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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차량 차륜마모 특성 및 유지보수기준에 관한 연구
a city railroad rolling-stock wheel wear and study about maintenance standar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806 - 812  

박수중 (서울Metro, 군자차량사무소기술팀) ,  지용현 (서울Metro, 검수팀) ,  김은실 (서울Metro, 군자차량사무소정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kinds of rolling-stocks that have various control methods are being operated by Seoulmetro which is a history of a city railroad rolling-stock. Seoulmetro is being faced with a wheel management comparing of other lines with a perpendicular wear of wheel and a side damage, and so on, by operati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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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륜삭정 원인을 크게 보면 차륜의 후랜지 마모에 의한 리프로파일링을 위한 삭정과, 단면찰상과 박리 등 차륜에 발생하는 각종 결함을 제거하기 위한 삭정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울Metro에서 운영중인 차량의 차륜삭정관리 및 차륜교환 현황 등을 분석하여, 차륜의 경제적인 관리방안과 안정적인 차량운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고는 차륜의 효과적 관리를 위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 하도록 하겠다. 하나는 리프로파이일링 간격을 짧은 간격과 더 얇은 깊이로 삭정할 경우 차륜수명을 더 길게 할 수 있다는 방향과, 다른 하나는 계획삭정과 경제 삭정에 의한 차륜LCC향상방안의 측면이다.
  • 차량이 한 방향으로만 운행하게 되면 특정차호 선두차 그리고 특정 위수에서 차륜의 수직마모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곡선구간 통과 시 선두차가 차량을 선도하마에 따라 외측차륜에 공격각에 의해 레일과의 마찰력이 커지게 되기 때문이며 후부차량은 선도차에 의해 이끌려가는 형식이 되어 그 영향이 적게 나타나지만 곡선구간 통과 시 외측차륜에 해당하는 차륜이 마모가 더 심하게 된다. 이에 따라 특정차호 특정위수 차륜의 수직마모로 인해 다른 차륜도 안전기준에 의해 보상 삭정이 진행되어 차륜의 낭비를 가져오게 되는데 그 대책이 방향전환선의 설치로 한쪽이 편중되어 마모되는 현상을 분산할 수 있는 것이다. 서울메트로는 3호선 94년, 2호선 97년에 방향전환선을 지축차량기지와 군자차량기지에 설치 사용하였다.
  • 이밖에 일부차량에 고체 도유기가 시험취부운행 되기도 하였으며, 2호선 신조차량에는 액체도유기가 장착되어 있다. 차륜의 데이터분석을 통해 이들 대책의 성과 및 한계점을 밝히고 이에 대한 대책을 찾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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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Metro의 도시철도차량은 어떤 제어방식의 차종들이 운행되어 지고 있는가? 서울Metro의 도시철도차량은 우리나라 도시철도 역사라 할 만큼 다양한 제어방식의 여러 차종이 운행되어지고 있다. 서울Metro는 순환선에 다양한 차종을 운영함에 따라 차륜의 직립마모, 답면손상 등의 발생으로 다른 노선에 비해 차륜관리에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다.
서울Metro는 어떤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는가? 서울Metro의 도시철도차량은 우리나라 도시철도 역사라 할 만큼 다양한 제어방식의 여러 차종이 운행되어지고 있다. 서울Metro는 순환선에 다양한 차종을 운영함에 따라 차륜의 직립마모, 답면손상 등의 발생으로 다른 노선에 비해 차륜관리에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다. 이는 차량운용에 영향을 미쳐 차량의 가용성을 저하하고 차륜의 유지보수비용 증가를 유발하고 있다.
차륜의 유지보수비용 증가를 유발하는 서울메트로의 원인은 무엇인가? 서울Metro의 도시철도차량은 우리나라 도시철도 역사라 할 만큼 다양한 제어방식의 여러 차종이 운행되어지고 있다. 서울Metro는 순환선에 다양한 차종을 운영함에 따라 차륜의 직립마모, 답면손상 등의 발생으로 다른 노선에 비해 차륜관리에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다. 이는 차량운용에 영향을 미쳐 차량의 가용성을 저하하고 차륜의 유지보수비용 증가를 유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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