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본인의 졸업 Recital program이었던 작품의 작곡가와 작품의 배경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John Dowland의 Come again은 1597년에 작곡된 lute 반주에 의한 사랑의 노래이다. 시의 운율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불규칙 구조의 악구(Irregular Phrase)를 가지며, 2박자와 3박자가 자유롭게 사용되면서 강박에 강조되는 단어를 두었다.Georg Friedrich Händel의 Oratorio「Messiah」中 Soprano Aria, Rejoice greatly는 Zechariah서 9장 9절의 말씀을 사용하여 작곡되었고, Soprano Coloratura의 기교를 보여주는 aria로서 시온의 딸들이 기뻐하는 모습이 성악과 기악의 대화로서 조화를 이루며 Händel의 음악적인 단조로움을 깨는 곡이다.Wolfgang Amadeus Mozart의 Concerto Aria, Alma grande e nobil core는 상처를 안겨준 애인을 증오하는 마음을 표현하며, piano 반주의 다양한 변화와 중간에 나타나는 melisma의 선율은 독창자의 호흡의 적절한 안배와 정확한 반음계적 진행이 요구되어 균일한 음질이 요구되는 곡이다. Chi sa, chi sa qual sia는 분노, 질투, 불안, 의심 등 사랑에 따르는 고통을 누가 알까 싶지만, 신께서 이런 염려를 없애준다는 내용의 aria로 ‘누가 알까, 그것이 무엇일지 누가 알까’의 제목처럼 붓점 리듬의 경쾌한 움직임으로 시작된다.「Don Pasquale」는 Gaetano Donizetti의 마지막 걸작 Opera buffa로 작품 中 Soprano Aria, Quel guardo il cavaliere는 연애의 백전노장 Norina가 사랑의 열병을 비웃는 노래로 1막 2장이 시작되면서 나오는 aria이다. 막이 오르면 혼자 열심히 책을 읽고 있던 Norina는 Ernesto와의 사랑을 생각하면서 이 aria를 부르고, 후반은 서곡에 나왔던 선율로 멋있는 Ernesto를 사모하는 마음을 노래한다.Robert Schumann의 「Mignon」은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소설 「Wilhelm Meisters Lehrjahre (빌헬름 ...
지금까지 본인의 졸업 Recital program이었던 작품의 작곡가와 작품의 배경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John Dowland의 Come again은 1597년에 작곡된 lute 반주에 의한 사랑의 노래이다. 시의 운율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불규칙 구조의 악구(Irregular Phrase)를 가지며, 2박자와 3박자가 자유롭게 사용되면서 강박에 강조되는 단어를 두었다.Georg Friedrich Händel의 Oratorio「Messiah」中 Soprano Aria, Rejoice greatly는 Zechariah서 9장 9절의 말씀을 사용하여 작곡되었고, Soprano Coloratura의 기교를 보여주는 aria로서 시온의 딸들이 기뻐하는 모습이 성악과 기악의 대화로서 조화를 이루며 Händel의 음악적인 단조로움을 깨는 곡이다.Wolfgang Amadeus Mozart의 Concerto Aria, Alma grande e nobil core는 상처를 안겨준 애인을 증오하는 마음을 표현하며, piano 반주의 다양한 변화와 중간에 나타나는 melisma의 선율은 독창자의 호흡의 적절한 안배와 정확한 반음계적 진행이 요구되어 균일한 음질이 요구되는 곡이다. Chi sa, chi sa qual sia는 분노, 질투, 불안, 의심 등 사랑에 따르는 고통을 누가 알까 싶지만, 신께서 이런 염려를 없애준다는 내용의 aria로 ‘누가 알까, 그것이 무엇일지 누가 알까’의 제목처럼 붓점 리듬의 경쾌한 움직임으로 시작된다.「Don Pasquale」는 Gaetano Donizetti의 마지막 걸작 Opera buffa로 작품 中 Soprano Aria, Quel guardo il cavaliere는 연애의 백전노장 Norina가 사랑의 열병을 비웃는 노래로 1막 2장이 시작되면서 나오는 aria이다. 막이 오르면 혼자 열심히 책을 읽고 있던 Norina는 Ernesto와의 사랑을 생각하면서 이 aria를 부르고, 후반은 서곡에 나왔던 선율로 멋있는 Ernesto를 사모하는 마음을 노래한다.Robert Schumann의 「Mignon」은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소설 「Wilhelm Meisters Lehrjahre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에 나오는 가련한 소녀 Mignon의 노래를 바탕으로 한 곡이다. 제 1곡 Kennst du das Land Op. 98, No. 1은 Goethe의 「Wilhelm Meisters Lehrjahre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제 3권에 나오는 시로 Mignon의 고향 Italia에 대하여 노래하고 있으며 Wilhelm에 대한 Mignon의 애타는 동경을 나타낸다. 제 2곡 Nur wer die Sehnsucht kennt' Op. 98, No. 3은 「Wilhelm Meisters Lehrjahre」제 4편 제 11장에 나오는 시로 Wilhelm은 극단의 무리와 함께 여행길을 떠나 도둑 떼를 만나 부상을 입게 되는데 ‘Amazon’이라는 여성의 일행에게 도움을 받게 되고 그 여성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는 내용이다. 제 3곡 Heiß mich nicht reden Op. 98, No. 5는 「Wilhelm Meisters Lehrjahre」 제5권 제 16장에 나오는 시로 Aurelie가 자살하면서 남긴 편지를 전해주러 Wilhelm이 여행을 떠난다는 내용으로, 다른 시와 달리 내용과 연결되어 나오는 시가 아니고 Mignon이 몇 번 낭송한 적이 있다는 시를 소개한 곡이다. 제 4곡 ‘So laßt mich scheinen’ Op. 98, No. 9는 「Wilhelm Meisters Lehrjahre」 제 8권 제 2장에 나오는 시로 Wilhelm에 대한 이룰 수 없는 사랑 때문에 고민하다가 죽음을 맞이하는 Mignon이 부르는 노래이다.Gabrel Fauré의 Notre Amour는 ‘우리의 사랑’을 가볍고, 매혹적이며, 신성하고, 무한하고 영원하다는 은유법을 통해 표현한 곡으로, 가사 중 둘째 연의 ‘Charmante’과 넷째 연의 ‘infinie’에서 폭넓은 표현이 필요하고 마지막 연에서 말하는 ‘영원한 사랑’은 매우 서정적이다. Adieu는 사랑했던 사람을 떠나보내는 내용으로 ‘Fumées’의 첫 음절에 있는 풍부한 표현을 위한 강세는 사라져 버리는 연기처럼 그 의미를 암시해 주고, 마지막 ‘adieu’는 ‘애석하다. Nell은 애인의 이름을 제목으로 하는 사랑을 찬양하는 노래로서 piano의 빠른 리듬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빠른 곡은 아니다. pp를 유지하다가 ‘plus d'un ramier chante au bois écarté’(오! 나의 마음이여 그리고 쓸쓸한 숲속에서)’부터 cresc.가 시작된다. ‘fleurisse’는 너무 크게 부르지 말고, 마지막 phrase에서 subito pp로 성악적으로 어려운 효과가 요구된다. Fleur Jetée는 시적화자와 버려진 꽃을 동일시한 격렬한 느낌의 곡으로, ‘버려진 꽃’이라는 제목에 어울리게 f단조의 불규칙 구조로 되어있다. 중간에 반음계적인 변화에 의해 잦은 전조가 나타나 떠나버린 연인에 대한 복잡한 심경을 표현한다.Roger Quilter의「Three Schakespeare Songs, Op. 6」 No.3인 Blow, blow, thou winter wind는「As you like it」의 2막 7장에서 형의 음모를 피해 충실한 늙은 하인 Adam과 Aden 숲으로 피신한 Orlando가, 음식을 얻기 위해 전 공작의 식탁에 칼을 들고 뛰어들자 공작이 달래어 식탁으로 초대하며 그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안정시키기 위해 Amiens에게 명하여 부르도록 한 노래에 곡을 붙인 것이다. 「Five Shakespeare Songs, Op. 23」No.4 Take, O take those lips away는 Shakespeare의 작품인 「Measure for Measure」4막 1장을 인용한 곡으로 Op. 23의 다섯 곡 중 가장 짧은 곡으로, 오래 전에 약혼자인 Angelo에게 버림받은 Mariana가 사랑을 끝까지 지키지 못한 Angelo에게 거짓 맹세한 사랑을 가져가라고 호소하는 장면을 소재로 한다. 「Five Shakespeare Song, Op. 23」No.5인 Hey, ho, the wind and the rain은 Shakespeare의 작품인 「Twelfth Night」의 5막 1장을 인용한 곡으로, 작품의 마지막 부분에 낭만적인 사랑이 맺어지고 축제적인 잔치가 끝나면서 Feste가 노래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으며, 4연 16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Three Schakespeare Songs, Op. 6」 No.3인 Blow, blow, thou winter wind는「As you like it」의 2막 7장에서 형의 음모를 피해 충실한 늙은 하인 Adam과 Aden 숲으로 피신한 Orlando가, 음식을 얻기 위해 전 공작의 식탁에 칼을 들고 뛰어들자 공작이 달래어 식탁으로 초대하며 그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안정시키기 위해 Amiens에게 명하여 부르도록 한 노래에 곡을 붙인 것이다.이 연구를 통하여 각 작품에 담긴 작곡가들의 정신을 재현하여 실질적인 연주의 해석과 표현에 도움을 얻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본인의 졸업 Recital program이었던 작품의 작곡가와 작품의 배경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John Dowland의 Come again은 1597년에 작곡된 lute 반주에 의한 사랑의 노래이다. 시의 운율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불규칙 구조의 악구(Irregular Phrase)를 가지며, 2박자와 3박자가 자유롭게 사용되면서 강박에 강조되는 단어를 두었다.Georg Friedrich Händel의 Oratorio「Messiah」中 Soprano Aria, Rejoice greatly는 Zechariah서 9장 9절의 말씀을 사용하여 작곡되었고, Soprano Coloratura의 기교를 보여주는 aria로서 시온의 딸들이 기뻐하는 모습이 성악과 기악의 대화로서 조화를 이루며 Händel의 음악적인 단조로움을 깨는 곡이다.Wolfgang Amadeus Mozart의 Concerto Aria, Alma grande e nobil core는 상처를 안겨준 애인을 증오하는 마음을 표현하며, piano 반주의 다양한 변화와 중간에 나타나는 melisma의 선율은 독창자의 호흡의 적절한 안배와 정확한 반음계적 진행이 요구되어 균일한 음질이 요구되는 곡이다. Chi sa, chi sa qual sia는 분노, 질투, 불안, 의심 등 사랑에 따르는 고통을 누가 알까 싶지만, 신께서 이런 염려를 없애준다는 내용의 aria로 ‘누가 알까, 그것이 무엇일지 누가 알까’의 제목처럼 붓점 리듬의 경쾌한 움직임으로 시작된다.「Don Pasquale」는 Gaetano Donizetti의 마지막 걸작 Opera buffa로 작품 中 Soprano Aria, Quel guardo il cavaliere는 연애의 백전노장 Norina가 사랑의 열병을 비웃는 노래로 1막 2장이 시작되면서 나오는 aria이다. 막이 오르면 혼자 열심히 책을 읽고 있던 Norina는 Ernesto와의 사랑을 생각하면서 이 aria를 부르고, 후반은 서곡에 나왔던 선율로 멋있는 Ernesto를 사모하는 마음을 노래한다.Robert Schumann의 「Mignon」은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의 소설 「Wilhelm Meisters Lehrjahre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에 나오는 가련한 소녀 Mignon의 노래를 바탕으로 한 곡이다. 제 1곡 Kennst du das Land Op. 98, No. 1은 Goethe의 「Wilhelm Meisters Lehrjahre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제 3권에 나오는 시로 Mignon의 고향 Italia에 대하여 노래하고 있으며 Wilhelm에 대한 Mignon의 애타는 동경을 나타낸다. 제 2곡 Nur wer die Sehnsucht kennt' Op. 98, No. 3은 「Wilhelm Meisters Lehrjahre」제 4편 제 11장에 나오는 시로 Wilhelm은 극단의 무리와 함께 여행길을 떠나 도둑 떼를 만나 부상을 입게 되는데 ‘Amazon’이라는 여성의 일행에게 도움을 받게 되고 그 여성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는 내용이다. 제 3곡 Heiß mich nicht reden Op. 98, No. 5는 「Wilhelm Meisters Lehrjahre」 제5권 제 16장에 나오는 시로 Aurelie가 자살하면서 남긴 편지를 전해주러 Wilhelm이 여행을 떠난다는 내용으로, 다른 시와 달리 내용과 연결되어 나오는 시가 아니고 Mignon이 몇 번 낭송한 적이 있다는 시를 소개한 곡이다. 제 4곡 ‘So laßt mich scheinen’ Op. 98, No. 9는 「Wilhelm Meisters Lehrjahre」 제 8권 제 2장에 나오는 시로 Wilhelm에 대한 이룰 수 없는 사랑 때문에 고민하다가 죽음을 맞이하는 Mignon이 부르는 노래이다.Gabrel Fauré의 Notre Amour는 ‘우리의 사랑’을 가볍고, 매혹적이며, 신성하고, 무한하고 영원하다는 은유법을 통해 표현한 곡으로, 가사 중 둘째 연의 ‘Charmante’과 넷째 연의 ‘infinie’에서 폭넓은 표현이 필요하고 마지막 연에서 말하는 ‘영원한 사랑’은 매우 서정적이다. Adieu는 사랑했던 사람을 떠나보내는 내용으로 ‘Fumées’의 첫 음절에 있는 풍부한 표현을 위한 강세는 사라져 버리는 연기처럼 그 의미를 암시해 주고, 마지막 ‘adieu’는 ‘애석하다. Nell은 애인의 이름을 제목으로 하는 사랑을 찬양하는 노래로서 piano의 빠른 리듬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빠른 곡은 아니다. pp를 유지하다가 ‘plus d'un ramier chante au bois écarté’(오! 나의 마음이여 그리고 쓸쓸한 숲속에서)’부터 cresc.가 시작된다. ‘fleurisse’는 너무 크게 부르지 말고, 마지막 phrase에서 subito pp로 성악적으로 어려운 효과가 요구된다. Fleur Jetée는 시적화자와 버려진 꽃을 동일시한 격렬한 느낌의 곡으로, ‘버려진 꽃’이라는 제목에 어울리게 f단조의 불규칙 구조로 되어있다. 중간에 반음계적인 변화에 의해 잦은 전조가 나타나 떠나버린 연인에 대한 복잡한 심경을 표현한다.Roger Quilter의「Three Schakespeare Songs, Op. 6」 No.3인 Blow, blow, thou winter wind는「As you like it」의 2막 7장에서 형의 음모를 피해 충실한 늙은 하인 Adam과 Aden 숲으로 피신한 Orlando가, 음식을 얻기 위해 전 공작의 식탁에 칼을 들고 뛰어들자 공작이 달래어 식탁으로 초대하며 그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안정시키기 위해 Amiens에게 명하여 부르도록 한 노래에 곡을 붙인 것이다. 「Five Shakespeare Songs, Op. 23」No.4 Take, O take those lips away는 Shakespeare의 작품인 「Measure for Measure」4막 1장을 인용한 곡으로 Op. 23의 다섯 곡 중 가장 짧은 곡으로, 오래 전에 약혼자인 Angelo에게 버림받은 Mariana가 사랑을 끝까지 지키지 못한 Angelo에게 거짓 맹세한 사랑을 가져가라고 호소하는 장면을 소재로 한다. 「Five Shakespeare Song, Op. 23」No.5인 Hey, ho, the wind and the rain은 Shakespeare의 작품인 「Twelfth Night」의 5막 1장을 인용한 곡으로, 작품의 마지막 부분에 낭만적인 사랑이 맺어지고 축제적인 잔치가 끝나면서 Feste가 노래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으며, 4연 16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Three Schakespeare Songs, Op. 6」 No.3인 Blow, blow, thou winter wind는「As you like it」의 2막 7장에서 형의 음모를 피해 충실한 늙은 하인 Adam과 Aden 숲으로 피신한 Orlando가, 음식을 얻기 위해 전 공작의 식탁에 칼을 들고 뛰어들자 공작이 달래어 식탁으로 초대하며 그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안정시키기 위해 Amiens에게 명하여 부르도록 한 노래에 곡을 붙인 것이다.이 연구를 통하여 각 작품에 담긴 작곡가들의 정신을 재현하여 실질적인 연주의 해석과 표현에 도움을 얻고자 하였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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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정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지도교수
김관동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i, 44장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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