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 실태조사 및 분석 : 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amination and Its Analysis about the Extra-class of Japanese Language: Centering around Gwang-ju and Jeonnam area 원문보기


문현국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본어교육전공 일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중학교에서의 특기적성 교육은 1996년 이후에 ‘방과 후 교육활동’이란 명칭으로 처음 도입되었다. 방과 후 교육활동은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가리키는 개념이었던 데 비하여 ‘특기적성 교육’은 교육의 내용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특기적성 교육은 기존의 교과교육 위주의 방과 후 교육활동과는 달리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는 교육활동이다. 이는 현실적으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이 가중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방과 후 학생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었기 때문에 학교의 인적, 물적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에게 특기와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오의숙, 2005). 본 논문은 2006년 K광역시 C중학교, I중학교, H중학교 2학년 남학생 50명, 여학생 50명 총 100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받은 설문지와 광주․전남지역에서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받은 설문지를 통하여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와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와 선행연구자들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몇 가지 개선방안 및 발전적 대안을 마련해 보았다. 1.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실태 및 효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특기적성 수업이 일반 학교수업과 비교해 강제성이 많이 결여된 수업인 관계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수업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학생들의 의욕결여와 잦은 결석, 수업분위기가 쉽게 나빠지는 등의 부정적인 면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본어 학습이 일본에 대한 이해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日本語特技適性敎育とは正規敎科時間と區別され、强制的ではない授業方法を通して生徒たちが日本語と日本文化に適応できる力を身につけ、好奇心を持つように敎育するところにその目的がある。したがって、日常的な會話と日本文化を素材とした學習內容と、生徒たちが日本語に興味を持ち、自ら授業に參加できるような多樣な學習方法が要求される。 本硏究は、日本語特技適性敎育に參加する生徒及び光州․全南地域において日本語特技適性敎育に參加している敎師たちに實施した設問を通して次のような結論を見出した。 第一、連繫性のある日本語特技適性敎育になるよう生徒たちのレベルとニーズに合うクラスの編成が必要であり、生徒たちが日本語...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현국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본어교육전공 일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형재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6,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43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