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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학생의 자기조절학습요인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Factors on Learning Motivation on Underachiev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113 - 119  

권은경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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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중반 이후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대표적인 주제가 학습부진 문제해결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학습요인을 인지, 동기, 행동조절로 구성하고, 학습부진 대학생의 학습동기인 내적가치, 자기효능, 호기심 및 자신감에 미치는 어떠한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는 창원시 소재 A대학교의 학습부진 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를 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조절학습요인은 학습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조절요인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조절요인은 호기심 및 자신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요인이 통합적으로 학습과정에 작용하므로 상호작용을 고려한 종합적인 지도체제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 요소들을 참고하여 동기수준을 강화시킬 수 있는 학습상담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blem of poor learning has been a subject that has been constantly raised in the educational field since the mid 20th century. Therefore, this study classified the components of self - regulated learning into cognitive - control, motive - control, and behavior - control strategies, and exam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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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자기조절학습이 효과적인 학습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를 실시한다.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요인을 인지조절, 동기조절, 행동조절전략으로 분류하고, 학습부진 대학생의 학습동기를 내적가치, 자기효능, 호기심 및 자신감으로 분류하여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학습부진 학생에게 효과적인 학습 방법과 적절한 정서적 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은 물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자기조절학습이 효과적인 학습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를 실시한다. 본 연구는 자기조절학습요인을 인지조절, 동기조절, 행동조절전략으로 분류하고, 학습부진 대학생의 학습동기를 내적가치, 자기효능, 호기심 및 자신감으로 분류하여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학습부진 학생에게 효과적인 학습 방법과 적절한 정서적 지도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은 물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2. 동기조절요인은 학습부진학생의 내적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2. 동기조절요인은 학습부진학생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2. 동기조절요인은 학습부진학생의 호기심 및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1. 인지조절요인은 학습부진학생의 호기심 및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자기조절학습요인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자기조절학습요인이 학습부진학생의 호기심 및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3. 행동조절요인은 학습부진학생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3. 행동조절요인은 학습부진학생의 호기심 및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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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부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학습부진이란 학생의 입장에서 본인의 능력과 비교하여 기대하는 성취보다 실제 결과가 현저하게 낮은 상태를 의미한다[1]. 학습부진은 반복적인 학업성취 실패로 인해 자기무력감을 느끼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정서적 불편감이 유지될 경우 정서적 장애를 초래하기도 하고, 학습 장면에서 소외되고, 고립된 경험으로 인해 사회성이 부족한 행동을 하거나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2].
학습부진이란 무엇인가? 20세기 중반이후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대표적인 주제가 학습부진 문제해결이다. 학습부진이란 학생의 입장에서 본인의 능력과 비교하여 기대하는 성취보다 실제 결과가 현저하게 낮은 상태를 의미한다[1]. 학습부진은 반복적인 학업성취 실패로 인해 자기무력감을 느끼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학교에서 학습부진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교육적 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부진은 반복적인 학업성취 실패로 인해 자기무력감을 느끼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정서적 불편감이 유지될 경우 정서적 장애를 초래하기도 하고, 학습 장면에서 소외되고, 고립된 경험으로 인해 사회성이 부족한 행동을 하거나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2]. 학교에서 학습부진은 정서적·사회적·인지적 발달에 이차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교육적 과제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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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D. I. Kim. (1999), Educating Children with Learning Difficulties - the Prospective Agenda of Research and Practice for Educational Psycholog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3, 13-32. 

  2. S. O. Kim, G. O. Kim, S. D. Kim, S. D. Lee, H. S. Lim & S. M. Han. (2001), Underachievers' Understanding and Education, Seoul : HakJisa. 

  3. I. R. Lim. (2012), Analyzing the Relationship among the Configuration Factor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 the Elementary School Underachievers, 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 D. I. Kim, E. J. Shin, M.G. Lee & H. S. Kim. (2011), Learning Counseling, Seoul : HakJisa. 

  5. J. Y. Lee, B. M. Kim & E. J. Jang. (2013), Development of Program (Exploring Myself) for Unsuccessful College Students in Academic Achieve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1), 359-384. 

  6. S. W. Kang, E. K. Lee & N. M. Yang. (2000), A study About Developing the Academic Support System Through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Between the High Achievers and Underachievers in Their Academic Performance in the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2(2), 22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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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U. H. Chang. (1991), The Possibility and Problems of Training for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Education, 10, 4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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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 H. Sin. (1979), A review of Literature for Underachievers, Seoul : KEDI. 

  12. S. Y. Jeong. (2002), The effects of a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on the pattern chang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use in elementary fifth graders with different achievement levels, 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3. Pi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14. Schunk, D. H. (1989), Progress self-monitoring ; effects on children's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1, 89-93. 

  15. K. S. An & J. Y. Hwang. (2017),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Program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Improve Willpowe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413-425. 

  16. E. Y. Moon. (2010),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ocial Study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1988), Construct validation of strategy model student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284-290. 

  18. Zimmerman, B. J.(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25, 3-17. 

  19. Y. H. Cha. (2008),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s Creativity and Academic Achievement, A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 S. H. Lee. (2012), A Case Study on the Participation Experience of Underachievers in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A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1. D. M. Kim. (2016), The Effects of the Brain Education Meditation Program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the Academic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77-84. 

  22. S. J. Lee & K. H. Shin. (2013), Effect of achievement goal directivity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the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829-834. 

  23. H. S. Oh. (2017), Influence of learning motivation, communication skill,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8), 311-321. 

  24. Y. Lee & S. Y. Lee. (2017), Multidimen- sional Effects of Learning Motives and Autonomy on Job Creativity and School Satisfaction of Vocation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99-106. 

  25. M. H. Yang. (2000), The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gulated Learnung Model,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6. G. J. Choi. (201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 High School Students, A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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