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기초와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정서 발달 및 감성 함양의 필요성이 강조되나 기존의 연구들은 그림책의 표현 자체에 대한 분석에 그쳐 그림책의 시각이미지에 따라 유아가 느끼는 감성을 간과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림책 시각이미지를 통한 감성 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감성 표현 시각 요소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감성 어휘와 그림책 시각요소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 그림책의 감성에 적합한 시각 요소별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선행 연구 조사 및 문헌 조사를 통해 유아의 감성과 그림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이를 통해 그림책의 시각요소를 추출하여 평가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기초조사를 통해 이야기그림책의 감성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관련 논문 검토 및 사이트 리뷰를 통해 수집한 감성 어휘를 ...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기초와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정서 발달 및 감성 함양의 필요성이 강조되나 기존의 연구들은 그림책의 표현 자체에 대한 분석에 그쳐 그림책의 시각이미지에 따라 유아가 느끼는 감성을 간과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림책 시각이미지를 통한 감성 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감성 표현 시각 요소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감성 어휘와 그림책 시각요소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 그림책의 감성에 적합한 시각 요소별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선행 연구 조사 및 문헌 조사를 통해 유아의 감성과 그림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이를 통해 그림책의 시각요소를 추출하여 평가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기초조사를 통해 이야기그림책의 감성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관련 논문 검토 및 사이트 리뷰를 통해 수집한 감성 어휘를 KJ법과 클러스터 분석을 하여 최종 대표 어휘를 추출하였으며 대상 그림책과 해당 샘플을 추출한 후 시각이미지를 선정하여 평가 척도로 마련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만 5세부터7세 사이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림책 및 시각 요소에 대한 기초조사와 그림책 이미지에 대한 감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는 수량화이론 III류 및 I류를 통해 그림책의 시각요소와 응답자의 감성간의 관계를 수치화 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그림책 시각이미지에 대한 감성 평가 결과 시각이미지의 시각 요소에 따라 다른 감성을 느끼며 그 감성 반응에 공통적이 특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아들이 그림책의 시각이미지를 지각할 때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은 전체 이미지가 ‘긍정적인가-부정적인가’ 즉, 밝고 기쁜 이미지인지 어둡고 슬픈 이미지인지 에 관한 것이며 그 다음으로 작용하는 것은 ‘정적인가-동적인가’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감과 공간감이 적은 경우에는 주로 ‘지루한’ 감성을 표현하며 형태가 복잡하거나 색상이 대비되거나 다채롭고 채도가 높으면 ‘기쁜’, ‘강렬한’, ‘화려한’ 감성을, 형태가 날카롭고 채도가 낮고 명암이 어두운 경우에는 ‘슬픈’, ‘무서운’ 감성을 주로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간감이 적고 색상이 대비되거나 질감이 많으면 ‘이상한’ 감성을, 형태가 단순하고 색상이 대비되며 운동감이 적으면 ‘귀여운’ 감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감성 표현 어휘와 시각이미지 샘플의 시각요소를 바탕으로 실행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그림책 이미지에 따라서 나타나는 감성반응이 그림책 시각이미지의 물리적 속성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책 시각이미지의 시각요소 속성과의 구체적인 연관성 결과, ‘무서운’, ‘귀여운’ 등의 감성에서는 공통적으로 명암의 정도와 형태의 부드럽고 날카로운 정도가 크게 영향을 미쳤으며 ‘슬픈’, ‘평범한’ 등의 감성에서는 화면의 여백 정도와 형태의 단순하고 복잡한 정도, 운동감의 정도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서운’, ‘슬픈’의 감성에서는 형태와 명암, ‘평범한’, ‘이상한’의 감성에는 글과 그림의 조합방식, 여백, 운동감, ‘귀여운’, ‘화려한’의 감성은 형태, 명암, 글과 그림의 조합방식 등이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 요소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조형요소 측면에서 형태와 명암이, 디자인적 요소에서는 여백과 글과 그림의 조합방식이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의 감성 평가를 바탕으로 시각 요소의 영향을 분석하여 감성 별 시각요소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제시한 바와 같이 어린이 그림책 시각이미지의 감성은 시각디자인적 요소에 따른 영향을 받으며 그림책에서 시각요소는 각 감성에 적합한 시각 요소를 활용할 경우 감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 따라서 어린이 그림책 디자인 시 그림책의 시각 요소가 미치는 영향을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향후 본 연구방법을 표본집단과 대상 샘플을 확대하여 적용하여 그림책의 시각요소를 감성의 시각화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반적인 지침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시각요소 변인 차를 균일하게 통제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면 보다 정확한 감성의 차이를 측정하여 실질적 활용도가 높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기초와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정서 발달 및 감성 함양의 필요성이 강조되나 기존의 연구들은 그림책의 표현 자체에 대한 분석에 그쳐 그림책의 시각이미지에 따라 유아가 느끼는 감성을 간과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림책 시각이미지를 통한 감성 전달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감성 표현 시각 요소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감성 어휘와 그림책 시각요소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 그림책의 감성에 적합한 시각 요소별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선행 연구 조사 및 문헌 조사를 통해 유아의 감성과 그림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이를 통해 그림책의 시각요소를 추출하여 평가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기초조사를 통해 이야기그림책의 감성평가 척도를 개발하였다. 관련 논문 검토 및 사이트 리뷰를 통해 수집한 감성 어휘를 KJ법과 클러스터 분석을 하여 최종 대표 어휘를 추출하였으며 대상 그림책과 해당 샘플을 추출한 후 시각이미지를 선정하여 평가 척도로 마련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만 5세부터7세 사이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그림책 및 시각 요소에 대한 기초조사와 그림책 이미지에 대한 감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는 수량화이론 III류 및 I류를 통해 그림책의 시각요소와 응답자의 감성간의 관계를 수치화 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그림책 시각이미지에 대한 감성 평가 결과 시각이미지의 시각 요소에 따라 다른 감성을 느끼며 그 감성 반응에 공통적이 특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아들이 그림책의 시각이미지를 지각할 때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은 전체 이미지가 ‘긍정적인가-부정적인가’ 즉, 밝고 기쁜 이미지인지 어둡고 슬픈 이미지인지 에 관한 것이며 그 다음으로 작용하는 것은 ‘정적인가-동적인가’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감과 공간감이 적은 경우에는 주로 ‘지루한’ 감성을 표현하며 형태가 복잡하거나 색상이 대비되거나 다채롭고 채도가 높으면 ‘기쁜’, ‘강렬한’, ‘화려한’ 감성을, 형태가 날카롭고 채도가 낮고 명암이 어두운 경우에는 ‘슬픈’, ‘무서운’ 감성을 주로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간감이 적고 색상이 대비되거나 질감이 많으면 ‘이상한’ 감성을, 형태가 단순하고 색상이 대비되며 운동감이 적으면 ‘귀여운’ 감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감성 표현 어휘와 시각이미지 샘플의 시각요소를 바탕으로 실행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그림책 이미지에 따라서 나타나는 감성반응이 그림책 시각이미지의 물리적 속성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책 시각이미지의 시각요소 속성과의 구체적인 연관성 결과, ‘무서운’, ‘귀여운’ 등의 감성에서는 공통적으로 명암의 정도와 형태의 부드럽고 날카로운 정도가 크게 영향을 미쳤으며 ‘슬픈’, ‘평범한’ 등의 감성에서는 화면의 여백 정도와 형태의 단순하고 복잡한 정도, 운동감의 정도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서운’, ‘슬픈’의 감성에서는 형태와 명암, ‘평범한’, ‘이상한’의 감성에는 글과 그림의 조합방식, 여백, 운동감, ‘귀여운’, ‘화려한’의 감성은 형태, 명암, 글과 그림의 조합방식 등이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 요소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조형요소 측면에서 형태와 명암이, 디자인적 요소에서는 여백과 글과 그림의 조합방식이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의 감성 평가를 바탕으로 시각 요소의 영향을 분석하여 감성 별 시각요소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제시한 바와 같이 어린이 그림책 시각이미지의 감성은 시각디자인적 요소에 따른 영향을 받으며 그림책에서 시각요소는 각 감성에 적합한 시각 요소를 활용할 경우 감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 따라서 어린이 그림책 디자인 시 그림책의 시각 요소가 미치는 영향을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향후 본 연구방법을 표본집단과 대상 샘플을 확대하여 적용하여 그림책의 시각요소를 감성의 시각화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반적인 지침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시각요소 변인 차를 균일하게 통제한 실험 연구를 수행하면 보다 정확한 감성의 차이를 측정하여 실질적 활용도가 높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어린이 그림책 시각이미지 감성 표현 시각 요소 그림책 감성 평가 조형 요소 유아 children's picture story books visual images emotion expressing visual factors image assessment human sensibility ergonomi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유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활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이현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152 p.
키워드
어린이 그림책 시각이미지 감성 표현 시각 요소 그림책 감성 평가 조형 요소 유아 children's picture story books visual images emotion expressing visual factors image assessment human sensibility ergonomic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