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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즉흥연주 해석 연구 원문보기


김은섭 (동아대학교 대학원 음악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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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는 20세기 초, 미국의 뉴올리언즈 지역에서 발생하여 미국의 민요와 흑인영가, 블루스, 노동요 등의 아프리카적 요소, 그리고 크레올이 가지고 있는 유럽음악의 요소가 결합하여 발전하였다. 초기의 재즈는 형식적으로 자유로운 선창과 응창 방식의 노동요에서 출발하여 점차 악기를 사용한 기악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주로 관악기로 편성 된 빅밴드 형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앙상블의 필수 요소인 악보와 관악기 편곡법이 발전하게 되었으며, 작곡자와 편곡자의 역할이 일시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연주기량이 높아진 연주자들에 의해 악보의 지시사항이 자의적으로 해석되면서 노동요에 나타났던 “즉흥”의 요소가 기악에서 점차 나타나게 되었다. 재즈는 이와 같이 연주자들이 음악적 어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즉흥연주라는 방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함에 따라 점차 작곡자보다는 연주자가 주목을 받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즉흥연주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즉흥연주는 코드진행(Chord Progression)을 기준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주자마다 코드진행에 대한 새로운 해석 방법을 경쟁적으로 찾게 만들었고 이에 따라, 많은 화성이론의 재해석을 거듭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코드진행의 다양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수평음계의 다양화가 동반 되었으며 이는 곧, 즉흥연주에 있어 다양한 스케일 적용법의 발생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많은 연주자들의 활동과 이에 따른 재즈의 대중화에 상응하여 1940년대부터 미국의 대학에 수용된 재즈는 중요한 학문의 대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 되었으며, 코드진행과 스케일에 관한 많은 연구 결과 즉흥연주의 이론적 중요성이 점차 드러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찰리 파커의 즉흥연주를 분석하여 즉흥연주의 실체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섭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문화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5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2965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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