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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1세기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가속화로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지닌 인간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 역시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학생들 자신도 현란한 사회의 외적 문화로 인해 자아정체성을 찾지 못한 채 방황하는 경향이 날로 증가하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학습에 흥미를 잃고 학습부진이 누적되면서 학교생활에 부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어 학습 외에서 성취감을 찾으려 하며 비행 경향성이 높은 학생과 어울리면서 일탈행동을 하게 된다. ([3]) 따라서 학생들의 일탈행동 저지와 학력신장을 위해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사회 양극화 완화 및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교육격차 해소 방안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방과후 학교’운영의 확대 실시를 강조하고 있다. 이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하는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방과후 학습을 실시하였다. 저소득층 자녀가 많은 본교에서는 사회양극화 완화 및 사교육 수요를 교내로 흡수하기 위한 대학생 멘토링제와 자유수강권을 이용하여 교과 및 특기적성프로그램을 활성화되어 있다. 연구자는 본교와 ...
저자 | 라화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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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권순희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iii, 83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25337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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