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의 차륜은 선로와의 접촉면에서 기하학적 답면 형상, 재진, 차량 현가장치 특성, 선로 및 유지보수 조건, 기후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필연적으로 마모가 진행된다. 따라서 차륜의 마모에 대한 연구 및 관리는 차량의 안정성 확보, 승차감 향상 및 유지 보수비 저감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차량의 주행거리별 선로와의 접촉면에서 차륜 표면의 상태를 분석하였고, 주행거리에 따른 주기적인 측정 자료를 분석하여 플랜지 마모의 패턴을 분석하였다. 주행거리에 따른 차륜 표면의 상태변화 확인을 위해 표면복제법(Replication)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차륜 표면 검사결과 플랜지부와 답면의 조직변형의 형태가 뚜렷이 구분되며, 답면제동 차량(M-car)이 디스크 제동 차량(T-car)에 비하여 손상정도가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둘째, 플랜지부는 횡입에 의한 압착과 마찰로 인하여 조직의 늘어남과 변형이 뚜렷이 보이며 균열은 보이지 않는다. 셋째, 답면부위는 제동방식 및 레일접촉면과 비접촉면에 따라 표면의 조직변화 상태가 다르게 나타났다. 플랜지와 답면의 경계부분에서 답면제동 차량(M-car)은 미세한 균열이 발생되었으며, 차륜 바깥쪽의 레일접촉면과 비접촉면의 경계부위는 답면제동 차량(M-car)과 디스크 제동 차량(T-car) 모두 심한 균열의 발생이 보이는데 이는 ...
철도차량의 차륜은 선로와의 접촉면에서 기하학적 답면 형상, 재진, 차량 현가장치 특성, 선로 및 유지보수 조건, 기후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필연적으로 마모가 진행된다. 따라서 차륜의 마모에 대한 연구 및 관리는 차량의 안정성 확보, 승차감 향상 및 유지 보수비 저감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차량의 주행거리별 선로와의 접촉면에서 차륜 표면의 상태를 분석하였고, 주행거리에 따른 주기적인 측정 자료를 분석하여 플랜지 마모의 패턴을 분석하였다. 주행거리에 따른 차륜 표면의 상태변화 확인을 위해 표면복제법(Replication)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차륜 표면 검사결과 플랜지부와 답면의 조직변형의 형태가 뚜렷이 구분되며, 답면제동 차량(M-car)이 디스크 제동 차량(T-car)에 비하여 손상정도가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둘째, 플랜지부는 횡입에 의한 압착과 마찰로 인하여 조직의 늘어남과 변형이 뚜렷이 보이며 균열은 보이지 않는다. 셋째, 답면부위는 제동방식 및 레일접촉면과 비접촉면에 따라 표면의 조직변화 상태가 다르게 나타났다. 플랜지와 답면의 경계부분에서 답면제동 차량(M-car)은 미세한 균열이 발생되었으며, 차륜 바깥쪽의 레일접촉면과 비접촉면의 경계부위는 답면제동 차량(M-car)과 디스크 제동 차량(T-car) 모두 심한 균열의 발생이 보이는데 이는 견인력과 제동력에 의한 응력의 차이로 인해 발생됨을 알 수 있었다. 도시철도 차량의 차륜을 주기적으로 측정한 자료를 바탕으로 직경크기 및 운행거리에 따른 플랜지 마모율과 기온 변화에 따른 마모율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플랜지의 마모율은 직경의 크기가 클수록 적고, 직경이 감소함에 따라서 증가함을 알 수 있었으며, 답면제동 차량과 디스크 제동 차량의 마모율 차이는 거의 없음을 확안하였다. 둘째, 기온변화에 따른 마모율 번석결과 기온이 낮은 동절기의 마모율이 높으며, 기온이 높은 하절기의 마모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플랜지의 마모가 기온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철도차량의 차륜은 선로와의 접촉면에서 기하학적 답면 형상, 재진, 차량 현가장치 특성, 선로 및 유지보수 조건, 기후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필연적으로 마모가 진행된다. 따라서 차륜의 마모에 대한 연구 및 관리는 차량의 안정성 확보, 승차감 향상 및 유지 보수비 저감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차량의 주행거리별 선로와의 접촉면에서 차륜 표면의 상태를 분석하였고, 주행거리에 따른 주기적인 측정 자료를 분석하여 플랜지 마모의 패턴을 분석하였다. 주행거리에 따른 차륜 표면의 상태변화 확인을 위해 표면복제법(Replication)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차륜 표면 검사결과 플랜지부와 답면의 조직변형의 형태가 뚜렷이 구분되며, 답면제동 차량(M-car)이 디스크 제동 차량(T-car)에 비하여 손상정도가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둘째, 플랜지부는 횡입에 의한 압착과 마찰로 인하여 조직의 늘어남과 변형이 뚜렷이 보이며 균열은 보이지 않는다. 셋째, 답면부위는 제동방식 및 레일접촉면과 비접촉면에 따라 표면의 조직변화 상태가 다르게 나타났다. 플랜지와 답면의 경계부분에서 답면제동 차량(M-car)은 미세한 균열이 발생되었으며, 차륜 바깥쪽의 레일접촉면과 비접촉면의 경계부위는 답면제동 차량(M-car)과 디스크 제동 차량(T-car) 모두 심한 균열의 발생이 보이는데 이는 견인력과 제동력에 의한 응력의 차이로 인해 발생됨을 알 수 있었다. 도시철도 차량의 차륜을 주기적으로 측정한 자료를 바탕으로 직경크기 및 운행거리에 따른 플랜지 마모율과 기온 변화에 따른 마모율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플랜지의 마모율은 직경의 크기가 클수록 적고, 직경이 감소함에 따라서 증가함을 알 수 있었으며, 답면제동 차량과 디스크 제동 차량의 마모율 차이는 거의 없음을 확안하였다. 둘째, 기온변화에 따른 마모율 번석결과 기온이 낮은 동절기의 마모율이 높으며, 기온이 높은 하절기의 마모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플랜지의 마모가 기온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The surface of railway wheel tread in wheel-rail system can not be free from wear because of various circumstances such as railway conditions, maintenance conditions, weather conditions, characteristics of wheel surface's geometrical shape, and vehicle suspension's structural characteristics etc. Th...
The surface of railway wheel tread in wheel-rail system can not be free from wear because of various circumstances such as railway conditions, maintenance conditions, weather conditions, characteristics of wheel surface's geometrical shape, and vehicle suspension's structural characteristics etc. Therefore, the research on wear reduction and maintenance method are very important to ensure the safety of railway vehicle, improve car comfort and decrease maintenance cost. In this study, the wear rates of railway wheel have been periodically measured in terms of the running distance of Urban Railway Vehicle which has been currently operated and the microstructure transformation of wheel tread using replication method has been performed. The results show that the relations between the flange wear and tread microstructure are depended on running distance and they will be supplied basic data on wheel maintenance.
The surface of railway wheel tread in wheel-rail system can not be free from wear because of various circumstances such as railway conditions, maintenance conditions, weather conditions, characteristics of wheel surface's geometrical shape, and vehicle suspension's structural characteristics etc. Therefore, the research on wear reduction and maintenance method are very important to ensure the safety of railway vehicle, improve car comfort and decrease maintenance cost. In this study, the wear rates of railway wheel have been periodically measured in terms of the running distance of Urban Railway Vehicle which has been currently operated and the microstructure transformation of wheel tread using replication method has been performed. The results show that the relations between the flange wear and tread microstructure are depended on running distance and they will be supplied basic data on wheel mainte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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