물류의 근간을 이루는 운송만을 담당하는 것에서 벗어나 화물의 집하, 포장, 보관, 운송관련 정보제공 등의 다양한 현대적 기능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복합운송주선인은 해외 운송망 또는 영업망, 조직, 영업관리, 자금규모 등에서 국제적인 복합운송인으로서 역할을 다하기에는 여전히 보완되어야 할 점이 많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개선해야 할 점이 산재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의 실태를 살펴보고 복합운송주선업의 발전의 장애요인은 무엇이고, 앞으로 발전을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보완해야 하는지를 고찰하고, 이를 통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앞에서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이 발전하는데 있어서 주요 장애요인으로서 경영규모의 영세성과 물류업체간 지나친 운임경쟁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복합일괄운송 서비스의 부족, 전국적인 물류 네트워크 구축 미흡 및 제도적인 정착의 비흡 등을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지적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의 발전방안을 요약함으로서 결론을 맺고자 한다. 복합운송주선업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복합운송주선업의 제3자 서비스의 제공과 물류서비스 제공역량의 강화, 전국적인 물류네트워크 구축, 물류기반시설 확충, 복합운송주선업에 대한 관련제도의 정비 및 공정거래관행의 확립 등이 동 업종이 발전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이 명실상부한 국제복합운송기능을 수행하고 국내외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외국의 경쟁업체에 대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른 운송수단의 운영, 화물혼재업, 포워딩업, 창고업, 포장업 등으로 그들의 업무영역을 확장하고, 제3자 물류서비스의 제공 및 국제복합운송주선업 물류서비스 기능의 확대 등을 통한 기업의 규모화와 영업 유형별 인력의 전문화, 끊임없는 경영혁신 및 개선 등을 통한 로지스틱스 전문회사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종합물류 정보망의 구축을 위해 정책적으로 관련 부처간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물류정보서비스의 사용자인 복합운송주선업체나 화주 등 민간부문의 의견을 정책수립과정에 많이 반영해야 한다. 셋째, 복합운송주선업 및 우리나라 경제 발전 및 성장을 저해하는 도로, 항만, 공항, 철도 등 기반시설의 부족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민자유치촉진법 등에서 사회간접자본시설에 참여한 민간부문에 대하여 실질적인 각종 혜택 및 지원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기반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민간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넷째,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복잡다기한 화주의 욕구에 대한 충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공동배송제도의 확립 및 운임덤핑, 리베이트, 부당스카웃 등을 차단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며, 시장에 대한 엄격한 규제보다 시장의 수급조절 기능과 공정한 경쟁을 통해 국제복합운송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앞으로, 복합운송주선업자는 대형선박회사를 비롯한 해운, 항공, 육상 등의 실제운송인과 창고업자 등을 직접 거느리는 양태로 발전될 것으로 본다. 따라서, 국제복합운송주선업의 건전한 육성 발전과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육서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구체적인 지원방안 검토와 방향제시, 복합운송 관련법의 정비가 필요하며, 업계 자체적으로는 일괄수송체계의 구축을 통한 서비스 확대와 대외 경쟁력 및 공신력의 제고가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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