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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자동차용 초경량 복합재료 탱크의 수소 충전 특성 연구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Hydrogen-Gas Filling Process of Ultra-Light Composite Tanks for Fuel-Cell Vehicl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7, 2011년, pp.813 - 819  

유계형 (일진컴포지트(주) 기술연구소) ,  김종열 (일진컴포지트(주) 기술연구소) ,  이택수 (전북 TP 연료전지 핵심기술 연구센터) ,  이중희 (전북대학교 BIN 융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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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자동차의 초경량 복합재료 수소 탱크에 대한 수소 충전 특성을 파악하고, 충전 조건에 따른 수소 탱크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플라스틱 라이너를 사용하는 Type 4 수소 탱크와 알루미늄 라이너를 사용하는 Type 3 수소 탱크에 대해 수소 충전 시, 수소 탱크 내부의 가스 온도 및 압력 변화, 라이너 및 복합재료 층의 온도 변화 등을 측정하여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충전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탱크 내부 가스의 온도가 증가하였고, 탱크 내부 가스의 온도 분포가 다르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investigated the hydrogen-gas filling characteristics of ultra-light composite tanks that have a plastic or aluminum liner inside the composite shell. The study was performed for different gas and tank temperatures. The temperature changes at various positions in the Type-4 tan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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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자동차의 초경량 복합 재료 수소 탱크에 대한 수소 충전 특성을 파악하고, 충전 조건에 따른 수소 탱크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라이너와 복합재료 층 사이에 온도 센서(thermocouple, TC)가 삽입된 초경량 복합재료 수소 탱크(Type 4)를 제작하여 수소 충전 시, 수소 탱크 내부의 가스 온도 및 압력 변화, 라이너 및 복합재료 층의 온도 변화 등을 측정하고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Type 3 탱크에 대해 동일한 조건의 시험을 수행하여 Type 4 탱크와 그 특성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자동차의 초경량 복합 재료 수소 탱크에 대한 수소 충전 특성을 파악하고, 충전 조건에 따른 수소 탱크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플라스틱 라이너를 사용하는 Type 4 수소 탱크와 알루미늄 라이너를 사용하는 Type 3 수소 탱크에 대해 수소 충전 시, 수소 탱크 내부의 가스 온도 및 압력 변화, 라이너 및 복합재료 층의 온도 변화 등을 측정하여 그 특성을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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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자동차의 수소 저장 장치는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가? 연료전지자동차의 수소 저장 장치는 가볍고 수소 저장 효율이 뛰어나며 경제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수소 저장 장치로 복합재료 압력용기를 이용한 고압 기체수소 저장 방식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압을 높여 체적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연료전지자동차의 수소 저장 장치는 어떤 저장 방식이 사용되고 있는가? 연료전지자동차의 수소 저장 장치는 가볍고 수소 저장 효율이 뛰어나며 경제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수소 저장 장치로 복합재료 압력용기를 이용한 고압 기체수소 저장 방식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압을 높여 체적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1) 연료전 지자동차의 수소 탱크는 라이너(liner)를 탄소섬유 /에폭시 복합재료로 보강한 초경량 복합재료 탱 크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금속재 라이너를 사용하는 Type 3 탱크와 비금속재 라이너를 사용 하는 Type 4 탱크로 구분된다.
연료전지자동차의 수소 탱크는 라이너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수소 저장 장치로 복합재료 압력용기를 이용한 고압 기체수소 저장 방식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압을 높여 체적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1) 연료전 지자동차의 수소 탱크는 라이너(liner)를 탄소섬유 /에폭시 복합재료로 보강한 초경량 복합재료 탱 크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금속재 라이너를 사용하는 Type 3 탱크와 비금속재 라이너를 사용 하는 Type 4 탱크로 구분된다. Type 4 탱크는 금속재 라이너 복합재료 용기와 달리 플라스틱과 같은 비금속 라이너를 사용하므로 용기의 무게를 경량화 시킬 수 있고, 라이너 재질의 특성상 내 환경성 및 내구성이 뛰어나 장기 사용 시 안전성이 우수하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라이너를 제작할 수 있는 특징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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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ames, B. D., Baum, G. N., Lomax, F. D., Thomas, C. E. and Kuhn, I., 1996, "Comparison of Onboard Hydrogen Storage for Fuel Cell Vehles," Task 4.2 Final Report under Subcontract 47-2-R31148, U.S. DOE. 

  2. Dicken, C. J. B. and M´erida,W., 2007, "Measured Effects of Filling Time and Initial Mass on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Within a Hydrogen Cylinder During Refuelling," Journal of Power Sources, p. 325. 

  3. Monde, M., Mitsutake, Y, Woodfield, P. L. and Maruyama S., 2007, "Characteristics of Heat Transfer and Temperature Rise of Hydrogen During Rapid Hydrogen Filling at High Pessure," Heat Transfer-Asian Research, Vol. 36, No. 1, pp. 13-14. 

  4. ISO/TS 15869:2009, 2009, Gaseous Hydrogen and Hydrogen Blends - Land Vehicle Fuel Tanks, p. 6. 

  5. Lee, T. S., 200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ast Filling and Venting of Hydrogen Gas of the Carbon Fiber/Epoxy Composite Type 4 High Pressure Vessel, Thesis for Master's Degree, Chonbuk National U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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