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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목월 시 연구 : ‘꿈’의 변모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oetry of Park Mok-wol 원문보기


강영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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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박목월 시인의 시심은 책을 읽은 감동과, 중학교 시절 고향을 떠나 유학을 하면서 느낀 가족이나 고향에 대한 향수나 그리움, 그리고 자신의 슬픔이나, 꿈의 모습, 아름다움에 대한 신앙을 표현해 보고 싶었던 마음에서 발원하였다. 내면의 정서를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언어를 갈구하던 중 시라는 장르가 가장 적당한 수단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 이후 40여 년 간 시만 바라보는 외길을 걸어오면서 자기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순수서정의 세계로 일관하였다. 즉 그의 서정은 “시는 마음에서 발하는 것”으로서 시 속에서 개인적 정서나 소원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박목월의 시는 “꿈”의 변모과정에 따라 초기시, 중기시, 후기시로 구별할 수 있다. 그런 꿈들은 목월 자신의 삶에 있어서, 소망(목마름)의 좌절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삶의 목적이었다. 목월은 삶의 단계마다 다가오는 다양한 난제 앞에서 꿈꾸었고, 그 꿈을 언어를 통해 표현함으로서 자기를 추스릴 힘을 얻었다. 즉, 목월은 시를 쓰면서, 자신만의 은신처를 만들고 그 곳에서 평안을 찾았으며, 삶의 현실에 대항하는 나름대로의 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삶의 갈증을 해갈하기 위해, 시쓰기를 통하여 상처받은 그의 영혼이 역동적인 감성과 언어의 아름다움 속에서 치유받았고, 그런 목마름(갈망, 소망)의 모습은 시인의 삶의 시기와 병행하여 변모하여 나타났다. 박목월 시인의 ‘꿈’의 양상은, 초기시에 해당하는 1946년 『청록집』과 1955년 『산도화』에서는 미래를 향한 소망(비전)의 모습 즉 조국의 광복과 시인이 되고자 하는 미래의 꿈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고, 중기시로 볼 수 있는 1959년 『난·기타』와 1964년 『晴曇』에서는 현실의 삶 속에서 시인과 가장으로서 성실성, 그리고 삶의 고독 속에서 나름의 행복을 꿈꾸고 있었다. 후기시로 분류할 수 있는 1968년 『경상도의 가랑잎』, 1976년 『無順』, 1979년 『크고 부드러운 손』에서는 자신의 시들이 ‘어린 것의 눈썹에 맺히고 목마른 자의 가슴 속을 지나 어느 한 사람의 처마에 궂은 가을 빗줄기로 걸리는’ 자신의 시를 향한 소망과, 세상의 헛된 욕심을 버리고 천국의 삶을 바라는 형이상학적 소망을 보여주었다. 이를 좀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박목월은, 초기시에서 “꿈꾸는 사람, 바위, 하늘 ,임, 밤, 슬픔의 씨, 가시내사, 산그늘, 강나루, 밀밭길, 靑노루, 나그네, 산, 들찔레, 쑥대밭, 달, 고향과 관련된 지명이나 자연풍경, 아지랑이, 배꽃” 등과 같은 주로 자연물과 봄의 이미지를 통해, 그의 푸르른 미래의 꿈(조국의 광복, 사랑하는 이와 아름다운 가정을 꾸미는 것, 시인이 되는 것 등)을 표현했다. 또한 이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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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Mok-wol's poetic mind started with his desire to express how he felt after reading a book, his nostalgia and yearning for his family and home when he was away from his home studying in a strange city in middle school, and his sorrow, dream, faith in things that were beautiful. After search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영란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선태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4,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42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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