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이 비구조적 판 게임 방법으로 놀이할 때와, 구조적 판 게임 방법으로 놀이할 때 또래 간 언어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비교해 보고 좀 더 교육적인 판 게임 활동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5세 유아의 또래 간 언어적 상호작용은 판 게임의 구조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1. 5세 유아의 또래 간 긍정적 상호작용은 판 게임의 구조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2. 5세 유아의 또래 간 의존적 상호작용은 판 게임의 구조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3. 5세 유아의 또래 간 부정적 상호작용은 판 게임의 구조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S유치원과 D유치원의 만 5세반 두 학급의 유아 54명이다. 연구대상 유치원 중 S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7명은 비구조적 판 게임을 적용하였고, D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7명은 구조적 판 게임을 적용하였다. 또래 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도구로 Holloway와 Reichart - Erickson (1988)에 기초하여 김종백과 김호(2006)가 수정 보완한 또래 간 언어적 상호작용 ...
저자 | 오지영 |
---|---|
학위수여기관 |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 7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26564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