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그림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on th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을 경험한 유아의 그림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소재한 A유치원 유치반 a반(만5세)유아 29명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고, 비교 집단으로는 동일 유치원의 유치원 b반(만5세) 유아 30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효정(2001)이 제작한 정보그림책의 주제별 목록을 참고로 해당 유치원의 주제에 맞는 정보그림책을 고르고 Hillman(1996)이 제시한 정보 그림책 평가 기준을 근거로 선정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또한 정보그림책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될 교사의 발문 목록을 지성애(2001)가 제작한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의 하위목록에 맞도록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였다. 수업에서 미술적 요소를 이용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물에 대한 그림 표상 능력을 향상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물에 대한 그림 표상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지성애(2001)가 제작한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를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했다.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의 하위영역 중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를 제외한 총 8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를 제외한 이유는 유아의 그림 표상 능력을 유아의 그림만으로 평가하기 위함이었다. 각 영역 마다 1~5까지의 점수분포로 총점은 45점이다. 본 실험 후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동일한 주제로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을 경험한 유아의 그림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소재한 A유치원 유치반 a반(만5세)유아 29명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고, 비교 집단으로는 동일 유치원의 유치원 b반(만5세) 유아 30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효정(2001)이 제작한 정보그림책의 주제별 목록을 참고로 해당 유치원의 주제에 맞는 정보그림책을 고르고 Hillman(1996)이 제시한 정보 그림책 평가 기준을 근거로 선정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또한 정보그림책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될 교사의 발문 목록을 지성애(2001)가 제작한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의 하위목록에 맞도록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였다. 수업에서 미술적 요소를 이용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물에 대한 그림 표상 능력을 향상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물에 대한 그림 표상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지성애(2001)가 제작한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를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했다.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의 하위영역 중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를 제외한 총 8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를 제외한 이유는 유아의 그림 표상 능력을 유아의 그림만으로 평가하기 위함이었다. 각 영역 마다 1~5까지의 점수분포로 총점은 45점이다. 본 실험 후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동일한 주제로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t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유아들이 정보그림책을 감상하는데 그쳤던 유아보다 그림표상능력이 사전검사에 비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구성’, ‘다양한 형체’, ‘주제 관련 표상’, ‘표상의 창의성’, ‘그림의 완성도’의 8개의 부분에서 모두 사전검사에 비해 실험처치 후 표상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냈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활동이 그림표상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을 경험한 유아의 그림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소재한 A유치원 유치반 a반(만5세)유아 29명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고, 비교 집단으로는 동일 유치원의 유치원 b반(만5세) 유아 30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효정(2001)이 제작한 정보그림책의 주제별 목록을 참고로 해당 유치원의 주제에 맞는 정보그림책을 고르고 Hillman(1996)이 제시한 정보 그림책 평가 기준을 근거로 선정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또한 정보그림책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될 교사의 발문 목록을 지성애(2001)가 제작한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의 하위목록에 맞도록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였다. 수업에서 미술적 요소를 이용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물에 대한 그림 표상 능력을 향상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물에 대한 그림 표상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지성애(2001)가 제작한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를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했다.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의 하위영역 중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를 제외한 총 8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를 제외한 이유는 유아의 그림 표상 능력을 유아의 그림만으로 평가하기 위함이었다. 각 영역 마다 1~5까지의 점수분포로 총점은 45점이다. 본 실험 후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동일한 주제로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t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활동을 경험한 유아들이 정보그림책을 감상하는데 그쳤던 유아보다 그림표상능력이 사전검사에 비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구성’, ‘다양한 형체’, ‘주제 관련 표상’, ‘표상의 창의성’, ‘그림의 완성도’의 8개의 부분에서 모두 사전검사에 비해 실험처치 후 표상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냈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활동이 그림표상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on th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in 5 year-old children. The major concern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Does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on th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in 5 year-old children. The major concern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Does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influence th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2. What changes does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make in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group was composed of 29 children(5 years old) from a class of A kindergarten located in mapogu and comparison group was composed of 30 children(5 years old) from b class of A kindergarten located in mapogu The selection of informational picture books was base on the Ahn, Hyu-Jeong(2001)'s List of Informational Books and Hillman(1996)'s Standard of Evaluation in Select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The contents from Chi, Seong-Ae(2001)'s Drawing Representation Rating Scale was partly modified with the help of an expert and used as a list of teacher's questions. To measur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Chi, Seong-Ae(2001)'s Drawing Representation Rating Scale was empolyed. The eight segments of this scale was put to use, execpt one about connection between representation and language. This category is consisted of 8 items with 5 scales. To verify the programs of study, I assessed the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of two groups and performed t verification by using SPSS/ for Windows 12.0 program. This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Experimental group that performed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showed improvement in the ability of drawing representation compared with comparison group. Besides, the former excelled the latter in combination of basic diagram and line, use of diverse colors, harmony of construction, forms, theme-related representation and creative representation, which were the subareas of drawing representation skills. In conclusion,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were conductive to improving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es. In the future, a variety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are expected to be applied to 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school.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on th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in 5 year-old children. The major concern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Does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influence th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2. What changes does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make in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group was composed of 29 children(5 years old) from a class of A kindergarten located in mapogu and comparison group was composed of 30 children(5 years old) from b class of A kindergarten located in mapogu The selection of informational picture books was base on the Ahn, Hyu-Jeong(2001)'s List of Informational Books and Hillman(1996)'s Standard of Evaluation in Select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The contents from Chi, Seong-Ae(2001)'s Drawing Representation Rating Scale was partly modified with the help of an expert and used as a list of teacher's questions. To measur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Chi, Seong-Ae(2001)'s Drawing Representation Rating Scale was empolyed. The eight segments of this scale was put to use, execpt one about connection between representation and language. This category is consisted of 8 items with 5 scales. To verify the programs of study, I assessed the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of two groups and performed t verification by using SPSS/ for Windows 12.0 program. This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Experimental group that performed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showed improvement in the ability of drawing representation compared with comparison group. Besides, the former excelled the latter in combination of basic diagram and line, use of diverse colors, harmony of construction, forms, theme-related representation and creative representation, which were the subareas of drawing representation skills. In conclusion,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were conductive to improving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es. In the future, a variety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are expected to be applied to 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schoo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