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탄소섬유에 수지를 함침시켜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제조한 연료전지 자동차용 수소 저장탱크의 파열압력을 측정하여 탄소섬유의 강도가 파열압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섬유 강화제로는 탄소섬유(Torayca T-700S)를 사용하고, 기지재료로는 에폭시 수지(bispenol-A계)를 사용하여 복합재료 저장탱크를 설계하였다. 강도계산을 위하여 탄소섬유는 ASTM D 4018에 따라 인장강도와 ...
고강도 탄소섬유에 수지를 함침시켜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제조한 연료전지 자동차용 수소 저장탱크의 파열압력을 측정하여 탄소섬유의 강도가 파열압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섬유 강화제로는 탄소섬유(Torayca T-700S)를 사용하고, 기지재료로는 에폭시 수지(bispenol-A계)를 사용하여 복합재료 저장탱크를 설계하였다. 강도계산을 위하여 탄소섬유는 ASTM D 4018에 따라 인장강도와 탄성계수를 측정하였으며, 에폭시 수지는 ASTM D 2433에 따라 층간전단강도를 측정하였다.복합재료 저장탱크의 사용압력과 파열압력에서의 섬유 응력비(섬유응력비)에 대하여 ISO, ANSI, 고압가스안전관리 규격을 조사하였고 저장탱크의 형상에 따른 주요 설계변수인 직경, 길이, 사용압력을 변경하지 않고 섬유 응력비를 ISO(안), ANSI 규격에 제시한 값으로 저장탱크 3개를 각각 설계하였다. 저장탱크는 형상 및 기밀 유지하기 위하여 알루미늄 라이너(6061 T6)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ISO 규격(안)에 규정된 파열압력시험 방법에 따라 제작된 저장탱크에 대하여 파열시험을 수행하고 파열압력을 측정하였다.파열시험결과 인장시험과 층간전단시험을 통하여 측정된 인장강도 값과 전단강도 값에 따라 유한요소해석으로 도출한 결과 값보다 다소 높은 압력에서 파열되었으며, 미국 규격에 따른 섬유응력비(2.25)가 ISO 규격(안)에 의한 섬유응력비(2.4)보다 섬유 강화제에 의한 저장탱크의 강도에 미치는 비율이 다소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강도 탄소섬유에 수지를 함침시켜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제조한 연료전지 자동차용 수소 저장탱크의 파열압력을 측정하여 탄소섬유의 강도가 파열압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섬유 강화제로는 탄소섬유(Torayca T-700S)를 사용하고, 기지재료로는 에폭시 수지(bispenol-A계)를 사용하여 복합재료 저장탱크를 설계하였다. 강도계산을 위하여 탄소섬유는 ASTM D 4018에 따라 인장강도와 탄성계수를 측정하였으며, 에폭시 수지는 ASTM D 2433에 따라 층간전단강도를 측정하였다.복합재료 저장탱크의 사용압력과 파열압력에서의 섬유 응력비(섬유응력비)에 대하여 ISO, ANSI, 고압가스안전관리 규격을 조사하였고 저장탱크의 형상에 따른 주요 설계변수인 직경, 길이, 사용압력을 변경하지 않고 섬유 응력비를 ISO(안), ANSI 규격에 제시한 값으로 저장탱크 3개를 각각 설계하였다. 저장탱크는 형상 및 기밀 유지하기 위하여 알루미늄 라이너(6061 T6)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ISO 규격(안)에 규정된 파열압력시험 방법에 따라 제작된 저장탱크에 대하여 파열시험을 수행하고 파열압력을 측정하였다.파열시험결과 인장시험과 층간전단시험을 통하여 측정된 인장강도 값과 전단강도 값에 따라 유한요소해석으로 도출한 결과 값보다 다소 높은 압력에서 파열되었으며, 미국 규격에 따른 섬유응력비(2.25)가 ISO 규격(안)에 의한 섬유응력비(2.4)보다 섬유 강화제에 의한 저장탱크의 강도에 미치는 비율이 다소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correlation between reinforced carbon fiber and burst pressure of the hydrogen fuel tanks of fuel cell vehicle that were used wet filament winding method. the hydrogen fuel tanks are designed using aluminum liner wound high strength carbon and exopy fila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correlation between reinforced carbon fiber and burst pressure of the hydrogen fuel tanks of fuel cell vehicle that were used wet filament winding method. the hydrogen fuel tanks are designed using aluminum liner wound high strength carbon and exopy filament. Tensile strength 4000 MPa class carbon fiber(Torayca T-700S) as fiber reinforcement and bispenol-A class epoxy as matirix were used to design and fabricate the hydrogen fuel tanks. The strength of carbon fiber and interlaminar shear strength of composite overwrap were evaluated according ASTM D 4018 and ASTM D 2433.The Codes and Standards for the composite fuel tank and cylinders in the worldwide were reviewed, and found the different fiber stress ratios. We designed the 3 types of hydrogen fuel tanks that have same design factors(length, diameter, service pressure) except fiber stress ratio. The Hydrogen fuel tanks that have different fiber stress ratio according a draft of ISO standard and a ANSI standard were fully wrapped the carbon fiber composites on the aluminum liner(T6061 T6).The tanks were bursted according to the draft of ISO standard burst test procedure to compare strength of tanks. The correlation between fiber ratios and burst pressures were found by the burst pressure tests.The fiber stress ratio required the draft of ISO standard(2.4) is not efficient than the ANSI standard(2.25) on the strength of hydrogen fuel tank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correlation between reinforced carbon fiber and burst pressure of the hydrogen fuel tanks of fuel cell vehicle that were used wet filament winding method. the hydrogen fuel tanks are designed using aluminum liner wound high strength carbon and exopy filament. Tensile strength 4000 MPa class carbon fiber(Torayca T-700S) as fiber reinforcement and bispenol-A class epoxy as matirix were used to design and fabricate the hydrogen fuel tanks. The strength of carbon fiber and interlaminar shear strength of composite overwrap were evaluated according ASTM D 4018 and ASTM D 2433.The Codes and Standards for the composite fuel tank and cylinders in the worldwide were reviewed, and found the different fiber stress ratios. We designed the 3 types of hydrogen fuel tanks that have same design factors(length, diameter, service pressure) except fiber stress ratio. The Hydrogen fuel tanks that have different fiber stress ratio according a draft of ISO standard and a ANSI standard were fully wrapped the carbon fiber composites on the aluminum liner(T6061 T6).The tanks were bursted according to the draft of ISO standard burst test procedure to compare strength of tanks. The correlation between fiber ratios and burst pressures were found by the burst pressure tests.The fiber stress ratio required the draft of ISO standard(2.4) is not efficient than the ANSI standard(2.25) on the strength of hydrogen fuel tanks.
주제어
#수소 저장탱크 저장탱크 강도 섬유응력비 파열압력 hydrogen fuel tank fiber reinforced composite fiber stress rat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료공학전공
지도교수
현상훈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73장
키워드
수소 저장탱크 저장탱크 강도 섬유응력비 파열압력 hydrogen fuel tank fiber reinforced composite fiber stress 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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