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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 강화제가 연료전지 자동차용 수소저장탱크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승현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재료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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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 탄소섬유에 수지를 함침시켜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으로 제조한 연료전지 자동차용 수소 저장탱크의 파열압력을 측정하여 탄소섬유의 강도가 파열압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섬유 강화제로는 탄소섬유(Torayca T-700S)를 사용하고, 기지재료로는 에폭시 수지(bispenol-A계)를 사용하여 복합재료 저장탱크를 설계하였다. 강도계산을 위하여 탄소섬유는 ASTM D 4018에 따라 인장강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correlation between reinforced carbon fiber and burst pressure of the hydrogen fuel tanks of fuel cell vehicle that were used wet filament winding method. the hydrogen fuel tanks are designed using aluminum liner wound high strength carbon and exopy filament...

주제어

#수소 저장탱크 저장탱크 강도 섬유응력비 파열압력 hydrogen fuel tank fiber reinforced composite fiber stress rat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료공학전공
지도교수 현상훈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73장
키워드 수소 저장탱크 저장탱크 강도 섬유응력비 파열압력 hydrogen fuel tank fiber reinforced composite fiber stress ratio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69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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