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제개념 인식에 대한 연구 : 시장개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하영애 (전주교육대학교 초등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에서 가르치는 경제교육은 사회과 교육목적에 알맞게 민주시민의 배양에 그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위하여 경제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계획되었다. 경제교육이 학교교육으로서 성과를 거두려면 경제학에서 추구하는 기본개념을 학생들의 인지적 발달에 맞추어 재조직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실생활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경제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경제개념을 체계적으로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 경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경제개념 인식 정도와 개념의 발달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연구의 목적은 첫째, 초등학생들이 학년별로 경제개념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 발달 정도는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것이며, 둘째, 다양한 경험을 가진 아동의 경제개념인식 정도는 어떠한지 알아봄으로써 경제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2,4,6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 경제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경제 기본 개념들 중에서 초등학생들이 실제 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시장’이라는 개념에 대해 경험적 혹은 가설적인 경제 문제들로 구조화된 질문지를 투입한 후, x²검증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re educa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o proper democratic citizens by teaching them economy. It is intended to be the purpose of this paper to examine the extent to which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 the basic concepts of economy. It will help the improvement of their education of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영애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6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76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