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스포츠리그 경영환경 분석을 통한 프로스포츠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he professional sports league based on the analysis of professional sports business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2, 2009년, pp.3839 - 3847  

김종 (한양대학교 스포츠 산업학과) ,  조성식 (한양대학교 스포츠 산업학과) ,  염지환 (한양 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  정희윤 (SEI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국내 프로스포츠 경영환경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개선방안 및 프로스포츠 리그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환경 분석에 의해 도출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방안으로서 국내 환경에 적합한 프로스포츠 리그 활성화를 위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프로구단의 수입원 창출을 위해 통합마케팅 전략 개발과 경기장 장기임대가 수반되어야 한다. 둘째, 선수마케팅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셋째, 국내선수 샐러리캡과 용병연봉 상한선이 함께 검토되는 소프트 샐러리캡을 실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소년 클럽의 활성화를 바탕으로 한 저변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revitalization of the professional leagues through the identification of the problem based on analyzing the domestic professional sports business environment. The development plan for emerging problem is present along with guidelines that are appropriate for local environmen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한국 프로스포츠리그에서 적자구조가 고착된 원인을 찾아내어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국내 프로리그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프로스포츠리그의 경영 환경을 분석하였으며, 미국 프로리그의 선수 관련제도나 마케팅 관련 자료 등을 비교, 검토를 통해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문헌 및 현황 분석을 통한 환경 분석에서 파악된 문제점들로부터 국내 프로스포츠 활성화에 필요한 핵심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핵심 요인들을 중심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프로스포츠 리그 활성화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현재의 프로스포츠 환경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조사를 통해 흑자 운영을 위한 전략적 모색이 필요로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방안 모색으로서 프로스포츠 리그의 경영환경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 프로스포츠 환경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개선방안 및 프로스포츠 리그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 그리고 프로스포츠 시장 및 비즈니스구조 분석을 통해 국내 프로스포츠의 전반적인 환경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업 경영진은 스포츠 구단에 어떤 의미를 두고 있는가? 구단의 적자 운영은 미국 프로구단의 경우 20여종의 직간접 수입원이 있는데 비해 국내여건은 그렇지 못하다는 점과 수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형성된 선수연봉 등 수입과 비용의 불균형이 지속된다는 점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대기업 경영진에서 다른 적자사업체와 달리 적자운영을 지속하는 이유는 그동안 구단을 수익사업체로 인식하기보다는 계열사의 홍보 및 프로모션 수단으로서의 활용가치에 중요한 의미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9].
국내 프로구단이 돈 먹는 하마라는 오명을 듣게 된 이유는? 국내 프로구단에 대해 구단가치가 낮게 평가되고 있는 것은 국내 프로구단이 ‘돈 먹는 하마’와 같은 수익성 없는 사업으로 낙인 찍혔기 때문이다. 이는 프로리그를 비즈니스가 아닌 반 공익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는 구단경영진의 비즈니스 마인드의 부재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작금의 경제위기 혹은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 대기업도 구조조정 과정에서 구단운영을 우선적으로 포기할 가능성 한 또 매우 높다.
우리나라 구단의 적자 운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구단의 적자 운영은 미국 프로구단의 경우 20여종의 직간접 수입원이 있는데 비해 국내여건은 그렇지 못하다는 점과 수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형성된 선수연봉 등 수입과 비용의 불균형이 지속된다는 점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대기업 경영진에서 다른 적자사업체와 달리 적자운영을 지속하는 이유는 그동안 구단을 수익사업체로 인식하기보다는 계열사의 홍보 및 프로모션 수단으로서의 활용가치에 중요한 의미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곽홍규. 프로야구 관중추이와 수입구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1. 

  2. 곽홍규. 제3차 국민체육진흥 5개년 계획안. 문화관광부, 2003. 

  3. 박영옥 외7명. 스포츠산업진흥 중장기 계획. 체육과학연구원, 2004. 

  4. 유의동.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프로스포츠 활용방안. 체육과학연구원, 2004. 

  5. 이석인, 조용찬. 스포츠시장 분석을 통한 프로야구단 합리적 운영방안. 한국체육학회지, 42(3), 453-463, 2003. 

  6. 이황규. 프로축구팀의 팀 성적에 따른 관중 6수 및 경영 요인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16(3), 897-905, 2005. 

  7. 장건희. 프로야구단 프론트 조직구조가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1(1), 185-195, 2004. 

  8. 전호문. 스포츠 마케팅. 서울 : 학현사, 2005. 

  9. 정희윤.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프로스포츠 저변확대. 한국 스포츠 비전 심포지엄, 2008. 

  10. 정희윤, 김원동, 신영락. 3대 프로리그 무엇이 문제인가. 국민체육공단, 2004. 

  11. 조영호, 김종. 국내 프로스포츠구단 수익증대를 위한 비즈니스모델 개선 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1(1), 25-40, 2006. 

  12. 차준철, 이용균. 위기의 프로야구, 1. 줄여야 산다. 경향신문, 2007년 1월 25일. 

  13. 한국프로농구연맹. 프로농구 서울 연고지 가치평가. 한국프로농구연맹, 2001. 

  14. 한국프로축구연맹. 프로농구 서울 연고지 가치평가. 한국프로축구연맹, 2000. 

  15. 한국프로축구연맹. K-Leage 중장기발전 계획을 위한 컨설팅. 한국프로축구연맹, 2007. 

  16. Berry, L,L.. Realationship marketing, in emerging perspectioves on services marketing A.M.A. Chicago, 1983. 

  17. Lombardo ,J. Sports finance. Street & Smith's Sports business journal, 1(26). 23-36, 1998. 

  18. Mullin,B, Hardy,S. & Sutton, W.A. Sports marketing champaign,IL. Human Kinetics Publishers, 1993. 

  19. Mullin, B. J., Stephen, H. & Williams, A.S. Sport Marketing. Human Kinetics Publishers, 2000. 

  20. Rowe, D. Sports, culture, and the media.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1999. 

  21. Timmer, Paul. "Business Models for electronic Markets". Electronic Market 8(2), 267-289,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