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화,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이 진행되면서 대부분의 국가들이 경제 패러다임의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개인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는 경제교육이 중요하다는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금융ㆍ경제 관련 내용들은 사회과ㆍ실과 등에서 다루고 있다. 그러나 교과의 특성, 시간의 제약으로 체계화되지 못하고 산만하게 다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경제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제교육협의회(KECC)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사회과ㆍ실과, JA Korea 경제교육 프로그램, 금융감독원 즐겁고 신나는 금융ㆍ경제 교실의 경제교육 ...
최근 세계화,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이 진행되면서 대부분의 국가들이 경제 패러다임의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개인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는 경제교육이 중요하다는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금융ㆍ경제 관련 내용들은 사회과ㆍ실과 등에서 다루고 있다. 그러나 교과의 특성, 시간의 제약으로 체계화되지 못하고 산만하게 다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경제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제교육협의회(KECC)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사회과ㆍ실과, JA Korea 경제교육 프로그램, 금융감독원 즐겁고 신나는 금융ㆍ경제 교실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을 통하여 경제교육 내용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이러닝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연구는 경제교육협의회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을 기준으로 경제교육 내용 분석을 토대로 경제교육 내용 체계를 개발하고,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경제교육 내용 체계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초등학교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이러닝 시스템의 활용가능성을 알아보았다. 경제교육협의회의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에 따라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과정, JA Korea 경제교육 프로그램, 금융감독원 즐겁고 신나는 금융ㆍ경제 교실의 경제교육 내용을 분석한 결과, 경제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개념 중 경제교육에서 가장 핵심개념인 희소성과 선택, 희소성과 선택의 내용 요소인 희소성, 기회비용, 합리적 선택은 모두 경제교육 내용에 포함하고 있으나, 다른 핵심개념인 교환과 특화, 시장과 가격, 기업과 생산, 소비와 신용, 금융과 자산관리, 정부의 역할, 국민소득과 경제성장, 실업과 인플레이션, 국제거래 등에서는 경제교육 내용이 부실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경제교육 내용 체계 14개의 단원과 각 단원별 3개의 제재(소단원) 중 시장과 정부 단원을 중심으로 무들(Moodle)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학습자-학습내용, 학습자-교수자, 학습자-학습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평가와 피드백을 위하여 학습 콘텐츠에서의 학습평가, 문제은행에서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한 연습기회 제공,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및 활동보고서를 통하여 학습자가 학습한 활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경제교육헙의회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 중 정부의 역할을 바탕으로 시장경제와 정부 단원을 중심으로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여야 할 학습내용과 다양한 학습활동을 반영한 초등학교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이러닝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그러나 경제교육협의회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 모두를 반영한 체계적인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개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을 각 단원에 적용하여 전체적인 초등학교 이러닝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최근 세계화,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이 진행되면서 대부분의 국가들이 경제 패러다임의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개인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는 경제교육이 중요하다는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현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금융ㆍ경제 관련 내용들은 사회과ㆍ실과 등에서 다루고 있다. 그러나 교과의 특성, 시간의 제약으로 체계화되지 못하고 산만하게 다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경제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제교육협의회(KECC)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사회과ㆍ실과, JA Korea 경제교육 프로그램, 금융감독원 즐겁고 신나는 금융ㆍ경제 교실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을 통하여 경제교육 내용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이러닝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본 연구는 경제교육협의회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을 기준으로 경제교육 내용 분석을 토대로 경제교육 내용 체계를 개발하고,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경제교육 내용 체계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초등학교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이러닝 시스템의 활용가능성을 알아보았다. 경제교육협의회의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에 따라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과정, JA Korea 경제교육 프로그램, 금융감독원 즐겁고 신나는 금융ㆍ경제 교실의 경제교육 내용을 분석한 결과, 경제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개념 중 경제교육에서 가장 핵심개념인 희소성과 선택, 희소성과 선택의 내용 요소인 희소성, 기회비용, 합리적 선택은 모두 경제교육 내용에 포함하고 있으나, 다른 핵심개념인 교환과 특화, 시장과 가격, 기업과 생산, 소비와 신용, 금융과 자산관리, 정부의 역할, 국민소득과 경제성장, 실업과 인플레이션, 국제거래 등에서는 경제교육 내용이 부실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경제교육 내용 체계 14개의 단원과 각 단원별 3개의 제재(소단원) 중 시장과 정부 단원을 중심으로 무들(Moodle)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학습자-학습내용, 학습자-교수자, 학습자-학습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평가와 피드백을 위하여 학습 콘텐츠에서의 학습평가, 문제은행에서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한 연습기회 제공,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및 활동보고서를 통하여 학습자가 학습한 활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경제교육헙의회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 중 정부의 역할을 바탕으로 시장경제와 정부 단원을 중심으로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여야 할 학습내용과 다양한 학습활동을 반영한 초등학교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이러닝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그러나 경제교육협의회 학교 경제교육 핵심개념 모두를 반영한 체계적인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개발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을 각 단원에 적용하여 전체적인 초등학교 이러닝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Recently as the globalization and economy based knowledge has been floated, most countries face a tremendous change in economy paradigm. In that change people recognize that the education of economy is very important to improve the ability of personally rational decision making. In current elementar...
Recently as the globalization and economy based knowledge has been floated, most countries face a tremendous change in economy paradigm. In that change people recognize that the education of economy is very important to improve the ability of personally rational decision making. In current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such Finance/Economy is dealt at the class of Social studies or a Practical course. However it cannot be taught systematically due to the lack of time and the attribute of the courses. In this study the content of Social studies & a Practical course in elementary school, JA Korea economy education program, pleasure and fun Finance/Economy class of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has been analyzed on the basis of Korea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KCEE) school economic education core concept to develop the economic education context and system. The e-Learning system has been designed and implemented to promote economic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on the context and system. Developed economic education context and system based on analyzed economic education context is composed of fourteen chapters, each chapter has three sections. So to verifying the validity of the economy education context and system carried out survey to education professionals. In this study developed and implemented e-Learning system enhanced learner's meaningful learning through the interaction between learner and contents, learner and instructor, learner and learner, using the various functions of Moodle. Besides learner's for effective learning, in order to lead motivation of learning using the various assesment tools offered to learner like as various practice opportunity, promptly feed-back, report of learning activity.
Recently as the globalization and economy based knowledge has been floated, most countries face a tremendous change in economy paradigm. In that change people recognize that the education of economy is very important to improve the ability of personally rational decision making. In current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such Finance/Economy is dealt at the class of Social studies or a Practical course. However it cannot be taught systematically due to the lack of time and the attribute of the courses. In this study the content of Social studies & a Practical course in elementary school, JA Korea economy education program, pleasure and fun Finance/Economy class of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has been analyzed on the basis of Korea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KCEE) school economic education core concept to develop the economic education context and system. The e-Learning system has been designed and implemented to promote economic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on the context and system. Developed economic education context and system based on analyzed economic education context is composed of fourteen chapters, each chapter has three sections. So to verifying the validity of the economy education context and system carried out survey to education professionals. In this study developed and implemented e-Learning system enhanced learner's meaningful learning through the interaction between learner and contents, learner and instructor, learner and learner, using the various functions of Moodle. Besides learner's for effective learning, in order to lead motivation of learning using the various assesment tools offered to learner like as various practice opportunity, promptly feed-back, report of learning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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