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그림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on th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원문보기


오유경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그림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을 경험한 유아의 그림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소재한 A유치원 유치반 a반(만5세)유아 29명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고, 비교 집단으로는 동일 유치원의 유치원 b반(만5세) 유아 30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효정(2001)이 제작한 정보그림책의 주제별 목록을 참고로 해당 유치원의 주제에 맞는 정보그림책을 고르고 Hillman(1996)이 제시한 정보 그림책 평가 기준을 근거로 선정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또한 정보그림책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될 교사의 발문 목록을 지성애(2001)가 제작한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의 하위목록에 맞도록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였다.
수업에서 미술적 요소를 이용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사물에 대한 그림 표상 능력을 향상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물에 대한 그림 표상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지성애(2001)가 제작한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를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했다. [그리기 표상 평가척도]의 하위영역 중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를 제외한 총 8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를 제외한 이유는 유아의 그림 표상 능력을 유아의 그림만으로 평가하기 위함이었다. 각 영역 마다 1~5까지의 점수분포로 총점은 45점이다.
본 실험 후 정보그림책을 활용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동일한 주제로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at effec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cture Books on the Young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in 5 year-old children.
The major concern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Does teacher-child interaction using intermational pi...

주제어

#정보그림책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그림표상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유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지도교수 이원영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62 p.
키워드 정보그림책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그림표상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91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