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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5 no.6, 2011년, pp.57 - 62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 김도현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In this study, the optimized design for 130 liter storage fuel tank with 70MPa filling pressure has been investigated using a FEM technique and Taguchi design method. The strength safety of a composite fuel tank in which is fabricated by an aluminum liner of 6061-T6 material and carbon fiber wound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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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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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연료를 저장하는 용기의 종류와 저장용량은 무엇을 감안하여 결정하는가? | 가스연료를 저장하는 용기의 종류와 저장용량은 연료의 종류와 자동차의 주행거리, 충전압력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다. 예를 들면, LPG 차량은 상온에서 액상을 유지하기 때문에 0. | |
수소연료 차량의 경제성과 주행거리를 고려할 때 가스연료 탱크는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 최근에는 연비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수소연료 자동차용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압력은 높이고, 중량은 낮추려는 기술개발 경향 때문에 고가의 탄소섬유를 사용한 안전성 확보에 관심을 갖고 있다. 수소연료 자동차의 경제성과 주행거리를 감안할 때 가스연료탱크의 충전압력은 70MPa 이상, 저장용량은 130L 정도로 높여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수소연료 차량에 사용하는 연료탱크는 무엇을 사용해야 안전한가? | 반면에 수소연료 차량은 상온에서 항상 가스상을 유지하고, 수소가스의 반응열은 탄소보다 크게 낮기 때문에 70MPa의 초고압으로 수소를 충전해야 가솔린엔진과 유사한 정도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수소연료 차량에 사용하는 연료탱크는 고강도의 알루미늄 라이너 외벽면에 탄소섬유를 후프방향과 헤리컬방향으로 감은 복합소재 연료탱크를 사용해야 안전하다. 최근에는 연비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수소연료 자동차용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압력은 높이고, 중량은 낮추려는 기술개발 경향 때문에 고가의 탄소섬유를 사용한 안전성 확보에 관심을 갖고 있다. |
Fukunaga, H., and Chou, T. W., "Simplified Design Techniques for Laminated Cylindrical Pressure Vessels under Stiffness and Strength Constraints," J. of Composite Materials, Vol. 22, pp.1156-1169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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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 B ISO 11119-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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