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조형화 과정은 실체적인 존재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최종적으로 제품에 대한 결과를 이끌어 내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조형화 과정은 일반적으로 디자이너의 주도적인 작업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때 다양한 조형 요소들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제품 형태의 조형화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요소들이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시각 차이에 의해서 생기는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가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 직접적인참여를 하는 방법과 소비자의 요구가 보다 효율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반영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제시에 대한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제품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정립을 선행하여 기본적인 제품 조형 구성 체계를 마련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제품 조형요소와 제품 조형원리를 일부 설정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55개의 컨셉 제품과 64개의 스피커 제품의 이미지에 대한 반응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일부 실험 자극물을 이용하여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실험 결과 소비자와 디자이너는 형태의 조형 요소에 대해 어느 정도 시각 차이를 보이며 이는 디자이너의 경우 주관적인 디자인 통념에 의해서, 소비자의 경우 제품에 대한 미숙한 시각적 이해에 의해서 차이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는 소비자의 최종적인 감성반응을 이끌어내는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형태에 대한 시각 차이를 이해하고, 형태 조형원리를 기반으로 하는 조형요소의 구성을 활용 할 수 있다고 본다.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조형화 과정은 실체적인 존재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최종적으로 제품에 대한 결과를 이끌어 내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조형화 과정은 일반적으로 디자이너의 주도적인 작업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때 다양한 조형 요소들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제품 형태의 조형화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요소들이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시각 차이에 의해서 생기는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가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 직접적인참여를 하는 방법과 소비자의 요구가 보다 효율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반영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제시에 대한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제품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정립을 선행하여 기본적인 제품 조형 구성 체계를 마련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제품 조형요소와 제품 조형원리를 일부 설정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55개의 컨셉 제품과 64개의 스피커 제품의 이미지에 대한 반응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일부 실험 자극물을 이용하여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실험 결과 소비자와 디자이너는 형태의 조형 요소에 대해 어느 정도 시각 차이를 보이며 이는 디자이너의 경우 주관적인 디자인 통념에 의해서, 소비자의 경우 제품에 대한 미숙한 시각적 이해에 의해서 차이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는 소비자의 최종적인 감성반응을 이끌어내는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형태에 대한 시각 차이를 이해하고, 형태 조형원리를 기반으로 하는 조형요소의 구성을 활용 할 수 있다고 본다.
In the process of product design, shaping is the process of making a substantive existence, and ultimately it generates the outcome. The process of shaping is generally led by designer's initiative work, and in this process, various formative elements are used to generate the outcome. In this resear...
In the process of product design, shaping is the process of making a substantive existence, and ultimately it generates the outcome. The process of shaping is generally led by designer's initiative work, and in this process, various formative elements are used to generate the outcome. In this research, the basic purposes are to figure out the differences of elements which generated by the differences of consumer's and designer's view in the process of shaping of the product,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affective responses caused by those differences. Also, it will examine how the consumers can directly participate in the process of the shaping of the consumer-participated product, and the feasible guidelines of design in which consumers' needs can be reflected more efficiently to the process of shaping. As a result, consumers and designers have certain degree of difference of view-point about the formative element of the shape. The difference was due to subjective common ideas of design in case of designers, and in case of consumers, it was due to their immature visual understanding. There is another experiment of affective response about the shape of the product. First, I established the sensible image vocabulary based on the shape of the product. And based on the vocabulary, I carried out the same experiments to the consumers and designers.
In the process of product design, shaping is the process of making a substantive existence, and ultimately it generates the outcome. The process of shaping is generally led by designer's initiative work, and in this process, various formative elements are used to generate the outcome. In this research, the basic purposes are to figure out the differences of elements which generated by the differences of consumer's and designer's view in the process of shaping of the product,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affective responses caused by those differences. Also, it will examine how the consumers can directly participate in the process of the shaping of the consumer-participated product, and the feasible guidelines of design in which consumers' needs can be reflected more efficiently to the process of shaping. As a result, consumers and designers have certain degree of difference of view-point about the formative element of the shape. The difference was due to subjective common ideas of design in case of designers, and in case of consumers, it was due to their immature visual understanding. There is another experiment of affective response about the shape of the product. First, I established the sensible image vocabulary based on the shape of the product. And based on the vocabulary, I carried out the same experiments to the consumers and desig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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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인지차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이를 통하여 제품 조형의 주체인 디자이너가 최종적인 Out-put을 도출 할 때 보다 효과적인 조형 구성 선택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인지차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이를 통하여 제품 조형의 주체인 디자이너가 최종적인 Out-put을 도출 할 때 보다 효과적인 조형 구성 선택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본 사례연구는,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제품의 조형화 과정의 주체인 디자이너와 완성된 제품의 해석의 주체인 소비자와의 제품 형태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며, 이를 통해 형태와 인간의 감성 반응 간의 관계와 디자인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의 참여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과제를 목적으로 진행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형태의 하부속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 조형화 과정과 인간의 제품 형태 인지특성과 감성반응 측면에 입각한 형태인지의 상호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제품 디자인 과정에 있어 제품 조형 프로세스와 제품 해석 프로세스에 대한 차이점을 인식하고, 디자이너의 조형과정에 있어 사용자와의 해석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인간이 직관적 판단의 대상인 조형요소와 사고적 판단의 대상인 조형원리의 관계를 규명하고 실질적인 감성반응을 나타내는 데에 조형요소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함께 제품의 조형화 과정의 주체인 디자이너와 완성된 제품의 해석의 주체인 소비자가 제품 형태에 대한인지 특성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형태의 하부속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 조형화 과정과 인간의 제품 형태 인지특성과 감성반응 측면에 입각한 형태인지의 상호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제품 디자인 과정에 있어 제품 조형 프로세스와 제품 해석 프로세스에 대한 차이점을 인식하고, 디자이너의 조형과정에 있어 사용자와의 해석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하여 인간이 직관적 판단의 대상인 조형요소와 사고적 판단의 대상인 조형원리의 관계를 규명하고 실질적인 감성반응을 나타내는 데에 조형요소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함께 제품의 조형화 과정의 주체인 디자이너와 완성된 제품의 해석의 주체인 소비자가 제품 형태에 대한인지 특성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13) 균형은 크기, 무게, 비중이 안정된 상태를 가리킨다. 결정 요인은 무게(weight)와 방향(direction)이다.
부피는 높이, 폭 그리고 깊이를 표현하는 3차원적 요소이다.17) 전체적인 부피의 형상은 3차원의 방향성의 힘과 그에 따른 선의 궤적에 따라 결정된다. 부피의 인식은 3차원의 깊이를 인지하면서 시작된다.
제안 방법
그리고 각 구역을 다시 4구역으로 구분하여 총 16구역으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컨셉 제품의 형태원리 이미지 맵과 스피커의 형태원리 이미지 맵에서 각 구역에 해당하는 대표 이미지 1가지씩을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20가지의 실험 자극물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실험 자극물을 사용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 하였다.
결과적으로 형태에 대해 디자이너는 관념적 사고를 가지고 접근하고 있으며, 이는 곧 소비자와의 형태해석에 대한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또한 소비자는 기존의 제품에 대한 경험과 보편적인 사고에 의해서 형태를 탐색하게 되고 디자이너에 비해 소극적인 태도로 형태를 해석하였다.
사용된 형태의 구성요소는 기본적인 형태 조형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실험에 적합한 속성을 선정하여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선택된 조형원리는 (안정-운동, 단순-복잡)으로서 각각의 항목을 대비속성으로 두어 중심(각 대비속성이 차이가 없다고 판단)을 기준으로 피실험자 느끼는 정도를 선택 하게 하였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형요소의 실험은 각 이미지를 제시한 뒤 각각의 조형요소에 5점 척도를 기재하는 방식으로 진행 하였으며, 각 요소는 사전 상관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무작위로 순서를 배치하였다.
실험에 앞서 실험에 사용 될 제품 형태의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프로세스를 정리하였다. 앞에서 밝혔듯이, 형태는 기본적으로 평면적 형상의 조합과 3차원 공간 Dimension의 결합으로 해석 될 수 있다.
실험은 기본적으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 하였으며, 먼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컨셉 제품과 스피커의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실험을 진행 하였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1차 실험에서는 30명, 2차 실험 에서는 38명의 피실험자가 참가하였으며, 디자이너는 총 20명의 현직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앞서 실험에서 사용 된 제품은 컨셉, 스피커 제품에 관한 조형원리의 이미지 맵을 기반으로 , 이미지 맵을 원점을 기준으로 X. Y축으로 4개의 구역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구역을 다시 4구역으로 구분하여 총 16구역으로 설정하였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제품의 기능이 단순명료하며 사용자가 인지하기 쉬운 스피커를 선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웹상을 통하여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스피커 중 가장 기본적인 BOX 타입을 제외한 이미지160여 개 중 실험에 사용할 64가지 로 정리 하였다.
다른 하나는 형태의 기본적인 인지 반응 특성이 포함된 조형원리로서, 이는 수량적 판단이 어려우며 인지반응성에 따라 달라진다. 이를 위해 이미지 척도법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을 선정하여 조형 원리로 선정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제품의 형태 속성에 대해서 조형요소(물리적 요소)와 조형원리(인지반응 요소)로 정의한 뒤, 소비자를 대상으로 컨셉 제품과 스피커 제품에 대한 인지반응 실험을 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디자이너에 대한 형태의 인지반응 실험을 진행 하였다. 실험 결과 형태 조형요소에 대한 인지반응에서 소비자와 디자이너 두 그룹 모두 상관관계에서 큰 관계를 보이지 못했으며, 소비자는 ‘곡률’에 대해 ‘비례’ ‘볼륨’의 두 가지 속성에 반응 하는 데에 반해, 디자이너는 ‘비례’의 한 가지 속성에서만 반응하는 차이를 보였다.
조형요소는 각 요소간의 상호 관계에 따라 구조적인 조합을 통한 기본적인 형태반응과 감성적 사고 반응을 도출 할 수 있는데,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제품이 가지는 기본 제품의 형태적인 속성 중 평면적 구성과 3차원적 구성의 기본이 되는 선을 결정짓는 힘, 공통적 구성 원리인 균형을 결정짓는 무게, 공통적 구성 원리 이면서 균형의 하부속성인 비례, 그리고 3차원 구성의 중심요소인 부피(Volume) 등을 형태의 내적 구성속성인 조형요소(곡률, 무게, 비례 등)로 설정하고 조형해석의 원리로 작용하는 속성 중 Osgood의 역능차원, 활동차원에 해당하는 속성을 인지적 반응 특성이 내포된 조형원리(복잡성, 안정성, 운동성 등)로 설정하여 이들 간의 상호 관계를 알아본다.
대상 데이터
실험은 기본적으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 하였으며, 먼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컨셉 제품과 스피커의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실험을 진행 하였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1차 실험에서는 30명, 2차 실험 에서는 38명의 피실험자가 참가하였으며, 디자이너는 총 20명의 현직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제품은 두 가지로 분류 하여 진행하였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웹상을 통해 디자인 조형요소를 내포하면서도 일반적으로 피실험자가 사용한 적이 없는 컨셉 디자인 제품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제품 조형화과정에 있어서, 디자이너와 소비자는 어느 정도 보편적인 이해정도를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는 제품의 형태에 대해 고차원적 판단보다는 직관적인 판단을 하며, 사용상의 경험에 따라 형태이해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이너가 인지하는 조형요소의 상관관계에 있어서는 ‘곡률’의 인식 정도가 높아질수록 ‘볼륨’은 낮게 인식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비례감’이 높게 인식되는 경우에는 ‘무게감’도 높게 인식되는 특성을 보였다.
실험 결과 소비자가 인지하는 조형요소의 상관관계에 있어서는 ‘곡률’의 인식 정도가 높아질수록 ‘비례감’은 낮게 인식되는 반면 ‘볼륨감’은 높게 인식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비례감’이 높게 인식되는 경우에는 ‘무게감’도 높게 인식되는 특성을 보였다.
실험 결과 형태 조형요소에 대한 인지반응에서 소비자와 디자이너 두 그룹 모두 상관관계에서 큰 관계를 보이지 못했으며, 소비자는 ‘곡률’에 대해 ‘비례’ ‘볼륨’의 두 가지 속성에 반응 하는 데에 반해, 디자이너는 ‘비례’의 한 가지 속성에서만 반응하는 차이를 보였다.
이와 함께 조형원리에 대한 이해에서는 전체적으로 (안정-단순)과 (운동-복잡)의 두 속성 그룹간의 상대적인 관계는 유의하지만, 디자이너의 인지특성에서는 (안정-단순) 의 속성으로 보다 더 치우쳐 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형태에 대한 ‘곡률’의 ‘관념’ 적인 반응과 함께 디자이너는 오랜 경험에 의한 ‘비례’와 시각적 ‘무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형태를 단일형상으로만 보지 않고 내적, 외적 요소에 대한 복합적인 이해를 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후속연구
이러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조형에 대한 시각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품의 이미지 어휘에 대한 제품에 감성반응을 형태인지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디자이너가 제품의 조형에 대해 가지고 있는 ‘디자인 관념’ 혹은 매너리즘(mannerism)적인 성향과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관념’과 ‘경험 관념’을 줄일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도 소비자가 원하는 궁극적인 니즈(Needs)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하며 접근 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스킬드 짤브(Eskild Tjalve)는 형태를 무엇으로 정의했는가?
형태를 이루는 속성에 대해서 에스킬드 짤브 (Eskild Tjalve)는 '형태란 부분요소들의 어떤 배열과 전체의 구조로 표시되는 형상' 이라고 정의하고 제품의 형태적 속성을 크게 제품의 형태를 이루는 기본 성질, 형태의 변이를 일으키는 매개변수, 형태를 이루는 부분요소들의 결합의 세 가지로 보았다.7) 그리고 위셔스 웡(Wuicius Wong)은 형태를 개념요소, 시각요소, 상관요소, 구축요소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제품디자인의 조형은 무엇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며, 예술에서부터 출발한 디자인은 무엇이 중요한 과제인가?
디자인 과정에서 최종적인 형태는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가장기본적인 것은 예술(art)과 기술(technology)의 메시지이다. 즉 제품디자인의 조형은 예술적인 만족감과 기술적인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며 예술에서부터 출발한 디자인은 사용자의 포괄적인 만족감을 어떻게 유발하느냐가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형태의 조형화 과정은 크게 개념요소, 시각요소 상관요소 그리고 구조요소로 표현되는데, 각각은 무엇을 말하는가?
이에 따라 형태의 조형화 과정은 크게 개념요소, 시각요소 상관요소 그리고 구조요소로 표현 된다.9) 개념요소는 형태를 구성하는 기초요소이고, 시각요소는 개념요소에 의해서 구성된 것으로 실제적으로 사람이 형태를 지각할 수 있는 기본요소이다. 한편 상관요소는 시각요소들의 내적인 상관관계를 유지하는 요소이며, 구조요소란 개념요소를 구체적으로 실체화 한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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