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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A Study on Activation of the After-School Program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남광현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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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감, 다문화 가정, 부모의 맞벌이 가정 증가 등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에 더하여 돌봄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이 실제 학교에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해 가장 깊이 연관되어 있으며 실태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학생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학생들의 자질 및 특성에 대해 잘 파악하고 방과후학교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조사 분석하여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 실태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한다. 둘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배경요인별(성별, 교직경력, 혼인여부, 담당학년)로 분석한다. 셋째,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통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목적에 맞게 구성된 33문항의 설문지를 인천광역시 초등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배포하여 통계처리가 가능한 195부를 성별, 교직경력, 혼인여부, 담당학년 등으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내용을 ...

주제어

#방과후학교 특기적성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광현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지도교수 조동섭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67p.
키워드 방과후학교 특기적성교육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99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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