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생활체육이 복지사회를 주도해 나가는 중요한 분야라는 인식하에 전라북도 지역의 생활체육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하여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운영?관리상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집중적으로 검토하여 복지증진 차원에서 생활체육 활성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그 방안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현대사회에 들어서 생활체육 참여인구가 날로 증가하면서 주민의 다양한 욕구충족 및 기대에 부응하고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활성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파악해 보았다. 전라북도 지역의 생활체육 운영 실태와 참가현황 등에 대하여 2006년도를 중심으로 행정적?재정적 측면, 생활체육시설, 생활체육프로그램, 생활체육지도자 등을 연구대상으로 정하여서 관련 종사자, 동호회 회원, 시설이용자, 일반인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각종 일반 현황 및 운영 실태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생활체육 운영상 표출되는 문제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 네 가지 분야로 나타낼 수 있다. 첫째, 행정적, 재정적 지원 부족이다. 지방자치제가 정착되면서 주요재원인 국비의 비율이 줄고 점점 지방비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지방비 만으로의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며, 생활체육 정보자료 등에 대하여 더욱 많이 보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생활체육시설이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이 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 생활체육프로그램 운영이 참가자의 욕구 및 흥미에 부응하지 못하고 여기에 참여도 또한 저조하다. 넷째,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부족 및 직업의식 결여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하여 조사결과를 분석한 결과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방안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다. 모든 지원과 관리를 전담하여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전담조직을 구축하고 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생활체육의 제반시설, 자료구축 등을 위한 예산 확보, 민간투자 등 충분한 지원으로 효율적으로 투자하고 적절히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동호인조직에 대한 지원과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기능과 역할을 확대하고, 다양한 정보자료 구축 및 홍보매체의 다양화로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해 ...
이 연구는 생활체육이 복지사회를 주도해 나가는 중요한 분야라는 인식하에 전라북도 지역의 생활체육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하여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운영?관리상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집중적으로 검토하여 복지증진 차원에서 생활체육 활성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그 방안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현대사회에 들어서 생활체육 참여인구가 날로 증가하면서 주민의 다양한 욕구충족 및 기대에 부응하고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활성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파악해 보았다. 전라북도 지역의 생활체육 운영 실태와 참가현황 등에 대하여 2006년도를 중심으로 행정적?재정적 측면, 생활체육시설, 생활체육프로그램, 생활체육지도자 등을 연구대상으로 정하여서 관련 종사자, 동호회 회원, 시설이용자, 일반인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각종 일반 현황 및 운영 실태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생활체육 운영상 표출되는 문제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 네 가지 분야로 나타낼 수 있다. 첫째, 행정적, 재정적 지원 부족이다. 지방자치제가 정착되면서 주요재원인 국비의 비율이 줄고 점점 지방비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지방비 만으로의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며, 생활체육 정보자료 등에 대하여 더욱 많이 보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생활체육시설이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이 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 생활체육프로그램 운영이 참가자의 욕구 및 흥미에 부응하지 못하고 여기에 참여도 또한 저조하다. 넷째,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부족 및 직업의식 결여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하여 조사결과를 분석한 결과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방안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다. 모든 지원과 관리를 전담하여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전담조직을 구축하고 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생활체육의 제반시설, 자료구축 등을 위한 예산 확보, 민간투자 등 충분한 지원으로 효율적으로 투자하고 적절히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동호인조직에 대한 지원과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기능과 역할을 확대하고, 다양한 정보자료 구축 및 홍보매체의 다양화로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해 갈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생활체육시설 확충 및 개선이다. 공공시설의 유휴화를 방지하고 기존시설의 개방과 시설 확대로 주민의 생활체육 중심장소로 활용해야 한다.셋째, 지역별로 특화된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참가자의 연령과 취미, 기타 여건과 특색에 맞게 참여할 수 있는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도와 효율성을 높여나가야 한다. 넷째, 생활체육지도자의 배치 확대완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생활체육 현장에서 그 효율성을 놓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도자 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러한 지도자들을 합리적으로 배치?활용 및 사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잘 실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생활체육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자치단체의 생활체육 진흥 시책과 지역여건, 주민의 요구사항에 적극적이고 실질적으로 부합될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생활체육이 복지사회를 주도해 나가는 중요한 분야라는 인식하에 전라북도 지역의 생활체육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하여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운영?관리상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을 집중적으로 검토하여 복지증진 차원에서 생활체육 활성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그 방안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현대사회에 들어서 생활체육 참여인구가 날로 증가하면서 주민의 다양한 욕구충족 및 기대에 부응하고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활성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파악해 보았다. 전라북도 지역의 생활체육 운영 실태와 참가현황 등에 대하여 2006년도를 중심으로 행정적?재정적 측면, 생활체육시설, 생활체육프로그램, 생활체육지도자 등을 연구대상으로 정하여서 관련 종사자, 동호회 회원, 시설이용자, 일반인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각종 일반 현황 및 운영 실태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생활체육 운영상 표출되는 문제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 네 가지 분야로 나타낼 수 있다. 첫째, 행정적, 재정적 지원 부족이다. 지방자치제가 정착되면서 주요재원인 국비의 비율이 줄고 점점 지방비 점유율이 증가하면서 지방비 만으로의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며, 생활체육 정보자료 등에 대하여 더욱 많이 보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생활체육시설이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이 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 생활체육프로그램 운영이 참가자의 욕구 및 흥미에 부응하지 못하고 여기에 참여도 또한 저조하다. 넷째,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부족 및 직업의식 결여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하여 조사결과를 분석한 결과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방안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다. 모든 지원과 관리를 전담하여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전담조직을 구축하고 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생활체육의 제반시설, 자료구축 등을 위한 예산 확보, 민간투자 등 충분한 지원으로 효율적으로 투자하고 적절히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동호인조직에 대한 지원과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기능과 역할을 확대하고, 다양한 정보자료 구축 및 홍보매체의 다양화로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해 갈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생활체육시설 확충 및 개선이다. 공공시설의 유휴화를 방지하고 기존시설의 개방과 시설 확대로 주민의 생활체육 중심장소로 활용해야 한다.셋째, 지역별로 특화된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참가자의 연령과 취미, 기타 여건과 특색에 맞게 참여할 수 있는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도와 효율성을 높여나가야 한다. 넷째, 생활체육지도자의 배치 확대완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생활체육 현장에서 그 효율성을 놓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도자 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러한 지도자들을 합리적으로 배치?활용 및 사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잘 실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생활체육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자치단체의 생활체육 진흥 시책과 지역여건, 주민의 요구사항에 적극적이고 실질적으로 부합될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ctivating plans for sports for all in terms of increase of welfare. To do that, this study conducts a survey questionnaire, targeting for Jeonbuk Province. This study looks at four different aspects in sports for all: i) administration ii) finance, iii) faci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ctivating plans for sports for all in terms of increase of welfare. To do that, this study conducts a survey questionnaire, targeting for Jeonbuk Province. This study looks at four different aspects in sports for all: i) administration ii) finance, iii) facility, and iv) program trainer of sports for all. Results of analysis show four major problems in operating sports for all. First, lack of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was found. As local autonomy has been settled, percentage of financial support from central government has been decreased. It resulted in difficulty to manage sports for all. Second, there is shortage of facilities and even with them poor management was found. Third, operation of sports for all do not satisfy users' desire and interest and their participation rate is low. Fourth, lack of specialty and professionalism of program trainers caused low satisfaction to the programs by users. In order to solve these problems,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as: First, administration and financial support should be expanded. One way to do that is to establish an organization which takes full charge of the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matters. Also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support and cooperation for association of like-minded persons so that they are able to expand their roles and functions. Second, expansion and improvement of 'sports for all' facilities should be achieved. The existing facilities need to be opened to the public and should be used as sports center for all. Third, specialized programs according to the region should be run in order to increase the participation rate and efficiency. They should reflect age and hobby of participants and other circumstances and characteristics. Finally, number of trainers for sports of all should be increased and their specialty/professionalism reenforced. It is necessary to train and arrange the professional leaders and to build post management system for higher efficiency. In conclusion, in order to realize all the suggestions, above all else, mental switchover of people for sports of all should be achieved. Also local governments should play an important role in promoting sports of al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ctivating plans for sports for all in terms of increase of welfare. To do that, this study conducts a survey questionnaire, targeting for Jeonbuk Province. This study looks at four different aspects in sports for all: i) administration ii) finance, iii) facility, and iv) program trainer of sports for all. Results of analysis show four major problems in operating sports for all. First, lack of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was found. As local autonomy has been settled, percentage of financial support from central government has been decreased. It resulted in difficulty to manage sports for all. Second, there is shortage of facilities and even with them poor management was found. Third, operation of sports for all do not satisfy users' desire and interest and their participation rate is low. Fourth, lack of specialty and professionalism of program trainers caused low satisfaction to the programs by users. In order to solve these problems,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as: First, administration and financial support should be expanded. One way to do that is to establish an organization which takes full charge of the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matters. Also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support and cooperation for association of like-minded persons so that they are able to expand their roles and functions. Second, expansion and improvement of 'sports for all' facilities should be achieved. The existing facilities need to be opened to the public and should be used as sports center for all. Third, specialized programs according to the region should be run in order to increase the participation rate and efficiency. They should reflect age and hobby of participants and other circumstances and characteristics. Finally, number of trainers for sports of all should be increased and their specialty/professionalism reenforced. It is necessary to train and arrange the professional leaders and to build post management system for higher efficiency. In conclusion, in order to realize all the suggestions, above all else, mental switchover of people for sports of all should be achieved. Also local governments should play an important role in promoting sports of al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