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합창은 집단에 의한 음악표현으로 학생들에게 음악을 경험시키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학생들은 합창을 경험함으로써 새로운 음악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게 된다. 합창은 협동에 의한 음악을 통해 고차적이고 우아한 정서를 함양해 주며 나아가서는 조화로운 음악미의 형성과 체득을 하게 하므로 그 교육적 의의가 크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의의는 올바른 합창 지도로 아름다운 합창 표현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소질을 개발하고 다양한 악곡과 음악적 체험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며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합창 교육의 의의와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중등학교 음악수업을 보면 합창 교육이 그리 효과적으로 시행되지 못한 실정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변성기가 나타나는 중학교 학생들에게 있어 음악 교과서 내용은 지나치게 높은 음역을 요구하는가 하면 반면에 지나치게 낮은 음역을 요구하는 곡이 있으며 너무나 단순한 화음 진행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잃게 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 이처럼 합창을 통한 ...
<국문초록> 합창은 집단에 의한 음악표현으로 학생들에게 음악을 경험시키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학생들은 합창을 경험함으로써 새로운 음악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게 된다. 합창은 협동에 의한 음악을 통해 고차적이고 우아한 정서를 함양해 주며 나아가서는 조화로운 음악미의 형성과 체득을 하게 하므로 그 교육적 의의가 크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의의는 올바른 합창 지도로 아름다운 합창 표현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소질을 개발하고 다양한 악곡과 음악적 체험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며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합창 교육의 의의와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중등학교 음악수업을 보면 합창 교육이 그리 효과적으로 시행되지 못한 실정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변성기가 나타나는 중학교 학생들에게 있어 음악 교과서 내용은 지나치게 높은 음역을 요구하는가 하면 반면에 지나치게 낮은 음역을 요구하는 곡이 있으며 너무나 단순한 화음 진행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잃게 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 이처럼 합창을 통한 음악 교육이 좀 더 학생들의 수준과 기호에 맞는 유익한 활동이 될 수 있게 하며 합창을 통한 여러 가지 교육적 결과를 도달 할 수 있게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효과적인 합창 활동을 위한 본 연구는 변성기에 있는 중학생들의 합창지도가 무리한 발성을 강요해 온 점에 착안하여 변성기 학생들의 변성의 중요성을 감안하고 학생들의 합창지도 방법에 대한 교과서 실태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학생들에게 지도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연구방법으로는 변성기 관련된 문헌 및 논문들의 연구를 활용하였다. 첫째 합창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 합창의 의의 및 개념을 이해하고 합창의 분류와 합창의 형태를 살펴보았다. 둘째 변성기의 일반적 이해를 살펴보았고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과서내의 변성기에 대한 이론은 매우 기본적인 내용들만 이루어져 있고 실제로 적용될 만한 것도 별로 없었다. 그러므로 실제 지도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첨부 하였고 변성기에 맞추어진 전문적인 교재가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교과서 합창곡 중 수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변성기 학생들이 무난하게 부를 수 있는 곡을 선정하여 유형별로 분석하고 음악적 분석을 통해 합창곡의 문제점과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변성기에 접어든 학생들에게 적절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변성기 때 성대에 무리가 없는 안전한 음역 범위 내에서 노래하도록 하며 학생들이 음악에 싫증 내지 않고 합창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변성기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좀 더 구체적인 교재가 필요하며 교사들의 깊은 관심과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국문초록> 합창은 집단에 의한 음악표현으로 학생들에게 음악을 경험시키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학생들은 합창을 경험함으로써 새로운 음악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게 된다. 합창은 협동에 의한 음악을 통해 고차적이고 우아한 정서를 함양해 주며 나아가서는 조화로운 음악미의 형성과 체득을 하게 하므로 그 교육적 의의가 크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의의는 올바른 합창 지도로 아름다운 합창 표현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소질을 개발하고 다양한 악곡과 음악적 체험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며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합창 교육의 의의와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중등학교 음악수업을 보면 합창 교육이 그리 효과적으로 시행되지 못한 실정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변성기가 나타나는 중학교 학생들에게 있어 음악 교과서 내용은 지나치게 높은 음역을 요구하는가 하면 반면에 지나치게 낮은 음역을 요구하는 곡이 있으며 너무나 단순한 화음 진행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잃게 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 이처럼 합창을 통한 음악 교육이 좀 더 학생들의 수준과 기호에 맞는 유익한 활동이 될 수 있게 하며 합창을 통한 여러 가지 교육적 결과를 도달 할 수 있게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효과적인 합창 활동을 위한 본 연구는 변성기에 있는 중학생들의 합창지도가 무리한 발성을 강요해 온 점에 착안하여 변성기 학생들의 변성의 중요성을 감안하고 학생들의 합창지도 방법에 대한 교과서 실태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학생들에게 지도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연구방법으로는 변성기 관련된 문헌 및 논문들의 연구를 활용하였다. 첫째 합창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 합창의 의의 및 개념을 이해하고 합창의 분류와 합창의 형태를 살펴보았다. 둘째 변성기의 일반적 이해를 살펴보았고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과서내의 변성기에 대한 이론은 매우 기본적인 내용들만 이루어져 있고 실제로 적용될 만한 것도 별로 없었다. 그러므로 실제 지도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첨부 하였고 변성기에 맞추어진 전문적인 교재가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교과서 합창곡 중 수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변성기 학생들이 무난하게 부를 수 있는 곡을 선정하여 유형별로 분석하고 음악적 분석을 통해 합창곡의 문제점과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변성기에 접어든 학생들에게 적절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변성기 때 성대에 무리가 없는 안전한 음역 범위 내에서 노래하도록 하며 학생들이 음악에 싫증 내지 않고 합창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변성기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좀 더 구체적인 교재가 필요하며 교사들의 깊은 관심과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A chorus is means of musical expression by a group of students designed to make them experience can see a whole mew world of music. Learning a chorus is a worthwhile experience because it cultivates elegant and sophisticated sentiment and internalize a aesthetic sense of music through musical colla...
A chorus is means of musical expression by a group of students designed to make them experience can see a whole mew world of music. Learning a chorus is a worthwhile experience because it cultivates elegant and sophisticated sentiment and internalize a aesthetic sense of music through musical collaboration. However, it presuppose proper education that enables students to express a beauty of a chorus. Music education is aimed at developing the musical potential and aptitude of students and fostering a good sense of music. Nevertheless, unfortunately, the music education on the ground does not seem to achieve its intended goal efficiently. for example, middle school students at puberty whose voice changes have to either pitch their voice too high or too low and sometimes songs with only simple chords just bore them. Therefore, we meed to make more productive according to the tastes and level of students and achieve its various educational purposes through a chorus. This paper is focused on finding effective methods of teaching chorus and applying them based on research on content of music textbooks taught in middle schools and makes an issue of the practice of making students at puberty pitch their voice too high or too low. This paper is outlined ad follows. First, understand what is a chorus is and how to define it and scrutinize forms and categories of choruses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s. Second, comprehend the general features of puberty. This paper found that music textbooks deal with characteristics of puberty only superficially so includes additional substantial and specific content. Third, select chorus songs which students can sing along easily and analyse them by dividing them different types, through which to present answers to problematic points. More interest and study is needed to better educate students at puberty and devise better textbooks to make them interested in singing a chorus. To do that, first of all, students at the age of puberty should not strain their vocal cords and required to sing within proper pitch range.
A chorus is means of musical expression by a group of students designed to make them experience can see a whole mew world of music. Learning a chorus is a worthwhile experience because it cultivates elegant and sophisticated sentiment and internalize a aesthetic sense of music through musical collaboration. However, it presuppose proper education that enables students to express a beauty of a chorus. Music education is aimed at developing the musical potential and aptitude of students and fostering a good sense of music. Nevertheless, unfortunately, the music education on the ground does not seem to achieve its intended goal efficiently. for example, middle school students at puberty whose voice changes have to either pitch their voice too high or too low and sometimes songs with only simple chords just bore them. Therefore, we meed to make more productive according to the tastes and level of students and achieve its various educational purposes through a chorus. This paper is focused on finding effective methods of teaching chorus and applying them based on research on content of music textbooks taught in middle schools and makes an issue of the practice of making students at puberty pitch their voice too high or too low. This paper is outlined ad follows. First, understand what is a chorus is and how to define it and scrutinize forms and categories of choruses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s. Second, comprehend the general features of puberty. This paper found that music textbooks deal with characteristics of puberty only superficially so includes additional substantial and specific content. Third, select chorus songs which students can sing along easily and analyse them by dividing them different types, through which to present answers to problematic points. More interest and study is needed to better educate students at puberty and devise better textbooks to make them interested in singing a chorus. To do that, first of all, students at the age of puberty should not strain their vocal cords and required to sing within proper pitch r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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