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1997년의 외환위기는 실업의 증가와 가정의 붕괴, 양극화의 심화 등의 사회적 문제들을 가져왔으며, 이로 인한 최대의 피해자는 아동들이다. 정부는 이와 같은 위기에 처한 아동들을 위한 복지정책을 내놓아야 했고, 그중의 하나가 바로 민간 공부방들을 지역아동센터로 명칭을 바꾸고 재정과 인력을 지원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시기적절한 정책이기는 하면서도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혼선의 문제, 복지적 서비스의 내용과 질의 문제, 그리고 지역아동센터에 투입된 인력의 적절성과 인력부족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여야 미래지향적 아동복지기관으로 활성화하는 방안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자는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 연구를 위해, 전국에 산재해 있는 지역아동센터 중에서 10개의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실무자들을 면담조사하고, 수원지역 32개 기관과 각 도에서 10개 기관씩을 설문 조사하여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였고, 이를 토대로 문제점 ...
국문요약 1997년의 외환위기는 실업의 증가와 가정의 붕괴, 양극화의 심화 등의 사회적 문제들을 가져왔으며, 이로 인한 최대의 피해자는 아동들이다. 정부는 이와 같은 위기에 처한 아동들을 위한 복지정책을 내놓아야 했고, 그중의 하나가 바로 민간 공부방들을 지역아동센터로 명칭을 바꾸고 재정과 인력을 지원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시기적절한 정책이기는 하면서도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혼선의 문제, 복지적 서비스의 내용과 질의 문제, 그리고 지역아동센터에 투입된 인력의 적절성과 인력부족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여야 미래지향적 아동복지기관으로 활성화하는 방안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자는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 연구를 위해, 전국에 산재해 있는 지역아동센터 중에서 10개의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실무자들을 면담조사하고, 수원지역 32개 기관과 각 도에서 10개 기관씩을 설문 조사하여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였고, 이를 토대로 문제점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다시 이 해결방안을 본 연구자가 속해 있는 온누리 지역아동센터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서 얻어낸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은, 첫째로, 지역아동센터가 빈곤층만을 위한 기관이 아닌 지역의 모든 아동들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의 중심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다하도록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로, 이를 위해 아동복지 전문 인력을 정부가 양성하고, 이러한 인력들이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실질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력화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로, 지역아동센터의 영향력 밖에 있으면서 아동을 돌보는 일에 소극적인 학부모들을 지역아동센터 내에 끌어들여 교육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넷째로, 지역아동센터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여 훌륭한 인간을 키워내기 위해 인성교육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지도하는 교수법의 혁신, 시설과 교사와 지식과 정보 환경이라는 교육적 환경의 개선, 인류 유산이 책을 통한 독서 교육이 필요하다. 다섯째로, 이러한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아동센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시설 기준을 강화하고 이를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정부가 담당해야 할 것이다.
국문요약 1997년의 외환위기는 실업의 증가와 가정의 붕괴, 양극화의 심화 등의 사회적 문제들을 가져왔으며, 이로 인한 최대의 피해자는 아동들이다. 정부는 이와 같은 위기에 처한 아동들을 위한 복지정책을 내놓아야 했고, 그중의 하나가 바로 민간 공부방들을 지역아동센터로 명칭을 바꾸고 재정과 인력을 지원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시기적절한 정책이기는 하면서도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혼선의 문제, 복지적 서비스의 내용과 질의 문제, 그리고 지역아동센터에 투입된 인력의 적절성과 인력부족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여야 미래지향적 아동복지기관으로 활성화하는 방안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자는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 연구를 위해, 전국에 산재해 있는 지역아동센터 중에서 10개의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실무자들을 면담조사하고, 수원지역 32개 기관과 각 도에서 10개 기관씩을 설문 조사하여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였고, 이를 토대로 문제점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다시 이 해결방안을 본 연구자가 속해 있는 온누리 지역아동센터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서 얻어낸 지역아동센터 활성화 방안은, 첫째로, 지역아동센터가 빈곤층만을 위한 기관이 아닌 지역의 모든 아동들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의 중심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다하도록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로, 이를 위해 아동복지 전문 인력을 정부가 양성하고, 이러한 인력들이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실질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력화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로, 지역아동센터의 영향력 밖에 있으면서 아동을 돌보는 일에 소극적인 학부모들을 지역아동센터 내에 끌어들여 교육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넷째로, 지역아동센터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여 훌륭한 인간을 키워내기 위해 인성교육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지도하는 교수법의 혁신, 시설과 교사와 지식과 정보 환경이라는 교육적 환경의 개선, 인류 유산이 책을 통한 독서 교육이 필요하다. 다섯째로, 이러한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아동센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시설 기준을 강화하고 이를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정부가 담당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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