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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기반시설 확충의 필요성에 따라 제한된 지상 환경을 보존하고 국토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지하철, 도로, 국철 및 고속철도 등이 건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공사에서 터널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설계 및 시공기술 수준도 많이 진보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에서 시공되는 터널은 굴착 진행으로 지반 이완, 소음 및 진동을 발생시킨다. 여기서 지반 이완의 경우는 신속히 Shotcrete를 타설하여 Rock Bolt나, ...
저자 | 김종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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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환경공학과 수질 및 그린테크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vii, 6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593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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