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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미술활동이 유아의 편견과 자아개념,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n Young Children's Bias, Self-concept and Prosocial Behaviors Multicultural Fine Arts Activities. 원문보기


소성숙 (전북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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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사회를 살아 갈 유아들에게 미술활동을 통해 적절한 다문화 교육을 제공하고, 이 활동을 통해 유아가 다양한 문화의 독특성을 인정하고 수용함으로써, 자신의 편견을 변화시키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켜, 타인과의 친사회적 관계형성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 미술활동은 유아의 편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다문화 미술활동은 유아의 자아개념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다문화 미술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K시에 위치한 J유치원의 유아를 대상으로 12회기동안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용된 검사도구로는 먼저 유아 편견 검사도구로 Williams 등(1999)이 제작한 PRAM과 서현(2003)이 제작한 『유아 편견 측정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자아개념 검사도구로는 Harter & Pike(1994)가 개발한 유아용 자아지각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김영옥(2003)이 개발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다문화 미술활동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다문화 미술활동은 유아의 편견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하위영역인 ‘인종’, ‘외모’, ‘가족구성’에 대한 편견이 모두 감소되었다. 이는 다문화 미술활동이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들로 하여금 반편견에 관한 인식을 내면화하고 견고히 할 수 있도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 aim to change their prejudice, to develop affirmative self-concept, and to make a prosocial relationship with others by offering suitable multicultural education and having young children recognize and accept the peculiarity of various culture through fine arts activities of young ...

주제어

#다문화 미술활동 편견 자아개념 친사회적 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소성숙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생활과학과
지도교수 이영환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156
키워드 다문화 미술활동 편견 자아개념 친사회적 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09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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