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아침독서10분운동 활동 적용을 통해 아침독서10분 운동이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공격성 유의미하게 낮을 것이다. 둘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교사관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셋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교우관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넷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수업태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학교규칙 준수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수유동에 위치한 U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5·6학년 각 두개 반을 실험집단 118명(남 55명, 여 63명)으로 하였고, 나머지 각 학년 당 3개 반고, 나머지 5·6학년 각 3개 반을 통제집단 174명(남 84명, 여 90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3월 중순 공격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사전 설문을 실시하고 10월말에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아침독서 10분운동이 공격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에 참가하는 아동들은 아침독서 10분 운동의 4가지 원칙에 따라 매일 아침 10분간 아침독서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원칙에 따라 교사를 포함한 모든 아동이 아침독서에 참여하였고, 10분간은 다른 어떠한 자습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원칙에 따라 들뜨기 쉬운 학교 행사의 전·후 그밖에 예외 없이 날마다 아침독서를 실시하였다. 셋째 원칙에 따라 만화와 소설을 제외한 엄선된 학년권장 도서 및 학급권장 도서 중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스스로 찾아 읽도록 하였다. 끝으로 그냥 읽기만 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부담을 줄여주고 오직 책 읽기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강제적인 독후활동은 자제하였다. ...
이 연구는 아침독서10분운동 활동 적용을 통해 아침독서10분 운동이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공격성 유의미하게 낮을 것이다. 둘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교사관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셋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교우관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넷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수업태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학교규칙 준수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수유동에 위치한 U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5·6학년 각 두개 반을 실험집단 118명(남 55명, 여 63명)으로 하였고, 나머지 각 학년 당 3개 반고, 나머지 5·6학년 각 3개 반을 통제집단 174명(남 84명, 여 90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3월 중순 공격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사전 설문을 실시하고 10월말에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아침독서 10분운동이 공격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에 참가하는 아동들은 아침독서 10분 운동의 4가지 원칙에 따라 매일 아침 10분간 아침독서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원칙에 따라 교사를 포함한 모든 아동이 아침독서에 참여하였고, 10분간은 다른 어떠한 자습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원칙에 따라 들뜨기 쉬운 학교 행사의 전·후 그밖에 예외 없이 날마다 아침독서를 실시하였다. 셋째 원칙에 따라 만화와 소설을 제외한 엄선된 학년권장 도서 및 학급권장 도서 중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스스로 찾아 읽도록 하였다. 끝으로 그냥 읽기만 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부담을 줄여주고 오직 책 읽기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강제적인 독후활동은 자제하였다. 자료 분석은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고, 분석을 보완하여 공변량 분석(ANCOVA)로 결과를 정리하였다. 연구의 모든 통계처리는 SPSS프로그램(ver. 12.0)을이용하였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격행동’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의 평균이 3.9점 통제집단의 평균보다 낮게 나타나,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평균적으로 공격성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결과가 아침독서 10분 운동에 의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공 변량분석(ANCOVA)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공격행동 차이는 유의확률 .382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침독서 10분 운동이 공격행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학교생활 적응활동 하위영역 중 ‘교사관계’는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 평균 3.74, 통제집단 평균 3.43으로 실험집단의 교사관계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0으로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교사관계’의 경우 사전 검사 결과 동질 집단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후검사 결과가 아침독서 10분 운동에 의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공변량분석(ANCOVA)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교사관계 차이는 유의확률 .000으로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침독서 10분 운동이 교사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생활 적응 영역 요인 중 ‘교우관계’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 평균이 통제집단 평균 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확률 .06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결과가 아침독서 10분 운동에 의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한 사전 교우관계를 공변인으로 한 사후 교우관계를 변량분석 한 결과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교우관계 차이가 유의확률 .24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침독서 10분 운동이 교우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넷째, 학교생활 적응 영역 요인 중 ‘수업태도’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 평균 3.58, 통제집단 평균 3.32로 실험집단의 수업태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3으로 유의수준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결과가 아침독서 10분 운동에 의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 수업태도를 공변량분석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수업태도 차이는 유의확률 .006으로 유의수준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수치는 아침독서 10분 운동이
이 연구는 아침독서10분운동 활동 적용을 통해 아침독서10분 운동이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공격성 유의미하게 낮을 것이다. 둘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교사관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셋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교우관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넷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수업태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아침독서 10분 운동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하위 요인 중 학교규칙 준수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수유동에 위치한 U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5·6학년 각 두개 반을 실험집단 118명(남 55명, 여 63명)으로 하였고, 나머지 각 학년 당 3개 반고, 나머지 5·6학년 각 3개 반을 통제집단 174명(남 84명, 여 90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3월 중순 공격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사전 설문을 실시하고 10월말에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아침독서 10분운동이 공격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에 참가하는 아동들은 아침독서 10분 운동의 4가지 원칙에 따라 매일 아침 10분간 아침독서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원칙에 따라 교사를 포함한 모든 아동이 아침독서에 참여하였고, 10분간은 다른 어떠한 자습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원칙에 따라 들뜨기 쉬운 학교 행사의 전·후 그밖에 예외 없이 날마다 아침독서를 실시하였다. 셋째 원칙에 따라 만화와 소설을 제외한 엄선된 학년권장 도서 및 학급권장 도서 중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스스로 찾아 읽도록 하였다. 끝으로 그냥 읽기만 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부담을 줄여주고 오직 책 읽기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강제적인 독후활동은 자제하였다. 자료 분석은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고, 분석을 보완하여 공변량 분석(ANCOVA)로 결과를 정리하였다. 연구의 모든 통계처리는 SPSS프로그램(ver. 12.0)을이용하였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격행동’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의 평균이 3.9점 통제집단의 평균보다 낮게 나타나,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평균적으로 공격성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결과가 아침독서 10분 운동에 의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공 변량분석(ANCOVA)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공격행동 차이는 유의확률 .382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침독서 10분 운동이 공격행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학교생활 적응활동 하위영역 중 ‘교사관계’는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 평균 3.74, 통제집단 평균 3.43으로 실험집단의 교사관계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0으로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교사관계’의 경우 사전 검사 결과 동질 집단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후검사 결과가 아침독서 10분 운동에 의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공변량분석(ANCOVA)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교사관계 차이는 유의확률 .000으로 유의수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침독서 10분 운동이 교사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생활 적응 영역 요인 중 ‘교우관계’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 평균이 통제집단 평균 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확률 .06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결과가 아침독서 10분 운동에 의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한 사전 교우관계를 공변인으로 한 사후 교우관계를 변량분석 한 결과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교우관계 차이가 유의확률 .24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침독서 10분 운동이 교우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넷째, 학교생활 적응 영역 요인 중 ‘수업태도’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 평균 3.58, 통제집단 평균 3.32로 실험집단의 수업태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확률 .003으로 유의수준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결과가 아침독서 10분 운동에 의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 수업태도를 공변량분석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수업태도 차이는 유의확률 .006으로 유의수준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수치는 아침독서 10분 운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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