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육을 마치고 교직에 입문하는 초임기 교사들이 교직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교사들의 교직적응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교사들의 교직적응 문제와 관련해 멘토링 제도가 그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교사멘토링이 교사들의 교직 적응의 문제를 해결하고 교사전문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인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멘토링이 교사교육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면 교사교육의 효율성과 경제성이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전제에서,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주요 과목의 하나인 교과교육론을 대체할 수 있는 교사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궁극적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 유형 중 교사들의 반성적 사고 함양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저널쓰기를 사용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섯 단계를 걸쳐 개발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기본 방향, 구성 내용들에 관해 전문가와 협의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핵심인 저널쓰기멘토링을 그 특성을 살려 설계하고,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주제별 프로그램을 ...
교사교육을 마치고 교직에 입문하는 초임기 교사들이 교직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교사들의 교직적응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교사들의 교직적응 문제와 관련해 멘토링 제도가 그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교사멘토링이 교사들의 교직 적응의 문제를 해결하고 교사전문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인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멘토링이 교사교육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면 교사교육의 효율성과 경제성이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전제에서,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주요 과목의 하나인 교과교육론을 대체할 수 있는 교사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궁극적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 유형 중 교사들의 반성적 사고 함양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저널쓰기를 사용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섯 단계를 걸쳐 개발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기본 방향, 구성 내용들에 관해 전문가와 협의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핵심인 저널쓰기멘토링을 그 특성을 살려 설계하고,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주제별 프로그램을 수업설계 원리에 의거해 설계하여 한 학기동안의 수업내용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구성되어진 본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유아교육학과 교수 2인에게 의뢰하여 본 프로그램의 양호도를 평가받았다.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 결과로 얻어진 점수를 분석하여 수정이 필요한 측면을 보완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완성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총 20차시 10회기 분으로 구성되었다. 완성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유아교육과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반성적 사고, 교사역할수행, 교사효능감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실험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주요 과목인 교과교육론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전문가와의 협의 내용에 따라 유아교사교육의 교과교육론을 구성하는 주된 내용영역 8개를 선정하여 이를 본 프로그램의 주제영역으로 설정함으로써, 8개 주제의 총 10회기 20차시 분으로 개발되었다. 저널쓰기멘토링은 7개 회기에 포함되었는데, 교사전문성 증진 원리에 의거해 교사에 대한 지적, 정의적 지원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고, 저널쓰기멘토링 제공을 위한 지침과 주제별 피드백 요점이 제시되었다. 회기별 프로그램은 수업설계 원리에 입각해 목표의 진술, 수업 내용의 선정, 평가 관점 또는 방안 작성, 수업활동 구성 및 매체 선정 등의 작업을 거쳐 구성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유아교육과 교수 2인에 의해 저널쓰기멘토링의 설계와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구성 두 측면에서 양호하다고 평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한 과목으로서의 타당성이 확보되어 교과교육론을 대체하는 과목으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들의 반성적 사고, 교사역할수행, 교사효능감 등의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실증적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본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역할수행과 교사효능감 뿐만 아니라 교사역할수행능력이나 교사효능감 형성의 기반을 제공하는 반성적 사고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교사전문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실증적으로 규명되었으므로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주요 과목인 교과교육론의 대체과목으로 활용될 수 있다.
교사교육을 마치고 교직에 입문하는 초임기 교사들이 교직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교사들의 교직적응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교사들의 교직적응 문제와 관련해 멘토링 제도가 그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교사멘토링이 교사들의 교직 적응의 문제를 해결하고 교사전문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으로 인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멘토링이 교사교육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면 교사교육의 효율성과 경제성이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전제에서,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주요 과목의 하나인 교과교육론을 대체할 수 있는 교사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궁극적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 유형 중 교사들의 반성적 사고 함양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저널쓰기를 사용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다섯 단계를 걸쳐 개발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목적과 기본 방향, 구성 내용들에 관해 전문가와 협의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본 프로그램의 핵심인 저널쓰기멘토링을 그 특성을 살려 설계하고,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주제별 프로그램을 수업설계 원리에 의거해 설계하여 한 학기동안의 수업내용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구성되어진 본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유아교육학과 교수 2인에게 의뢰하여 본 프로그램의 양호도를 평가받았다.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 결과로 얻어진 점수를 분석하여 수정이 필요한 측면을 보완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완성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총 20차시 10회기 분으로 구성되었다. 완성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유아교육과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반성적 사고, 교사역할수행, 교사효능감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실험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주요 과목인 교과교육론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전문가와의 협의 내용에 따라 유아교사교육의 교과교육론을 구성하는 주된 내용영역 8개를 선정하여 이를 본 프로그램의 주제영역으로 설정함으로써, 8개 주제의 총 10회기 20차시 분으로 개발되었다. 저널쓰기멘토링은 7개 회기에 포함되었는데, 교사전문성 증진 원리에 의거해 교사에 대한 지적, 정의적 지원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고, 저널쓰기멘토링 제공을 위한 지침과 주제별 피드백 요점이 제시되었다. 회기별 프로그램은 수업설계 원리에 입각해 목표의 진술, 수업 내용의 선정, 평가 관점 또는 방안 작성, 수업활동 구성 및 매체 선정 등의 작업을 거쳐 구성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유아교육과 교수 2인에 의해 저널쓰기멘토링의 설계와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구성 두 측면에서 양호하다고 평가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한 과목으로서의 타당성이 확보되어 교과교육론을 대체하는 과목으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들의 반성적 사고, 교사역할수행, 교사효능감 등의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실증적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본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역할수행과 교사효능감 뿐만 아니라 교사역할수행능력이나 교사효능감 형성의 기반을 제공하는 반성적 사고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저널쓰기멘토링 프로그램은, 교사전문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실증적으로 규명되었으므로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주요 과목인 교과교육론의 대체과목으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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