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음악사적으로 논란이 있는 헨델의 오페라와 오라토리오의 미묘한 경계를 18세기 영국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헨델의 작품 활동을 바탕으로 명확히 구분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헨델의 오라토리오의 탄생과 발전을 음악사를 통해 살펴보는 것도 큰 의의가 있겠으나, 당시 영국의 복잡한 사회, 정치적 상황이 헨델의 음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새로운 해석의 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영국의 사회, 정치적인 요인들이 어떻게 헨델에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영국 특유의 음악적 배경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발전해왔는지에 대...
본 논문은 음악사적으로 논란이 있는 헨델의 오페라와 오라토리오의 미묘한 경계를 18세기 영국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헨델의 작품 활동을 바탕으로 명확히 구분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헨델의 오라토리오의 탄생과 발전을 음악사를 통해 살펴보는 것도 큰 의의가 있겠으나, 당시 영국의 복잡한 사회, 정치적 상황이 헨델의 음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새로운 해석의 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영국의 사회, 정치적인 요인들이 어떻게 헨델에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영국 특유의 음악적 배경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발전해왔는지에 대해 우선 논하고자 한다. 동시에 헨델은 그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기존의 오페라와 차별화된 오라토리오를 탄생시켰는지 살펴보며, 이 논문에서 가장 중심적으로 다룰 오라토리오와 오페라의 차이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할 것이다.18세기 영국의 예술과 관련된 여러 논쟁들은 주로 정치·이념적인 주체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예술과 관계있는 전문적 비평가들의 목소리는 작았다. 따라서 이러한 논평과 비평들은 사회, 정치, 이념적인 성향이 강했고, 그들의 이해와 쟁점들에 의해 좌우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영국의 역사적인 흐름 속에 독일인 헨델이 런던에 등장하였고, 초기 헨델은 오페라 작곡가로서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헨델이 런던으로 입성하는 과정은 쉽지만은 않았고, 그가 만든 여러 오페라 작품은 성패에 상관없이 당시 영국의 지식인층의 비난의 대상이었다. 당시 영국에서의 문화 향유 계층은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귀족이었는데, 이러한 귀족 중심의 예술은 당시 여러 사회적 분위기에 의해 차츰 그 입지가 줄어들고 있었다. 더욱이 영국 국내 정치 및 대외 관계는 더더욱 이러한 시류를 더욱 강하게 만들었으며, 그로 인해 헨델은 여러 실패와 비난을 피할 수 없었다. 이러한 시기에 등장하는 헨델의 오라토리오는 그 동안의 여러 비난과 실패와는 다르게 동시대인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는데, 그러한 이유에는 텍스트 속에 내제되어 있는 영국의 국내 정치 및 대외 관계뿐만 아니라, 영국적 정체성과 자부심의 근간이 되는 관념들이 녹아들어 반복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헨델의 오라토리오는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측면에서 영국을 상징하는 국민적 장르로 대표되어지며 이러한 면들이 기존의 오페라와는 사뭇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 영국에서 헨델의 입지 변화와 오라토리오의 탄생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본다면, 헨델의 오페라와 오라토리오의 모호해보였던 경계가 비교적 명확하게 드러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특성을 음악과 텍스트로 구분하여 비교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음악사적으로 논란이 있는 헨델의 오페라와 오라토리오의 미묘한 경계를 18세기 영국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헨델의 작품 활동을 바탕으로 명확히 구분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헨델의 오라토리오의 탄생과 발전을 음악사를 통해 살펴보는 것도 큰 의의가 있겠으나, 당시 영국의 복잡한 사회, 정치적 상황이 헨델의 음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새로운 해석의 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영국의 사회, 정치적인 요인들이 어떻게 헨델에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영국 특유의 음악적 배경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발전해왔는지에 대해 우선 논하고자 한다. 동시에 헨델은 그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기존의 오페라와 차별화된 오라토리오를 탄생시켰는지 살펴보며, 이 논문에서 가장 중심적으로 다룰 오라토리오와 오페라의 차이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할 것이다.18세기 영국의 예술과 관련된 여러 논쟁들은 주로 정치·이념적인 주체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예술과 관계있는 전문적 비평가들의 목소리는 작았다. 따라서 이러한 논평과 비평들은 사회, 정치, 이념적인 성향이 강했고, 그들의 이해와 쟁점들에 의해 좌우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영국의 역사적인 흐름 속에 독일인 헨델이 런던에 등장하였고, 초기 헨델은 오페라 작곡가로서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헨델이 런던으로 입성하는 과정은 쉽지만은 않았고, 그가 만든 여러 오페라 작품은 성패에 상관없이 당시 영국의 지식인층의 비난의 대상이었다. 당시 영국에서의 문화 향유 계층은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귀족이었는데, 이러한 귀족 중심의 예술은 당시 여러 사회적 분위기에 의해 차츰 그 입지가 줄어들고 있었다. 더욱이 영국 국내 정치 및 대외 관계는 더더욱 이러한 시류를 더욱 강하게 만들었으며, 그로 인해 헨델은 여러 실패와 비난을 피할 수 없었다. 이러한 시기에 등장하는 헨델의 오라토리오는 그 동안의 여러 비난과 실패와는 다르게 동시대인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는데, 그러한 이유에는 텍스트 속에 내제되어 있는 영국의 국내 정치 및 대외 관계뿐만 아니라, 영국적 정체성과 자부심의 근간이 되는 관념들이 녹아들어 반복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헨델의 오라토리오는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측면에서 영국을 상징하는 국민적 장르로 대표되어지며 이러한 면들이 기존의 오페라와는 사뭇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 영국에서 헨델의 입지 변화와 오라토리오의 탄생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본다면, 헨델의 오페라와 오라토리오의 모호해보였던 경계가 비교적 명확하게 드러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특성을 음악과 텍스트로 구분하여 비교할 것이다.
주제어
#Handel, George Frideric 헨델의 오페라 오라토리오 영국의 종교음악 18세기 영국 Handel oratorio dramatic music judas maccabae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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