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사와 관련된 수행평가 내용을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와 평가기준을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와 평가기준을 개발한다. 둘째,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한다. 셋째, 개발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수업에 적용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검토를 통해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과 그에 따른 이점에 관해 살펴보고,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 개발을 위해 수학교과에서의 평가와 과제 개발에 바탕이 되는 수행평가의 평가 방법 및 채점법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5단계의 내용 체계를 분석하고 5-가 단계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비중을 고려하여 각 단원별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수행평가 과제는 초등수학교과 전문가의 검토와 사전 검토반의 검토과정을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각 수행평가 과제에 대해 총괄적 채점척도를 사용하여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사와 관련된 수행평가 내용을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와 평가기준을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와 평가기준을 개발한다. 둘째,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한다. 셋째, 개발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수업에 적용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검토를 통해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과 그에 따른 이점에 관해 살펴보고,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 개발을 위해 수학교과에서의 평가와 과제 개발에 바탕이 되는 수행평가의 평가 방법 및 채점법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5단계의 내용 체계를 분석하고 5-가 단계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비중을 고려하여 각 단원별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수행평가 과제는 초등수학교과 전문가의 검토와 사전 검토반의 검토과정을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각 수행평가 과제에 대해 총괄적 채점척도를 사용하여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수행능력을 문항별로 평가기준에 따라 채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제7차 5-가 단계 교육과정에 맞추어 각 영역별 단원이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한 13개의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하고, 각 수행평가 과제에 따라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 자료의 활용을 들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수학사에 대한 실제적인 관심을 일으키고 현장 교사들이 수행평가의 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수학교육에서 수학사는 수학내용의 개념이나 원리 이해에 도움을 주고 수학 수업을 흥미롭게 이끌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하며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수학이 끊임없이 발달해 오고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셋째,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 및 교수-학습 지도안을 수업에 적용한 후, 학업성취도 검사를 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학생들이 간단한 수행평가 문항을 해결하는 데에만 익숙해져 있으나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하게 접근하거나 해결과정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와 같이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수업에 적용한 것이 수학학업성취도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현장교사들이 수업에 이러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이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사와 관련된 수행평가 내용을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와 평가기준을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와 평가기준을 개발한다. 둘째,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한다. 셋째, 개발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수업에 적용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검토를 통해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역할과 그에 따른 이점에 관해 살펴보고,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 개발을 위해 수학교과에서의 평가와 과제 개발에 바탕이 되는 수행평가의 평가 방법 및 채점법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5단계의 내용 체계를 분석하고 5-가 단계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비중을 고려하여 각 단원별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수행평가 과제는 초등수학교과 전문가의 검토와 사전 검토반의 검토과정을 거쳐 수정·보완하였다. 각 수행평가 과제에 대해 총괄적 채점척도를 사용하여 평가기준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수행능력을 문항별로 평가기준에 따라 채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제7차 5-가 단계 교육과정에 맞추어 각 영역별 단원이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한 13개의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하고, 각 수행평가 과제에 따라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 자료의 활용을 들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수학사에 대한 실제적인 관심을 일으키고 현장 교사들이 수행평가의 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수학교육에서 수학사는 수학내용의 개념이나 원리 이해에 도움을 주고 수학 수업을 흥미롭게 이끌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하며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수학이 끊임없이 발달해 오고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셋째,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과제 및 교수-학습 지도안을 수업에 적용한 후, 학업성취도 검사를 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학생들이 간단한 수행평가 문항을 해결하는 데에만 익숙해져 있으나 수학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하게 접근하거나 해결과정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와 같이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수업에 적용한 것이 수학학업성취도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현장교사들이 수업에 이러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이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look into the performance assessment contents related to the mathematical history and to develope the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and assessment standard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that fits the level of grades. Moreover, the development of syllabus according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look into the performance assessment contents related to the mathematical history and to develope the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and assessment standard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that fits the level of grades. Moreover, the development of syllabus according to the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as well as the effects of applied instruction on the learning achievements were studied. For these purposes our research problems are following : First, we develope the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and assessment standard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for fifth grade elementary school. Second, also, we develope of syllabus according to first research problem. Third, we analyze the effects of instruction which applied second research problem o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To carry out these problems, the roles of mathematical history and its advantages in the mathematics assessment through reviewing references and the methods to utilize the mathematical history o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were studied. Furthermore, we looked at the assessment and the marking method which is a basis of assessment and achievement of tasks in mathematics for the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Using comprehensive scoring standard on each performance assessment task, the assessment standard was developed and the achievement ability of the students were scored according to assessment standard for each problem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we developed the 13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and assessment standard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for fifth grade elementary school. Second, also, we developed the 13 syllabus according to first researched problem. Third, application of the 13 syllabus developed in this study was more affirmative effects for improving the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ll in all, instruction using the developed syllabus for mathematical history turned out to be effective in improving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look into the performance assessment contents related to the mathematical history and to develope the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and assessment standard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that fits the level of grades. Moreover, the development of syllabus according to the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as well as the effects of applied instruction on the learning achievements were studied. For these purposes our research problems are following : First, we develope the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and assessment standard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for fifth grade elementary school. Second, also, we develope of syllabus according to first research problem. Third, we analyze the effects of instruction which applied second research problem o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To carry out these problems, the roles of mathematical history and its advantages in the mathematics assessment through reviewing references and the methods to utilize the mathematical history o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were studied. Furthermore, we looked at the assessment and the marking method which is a basis of assessment and achievement of tasks in mathematics for the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Using comprehensive scoring standard on each performance assessment task, the assessment standard was developed and the achievement ability of the students were scored according to assessment standard for each problem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we developed the 13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and assessment standard using the mathematical history for fifth grade elementary school. Second, also, we developed the 13 syllabus according to first researched problem. Third, application of the 13 syllabus developed in this study was more affirmative effects for improving the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ll in all, instruction using the developed syllabus for mathematical history turned out to be effective in improving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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