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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자선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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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음악과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악기 표현 활동은 가창과 더불어 학생 스스로의 표현 욕구를 마음껏 충족시켜줄 수 있고, 학생들의 감정이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됨으로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또한 중학생이 되면서 학생들은 신체상 변성기를 맞이하게 되므로 가창에 대한 흥미는 줄어들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기악활동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커지게 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악기를 직접 악기 연주함으로 인해 음악의 아름다움과 예술적인 의미를 깨닫고, 음악적인 기본개념을 형성하고, 악기연주 능력을 향상시키며 자신의 심미적 체험 교육은 이루어질 수 있다.
이에 기악교육에 적당한 악기로 모든 학생들이 쉽게 접하고 다루기 쉬운 리코더를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Soprano Recorder를 넘어서 Alto Recorder를 익히면 현재 리코더 합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여섯 종류의 Recorder족 모두를 연주할 수 있게 되므로 보다 폭넓은 음악적 능력개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일선 학교 학생들은 리코더에 대한 인식정도나 연주능력은 상당히 미흡한 상태이며, 지도내용 또한 단계적이지 못한 상태이다. 초, 중, 고등학교에서의 리코더 교육에 있어서 가장 시급하게 변화 되어야할 점은 악기에 관한 역사적 배경이나 발전과정에 대한 언급이라 하겠다. 많은 지도 교사들이 리코더는 단지 교육용 실기 악기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이제는 그 한계를 벗어나 리코더의 예술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리코더로 하여금 음악을 알고 예술성을 깨우쳐가며 학생들에게 동기를 유발해 내는 수업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코더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고 기악교육에서 리코더 지도의 필요성 및 우리나라 리코더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며 향후 문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wide variety of music activities have been emphasized for improving musicality and creativity as well as musical sensitivity in music education of school. Playing musical instrument in the same just like singing as one of the most effective activities to help students grow their sensibility to mu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자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10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293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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