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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검증 원문보기


배진옥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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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교육을 마치고 교직에 입문하는 초임기 교사들이 교직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교사들의 교직적응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교사들의 교직적응 문제와 관련해 멘토링 제도가 그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교사멘토링이 교사들의 교직 적응의 문제를 해결하고 교사전문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인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멘토링이 교사교육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면 교사교육의 효율성과 경제성이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전제에서,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주요 과목의 하나인 교과교육론을 대체할 수 있는 교사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궁극적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 유형 중 교사들의 반성적 사고 함양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저널쓰기를 사용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섯 단계를 걸쳐 개발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기본 방향, 구성 내용들에 관해 전문가와 협의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핵심인 저널쓰기멘토링을 그 특성을 살려 설계하고,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주제별 프로그램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진옥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13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965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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