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 운영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간의 인식 비교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recognition about the management of integrated education between teacher and parents 원문보기


이유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장애인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주요참여자들인 특수교사, 통합교사, 장애학생 학부모, 일반학생 학부모의 통합교육 운영에 관한 인식을 통합교육 운영 현황, 통합교육 운영의 문제점, 통합교육 운영의 개선방안이라는 하위영역으로 분석하여 각 집단별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경기도 수원시, 안산시, 안양시, 용인시 지역의 경기도교육청 관내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특수학급이 있는 초등학교로 162개교에서 특수교사, 통합교사, 장애학생 학부모, 일반학생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2006년 1월~2월까지 질문지로 조사하였으며, 총 363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한 분석방법은 기술분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recognition about integrated education by groups, analyzing the recognition of main participants in integrated education including special teachers, integrated education teachers, the parents of disabled students and the parents of general st...

주제어

#통합교육 통합교육운영 장애인교육 장애학생 학부모인식 장애학생통합교육 특수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리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장애인복지학과
지도교수 오혜경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81 p.
키워드 통합교육 통합교육운영 장애인교육 장애학생 학부모인식 장애학생통합교육 특수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781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