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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와 소비자의 조형요소 인지특성 비교
Comparison on the recognition characteristic of the designer and consumer about the formative element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1, 2009년, pp.97 - 108  

민경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기술, 경영대학원 산업디자인공학과) ,  허성철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기술, 경영대학원 산업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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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조형화 과정은 실체적인 존재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최종적으로 제품에 대한 결과를 이끌어 내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조형화 과정은 일반적으로 디자이너의 주도적인 작업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때 다양한 조형 요소들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제품 형태의 조형화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요소들이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시각 차이에 의해서 생기는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가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 직접적인참여를 하는 방법과 소비자의 요구가 보다 효율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반영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제시에 대한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제품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정립을 선행하여 기본적인 제품 조형 구성 체계를 마련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제품 조형요소와 제품 조형원리를 일부 설정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55개의 컨셉 제품과 64개의 스피커 제품의 이미지에 대한 반응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일부 실험 자극물을 이용하여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실험 결과 소비자와 디자이너는 형태의 조형 요소에 대해 어느 정도 시각 차이를 보이며 이는 디자이너의 경우 주관적인 디자인 통념에 의해서, 소비자의 경우 제품에 대한 미숙한 시각적 이해에 의해서 차이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는 소비자의 최종적인 감성반응을 이끌어내는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형태에 대한 시각 차이를 이해하고, 형태 조형원리를 기반으로 하는 조형요소의 구성을 활용 할 수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ocess of product design, shaping is the process of making a substantive existence, and ultimately it generates the outcome. The process of shaping is generally led by designer's initiative work, and in this process, various formative elements are used to generate the outcome. In this re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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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인지차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이를 통하여 제품 조형의 주체인 디자이너가 최종적인 Out-put을 도출 할 때 보다 효과적인 조형 구성 선택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인지차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이를 통하여 제품 조형의 주체인 디자이너가 최종적인 Out-put을 도출 할 때 보다 효과적인 조형 구성 선택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 본 사례연구는,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제품의 조형화 과정의 주체인 디자이너와 완성된 제품의 해석의 주체인 소비자와의 제품 형태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며, 이를 통해 형태와 인간의 감성 반응 간의 관계와 디자인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의 참여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과제를 목적으로 진행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형태의 하부속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 조형화 과정과 인간의 제품 형태 인지특성과 감성반응 측면에 입각한 형태인지의 상호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제품 디자인 과정에 있어 제품 조형 프로세스와 제품 해석 프로세스에 대한 차이점을 인식하고, 디자이너의 조형과정에 있어 사용자와의 해석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를 통하여 인간이 직관적 판단의 대상인 조형요소와 사고적 판단의 대상인 조형원리의 관계를 규명하고 실질적인 감성반응을 나타내는 데에 조형요소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함께 제품의 조형화 과정의 주체인 디자이너와 완성된 제품의 해석의 주체인 소비자가 제품 형태에 대한인지 특성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형태의 하부속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 조형화 과정과 인간의 제품 형태 인지특성과 감성반응 측면에 입각한 형태인지의 상호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제품 디자인 과정에 있어 제품 조형 프로세스와 제품 해석 프로세스에 대한 차이점을 인식하고, 디자이너의 조형과정에 있어 사용자와의 해석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를 통하여 인간이 직관적 판단의 대상인 조형요소와 사고적 판단의 대상인 조형원리의 관계를 규명하고 실질적인 감성반응을 나타내는 데에 조형요소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함께 제품의 조형화 과정의 주체인 디자이너와 완성된 제품의 해석의 주체인 소비자가 제품 형태에 대한인지 특성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3) 균형은 크기, 무게, 비중이 안정된 상태를 가리킨다. 결정 요인은 무게(weight)와 방향(direction)이다.
  • 부피는 높이, 폭 그리고 깊이를 표현하는 3차원적 요소이다.17) 전체적인 부피의 형상은 3차원의 방향성의 힘과 그에 따른 선의 궤적에 따라 결정된다. 부피의 인식은 3차원의 깊이를 인지하면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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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스킬드 짤브(Eskild Tjalve)는 형태를 무엇으로 정의했는가? 형태를 이루는 속성에 대해서 에스킬드 짤브 (Eskild Tjalve)는 '형태란 부분요소들의 어떤 배열과 전체의 구조로 표시되는 형상' 이라고 정의하고 제품의 형태적 속성을 크게 제품의 형태를 이루는 기본 성질, 형태의 변이를 일으키는 매개변수, 형태를 이루는 부분요소들의 결합의 세 가지로 보았다.7) 그리고 위셔스 웡(Wuicius Wong)은 형태를 개념요소, 시각요소, 상관요소, 구축요소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제품디자인의 조형은 무엇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며, 예술에서부터 출발한 디자인은 무엇이 중요한 과제인가? 디자인 과정에서 최종적인 형태는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가장기본적인 것은 예술(art)과 기술(technology)의 메시지이다. 즉 제품디자인의 조형은 예술적인 만족감과 기술적인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며 예술에서부터 출발한 디자인은 사용자의 포괄적인 만족감을 어떻게 유발하느냐가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형태의 조형화 과정은 크게 개념요소, 시각요소 상관요소 그리고 구조요소로 표현되는데, 각각은 무엇을 말하는가? 이에 따라 형태의 조형화 과정은 크게 개념요소, 시각요소 상관요소 그리고 구조요소로 표현 된다.9) 개념요소는 형태를 구성하는 기초요소이고, 시각요소는 개념요소에 의해서 구성된 것으로 실제적으로 사람이 형태를 지각할 수 있는 기본요소이다. 한편 상관요소는 시각요소들의 내적인 상관관계를 유지하는 요소이며, 구조요소란 개념요소를 구체적으로 실체화 한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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