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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하야오(宮崎 駿)작품에 투영된 생태론과 환경론 연구
A Study on Ecology theory and Environment theory Research that is Loocked in Hayao Miyazaki work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4, 2016년, pp.183 - 209  

이승재 (한국복지대학교 게임콘텐츠과)

초록

1997년 일본에서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원령공주>는 일본 영화사상 최고의 관객동원 이라는 수치상의 기록 이외에도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의 집대성" 이라고 말한다. 그것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분신이라 할 수 있는 스튜디오 지브리에 인적자원력, 기술력, 자금력 등의 외적인 조건들이라 생각되지만 내적으론 '사상적 이유'도 크다고 볼 수 있다. 그 '사상적 결산'이 무엇인지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중 극장용 애니메이션 <미래소년 코난> <루팡 3세 칼리오스트로의 성>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성 라퓨타> <이웃의 토토로> <원령공주>를 중심으로 그의 작품 세계에 사상과 이념이 어떻게 생태주의(ecologism)와 환경주의 (environmentalism)적 관점들과 만났으며 어떤 방식으로 작품 속에 배열되었으며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함이 본 논문의 연구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은 확실한 테마를 가지고 있다는데 그의 작가적 면모가 있으며 그동안 다루어 왔던 주제를 요약하면 '생명의 존엄' '자연에 대한 사랑' '자연으로의 회귀' '자연과 인간의 공존' 등이며, 이 주제는 우리가 직면해 있는 문제들 가운데 중요순위에서 앞서는 것들이며 인간이 본질적으로 갈망하는 것들이기도 하다. 우리 사회의 다양한 경제적, 도덕적, 가치체계와 욕구를 조절하는 사회체계의 균형이 맞춰진다면 우리 사회는 자연생태에 조금 더 가까워 질 수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yao Miyazaki's product, , is evaluated that his work until present that product point of view and commercial point of view are highly filled at the same time. Miyazaki's showed new public entertainment possibility in genre that is animation inventing highest-grossing domestic film in Japan's hi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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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 본 논제에서는 생태학의 어원에서 시작한 에코를 기반으로 미야자키 작품을 분석을 하려한다.
  • 이러한 ‘사상적 결산’ 이 무엇인지 공통된 주제의식을 중심으로 미야자키 작품을 통해 분석함이 본 논문의 연구목적이다.
  • 생태학이란 인간들의 삶을 존재하게 해주는 자연과 그 안에 있는 생물들과 우리 인간들을 연결해주는 학문이다. 정의하면 인간을 포함한 많은 생물들이 함께 살아가는 터전인 자연의 존재 그 자체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 인간을 포함한 생물들이 살아가는 터전인 자연이 어떻게 유지되고 생물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의 관계를 인식하고 연구하는 것, 자연을 보호하고 보전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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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어떤 캐릭터를 통해 자연에 대한 신성화 작업을 하였는가? 후기 작품으로 오면서 현대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은 확장대고 구체화 되어간다. 그는 여러 작품에서 오무, 토토로, 사슴신, 오물신등의 캐릭터를 통해 자연에 대한 신성화 작업1)을 진행시켜 왔다.
생태학은 무엇인가? 그 후 박물학적인 개체의 습성 기재 및 개체의 생리와 환경요인을 직접 관련시키려는 개생태학에 대등해서 생물군집 또는 생태계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생물 상호간의 공동작용, 생활구조, 사회구조, 천이, 분포등을 환경과 관련시켜 그 원리를 파악하려는 군생태학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생태학이란 인간들의 삶을 존재하게 해주는 자연과 그 안에 있는 생물들과 우리 인간들을 연결해주는 학문이다. 정의하면 인간을 포함한 많은 생물들이 함께 살아가는 터전인 자연의 존재 그 자체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 인간을 포함한 생물들이 살아가는 터전인 자연이 어떻게 유지되고 생물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의 관계를 인식하고 연구하는 것, 자연을 보호하고 보전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2)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은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가? 미야자키 하야오(宮崎 駿)감독의 작품은 그림과 음악으로 풀어낸 생태주의와 환경론의 메시지이다. 인간의 이기심으로 인해 환경 파괴의 경고와 아직 인간성을 상실하지 않은 소년, 소녀들의 이야기 이다. 그의 판타지 애니메이션은 인류가 잃어버린 아름다운 가치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과 미래 세대에 대한 희망을 담은 이야기들이다. 후기 작품으로 오면서 현대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은 확장대고 구체화 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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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박정배, 강재혁,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1999.pp.152-155.pp42-46 

  2. 황의웅, 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시공사, 1998.pp43-47.pp42-44.pp46-47 

  3. 김시우, 이것이 일본 영화다, 아선미디어, 1999.pp245-246 

  4. 박용구, 글로벌시대의 일본문화론, 보고사, 2002.pp218-223 

  5. 연민수, 일본의 역사, 보고사, 2002.p20-25 

  6. 고미숙, 이것은 애니메이션이 아니다, 문학과경계사, 2002.pp92-93.pp96-98 

  7. 황의웅, 1982 코난과 만나다, 본프리, 2003.pp54-55 

  8. 송락현, 일본극장 아니메 50년사, 본프리, 2003.pp92-93 

  9. 키리도시 리사쿠, 남도연역 미야자키 하야오 論, 써드아이, 2002.pp279-280.pp352-354 pp306-307 

  10. 황의웅,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 예솔, 1997.pp47-49 

  11. 박인하, 아니메 미학 에세이, 바다출판사, 2003.pp46-47 

  12. 정민영, 김재웅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의 무의식을 통해 바라본 자아성장에 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37호(2014), pp.290-291. 

  13. 김소원 일본소녀만화의 시각적 표현의 원류에 관한 고찰, 한국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18호(2010), pp.2-5. 

  14. 김동원, 박형진 2D애니메이션의 시간 공간 표현에 대한 상징성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통권11호Vol.5 No.3(2009), pp.30-33. 

  15. 이승재, 일본애니메이션으로 야기된 사회현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2002, 2).pp14-16. 

  16. 다카하타 이사오, , 극장용단편(1972) 

  17. 넬슨신, 한창완, "애니메이션 용어사전", 한울아카데미, 2002. 

  18. Frederik L Sshodt "Manga! Manga! : The World of Japanese Comics", Kodansha International, 1983. 

  19. Thomas Sobchack, Vivian C Sobckack "An Introduction to Film" 도서출판 거름, 1983. 

  20. "The Art of Japanese Animation 劇場 アニメ, アニメ一ツュ", 德問書店. 

  21. NAVER, http://www.ghibli.jp/ 검색어 : 만화, 애니메이션, 2013.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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