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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스틸휠 디스크부품의 성형불량 및 파손사례분석
Analysis of Damaged Instance and Forming Fault for Disc Part in Automotive Steel Wheel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11, 2006년, pp.234 - 238  

이성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밀금형팀) ,  김무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밀금형팀) ,  김태규 (코리아휠(주) 기술연구소) ,  윤호영 (코리아휠(주) 기술연구소) ,  강석우 (코리아휠(주)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n analysis of damaged instance and forming fault for disc part in automotive steel wheel was performed. Rolled steel material, which had been used in the manufacturing of the damaged disc part, was prepared for tensile test, quantitative analysis of chemical component and acquire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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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용 스틸휠의 성형특성 및 내구특성에 관계 된 성 형불량 및 파손사례 에 대해 원소재의 원천적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하여 발생 현상에 대한 직간접적인 원인 규명을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성형중 균열이 발생된 소재에 대해서는 사용된 소재를 확보하고 소재의 두께 편차 측정, 인장시험, 화학분석시험 및 SEM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사용중 파손된 자동차용 스틸휠의 경우에 대해서는 화학분석시험 및 SEM 분석을 통한 원인규명을 진행하였다.
  • 이렇듯 알루미늄 휠은 스틸휠보다 경량이고 변형량이 적어 주행성능이 우수하나 고가이므로, 지금까지도 스틸휠의 성능을 향상시켜 알루미늄 휠이 가지고 있는 성능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스틸휠의 성형 측면에서 상용유한요소 Code 를 사용하여 자동차용 휠 디스크의 성형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1]를 찾아 볼 수 있으며, 상기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으로부터 휠 디스크의 성형과정 또는 성형 후에서 발생된 잔류응력, 스프링백, 두께변화 및 변형률 결과를 제시하고 금형 설계시 시간 및 비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임을 제시하였다. 또한 스틸휠의 경량화에 대한 연구로는 근사함수를 이용한 스틸휠의 디스크 홀 최적화연구[2]를 살펴 볼 수 있는데, Pro/E 와 ANSYS 를 이용하여 각각 CAD, CAE 를 수행하였고, 스틸휠의 질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기위해 순차이 차계획법인 PLBA (Pshenichny-Lim- Belegundu-Arora)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형상적인 측면에서 디스크 홀을 80% 정도 키울 수 있었으며, 질량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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