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특기적성 교육 실태조사 및 분석 : 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amination and Its Analysis about the Extra-class of Japanese Language: Centering around Gwang-ju and Jeonnam area원문보기
<국문초록> 중학교에서의 특기적성 교육은 1996년 이후에 ‘방과 후 교육활동’이란 명칭으로 처음 도입되었다. 방과 후 교육활동은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가리키는 개념이었던 데 비하여 ‘특기적성 교육’은 교육의 내용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특기적성 교육은 기존의 교과교육 위주의 방과 후 교육활동과는 달리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는 교육활동이다. 이는 현실적으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이 가중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방과 후 학생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었기 때문에 학교의 인적, 물적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에게 특기와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오의숙, 2005). 본 논문은 2006년 K광역시 C중학교, I중학교, H중학교 2학년 남학생 50명, 여학생 50명 총 100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받은 설문지와 광주․전남지역에서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받은 설문지를 통하여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와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와 선행연구자들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몇 가지 개선방안 및 발전적 대안을 마련해 보았다. 1.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실태 및 효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특기적성 수업이 일반 학교수업과 비교해 강제성이 많이 결여된 수업인 관계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수업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학생들의 의욕결여와 잦은 결석, 수업분위기가 쉽게 나빠지는 등의 부정적인 면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본어 학습이 일본에 대한 이해와 ...
<국문초록> 중학교에서의 특기적성 교육은 1996년 이후에 ‘방과 후 교육활동’이란 명칭으로 처음 도입되었다. 방과 후 교육활동은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가리키는 개념이었던 데 비하여 ‘특기적성 교육’은 교육의 내용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특기적성 교육은 기존의 교과교육 위주의 방과 후 교육활동과는 달리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는 교육활동이다. 이는 현실적으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이 가중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방과 후 학생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었기 때문에 학교의 인적, 물적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에게 특기와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오의숙, 2005). 본 논문은 2006년 K광역시 C중학교, I중학교, H중학교 2학년 남학생 50명, 여학생 50명 총 100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받은 설문지와 광주․전남지역에서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받은 설문지를 통하여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와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와 선행연구자들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몇 가지 개선방안 및 발전적 대안을 마련해 보았다. 1.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실태 및 효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특기적성 수업이 일반 학교수업과 비교해 강제성이 많이 결여된 수업인 관계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수업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학생들의 의욕결여와 잦은 결석, 수업분위기가 쉽게 나빠지는 등의 부정적인 면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본어 학습이 일본에 대한 이해와 일본 문화를 습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또한 고등학교 진학 후 제2외국어 선택 시 내신 성적 향상에 많은 도움을 얻는 장점도 가지고 있으며,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 후 일본에 대한 이미지도 많이 좋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일본어 교사의 부족으로 대부분의 수업이 한 학기 수업으로 끝나고 수업이 연계되지 않고 있어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반 편성이 시급했다. 마지막으로 특기적성 수업에 참여 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교재와 교구 개발과 일본문화에 관련된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이 요구되며, 항상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피고, 보다 흥미로운 일본어 특기적성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자세가 요구되었다. 2. 설문지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발전적 대안으로는 먼저, 연계성 있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반 편성과 주변학교와의 연계 등이 요구되고,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할 수 있도록 부족하거나 노후된 ICT장비의 개선과 보급이 필요했다. 또한 그림이나 만화가 많이 들어가 있고 회화수업에 많은 도움이 되며 한 학기 분량으로 적당한 교재의 개발이 시급하고, 다양한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갖고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교사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학생들이 수업에 빠지지 않도록 수업 전 학교나 담임교사의 교육이 요구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방과 후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남녀 모두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의 효과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을 알 수 있었고,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의 설문 및 선행연구자들의 선행연구 등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가면서 앞으로도 학생들이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보다 다양한 수업방법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국문초록> 중학교에서의 특기적성 교육은 1996년 이후에 ‘방과 후 교육활동’이란 명칭으로 처음 도입되었다. 방과 후 교육활동은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가리키는 개념이었던 데 비하여 ‘특기적성 교육’은 교육의 내용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특기적성 교육은 기존의 교과교육 위주의 방과 후 교육활동과는 달리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는 교육활동이다. 이는 현실적으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이 가중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방과 후 학생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었기 때문에 학교의 인적, 물적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에게 특기와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오의숙, 2005). 본 논문은 2006년 K광역시 C중학교, I중학교, H중학교 2학년 남학생 50명, 여학생 50명 총 100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받은 설문지와 광주․전남지역에서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받은 설문지를 통하여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의 실태와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와 선행연구자들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몇 가지 개선방안 및 발전적 대안을 마련해 보았다. 1.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실태 및 효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특기적성 수업이 일반 학교수업과 비교해 강제성이 많이 결여된 수업인 관계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 위주의 수업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학생들의 의욕결여와 잦은 결석, 수업분위기가 쉽게 나빠지는 등의 부정적인 면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본어 학습이 일본에 대한 이해와 일본 문화를 습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또한 고등학교 진학 후 제2외국어 선택 시 내신 성적 향상에 많은 도움을 얻는 장점도 가지고 있으며,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 후 일본에 대한 이미지도 많이 좋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일본어 교사의 부족으로 대부분의 수업이 한 학기 수업으로 끝나고 수업이 연계되지 않고 있어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반 편성이 시급했다. 마지막으로 특기적성 수업에 참여 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교재와 교구 개발과 일본문화에 관련된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이 요구되며, 항상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피고, 보다 흥미로운 일본어 특기적성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자세가 요구되었다. 2. 설문지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발전적 대안으로는 먼저, 연계성 있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반 편성과 주변학교와의 연계 등이 요구되고,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할 수 있도록 부족하거나 노후된 ICT장비의 개선과 보급이 필요했다. 또한 그림이나 만화가 많이 들어가 있고 회화수업에 많은 도움이 되며 한 학기 분량으로 적당한 교재의 개발이 시급하고, 다양한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갖고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교사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학생들이 수업에 빠지지 않도록 수업 전 학교나 담임교사의 교육이 요구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방과 후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남녀 모두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의 효과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을 알 수 있었고, 일본어 특기적성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의 설문 및 선행연구자들의 선행연구 등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가면서 앞으로도 학생들이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보다 다양한 수업방법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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