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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터널발파에 따른 소음·진동저감방안 연구
A Study on Technical Methods to Reduce Noise and Vibration due to Tunnel Blasting in Urbas Areas 원문보기


이광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토질 및 기초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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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부분의 국내 터널공사시 암반굴착 작업은 화약의 폭발력을 이용한 발파작업으로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암반굴착을 위한 발파작업은 필연적으로 발파진동, 발파소음, 비산과 같은 발파공해를 동반하게 되는데 이와같은 발파공해로 인해 제기되는 민원들은 공사의 원활한 수행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굴착시 발생되는 소음·진동 저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일반발파공법, 다단발파공법, Cylinder-Cut, 선대구경수평보링공법(PLHBM)의 공법별 암반 파괴형태를 검토하였으며 계측을 통해 암반 파쇄형태 및 소음·진동저감 효과를 비교 해석 하였다. PLHBM을 이용한 발파공법의 경우 일반발파, 다단발파, Cylinder-Cut,에 비해 5~13%(2~10dB)정도 발파소음이 저감되었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in most of local excavation work, the most widely used method to excavate base rock is a blasting method using the explosive power of gunpowder. But, the blasting method for excavating base rock has some unintended environmental pollution, such as blasting shock, blasting noise, and arse...

주제어

#토목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광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질 및 기초 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57 p.
키워드 토목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305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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