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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구찌법을 이용한 복합소재 수소연료탱크의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On the Optimized Design of a Composite Hydrogen Fuel Tank using Taguchi Method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5 no.6, 2011년, pp.57 - 62  

김청균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  김도현 (홍익대학교 트리보.메카.에너지기술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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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70MPa의 충전압력을 갖는 130L 수소연료 저장탱크에 대한 최적설계를 유한요소법과 다구찌 설계법으로 고찰하였다. 6061-T6의 알루미늄 라이너의 외벽면에 T800-24K의 탄소섬유로 감아서 제조한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강도안전성을 미국 DOT-CFFC와 KS의 설계안전 규격을 기준으로 해석하였다. 70MPa용 수소가스탱크의 응력강도에 대한 FEM 해석결과에 의하면, US DOT-CFFC와 KS 규격에서 제시한 응력비 2.4의 기준값과 비교할 때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구찌 설계법에 기반한 최적설계 데이터는 설계모델 5번으로 선정할 수 있고, 여기서 제시할 수 있는 알루미늄 라이너의 두께는 6.4mm, 탄소섬유 적층에서 후프방향의 두께는 31mm, 헤리컬방향의 두께는 10.2mm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optimized design for 130 liter storage fuel tank with 70MPa filling pressure has been investigated using a FEM technique and Taguchi design method. The strength safety of a composite fuel tank in which is fabricated by an aluminum liner of 6061-T6 material and carbon fiber wound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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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소연료 자동차의 충전압력을 70MPa로 높게 유지하면서 저장용량을 130L로 키워 수소연료 차량의 주행거리를 500km 이상 확보할 수 있도록 원통형상의 알루미늄 라이너에 탄소섬유로 감은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최적설계를 다구찌 설계법과 FEM 해석법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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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연료를 저장하는 용기의 종류와 저장용량은 무엇을 감안하여 결정하는가? 가스연료를 저장하는 용기의 종류와 저장용량은 연료의 종류와 자동차의 주행거리, 충전압력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다. 예를 들면, LPG 차량은 상온에서 액상을 유지하기 때문에 0.
수소연료 차량의 경제성과 주행거리를 고려할 때 가스연료 탱크는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최근에는 연비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수소연료 자동차용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압력은 높이고, 중량은 낮추려는 기술개발 경향 때문에 고가의 탄소섬유를 사용한 안전성 확보에 관심을 갖고 있다. 수소연료 자동차의 경제성과 주행거리를 감안할 때 가스연료탱크의 충전압력은 70MPa 이상, 저장용량은 130L 정도로 높여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소연료 차량에 사용하는 연료탱크는 무엇을 사용해야 안전한가? 반면에 수소연료 차량은 상온에서 항상 가스상을 유지하고, 수소가스의 반응열은 탄소보다 크게 낮기 때문에 70MPa의 초고압으로 수소를 충전해야 가솔린엔진과 유사한 정도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수소연료 차량에 사용하는 연료탱크는 고강도의 알루미늄 라이너 외벽면에 탄소섬유를 후프방향과 헤리컬방향으로 감은 복합소재 연료탱크를 사용해야 안전하다. 최근에는 연비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수소연료 자동차용 복합소재 연료탱크의 압력은 높이고, 중량은 낮추려는 기술개발 경향 때문에 고가의 탄소섬유를 사용한 안전성 확보에 관심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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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ukunaga, H., and Chou, T. W., "Simplified Design Techniques for Laminated Cylindrical Pressure Vessels under Stiffness and Strength Constraints," J. of Composite Materials, Vol. 22, pp.1156-1169 (1998). 

  2. 황태경, 박재범 외 2인, "필라멘트 와인딩 복합재압력용기의 구조 수명 평가", 한국복합재료학회지, Vol. 21, No. 6, pp.23-30 (2008). 

  3. 이대길, 정광섭, 최진호, "복합재료 역학 및 제조기술," 시그마프레스 (1998). 

  4. MARC, MARC User's Manual Ver. 7.3, MARC Analysis Research Corp., California, USA (1999) 

  5. US DOT-CFFC Basic Requirements (2007). 

  6. KS B ISO 11119-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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