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발표 불안 해소 지도 방안
A Teaching Method Of Diminishi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Tension From Their Presentation 원문보기


김유나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람들은 종종 많은 청중 앞에서 그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완벽한 모습의 발표자가 되는 상상을 한다. 하지만 그것은 꿈일 뿐, 현실에서 막상 발표를 앞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발표에 대한 긴장과 불안 때문에 마음이 편치 못하다. 이렇듯 발표라는 상황은 그 특성상 불안을 가져오며, 발표 상황에서의 불안은 원활한 의사 소통인 말하기의 목적 달성을 방해한다. 따라서 국어 교육에서는 효과적인 말하기의 목적 달성을 위해 발표 불안에 많은 관심을 갖고, 수업하는 현장에서는 좀더 적극적인 지도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표 불안의 개념, 유형, 증상 및 원인 등 발표 불안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한 후, 중학생의 발표 불안 실태를 설문 조사와 교사의 관찰을 통해 파악하였다. 그 결과를 분석하여 발표 불안 해소를 위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고, 수업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발표 불안이란 발표자가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조리 있게 정리하여 음성적 언어와 비언어적인 요소로 표현할 때, 원활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자기 스스로가 느끼는 근심, 염려, 긴장, 고민, 부끄러움, 두려움 등의 감정이다. 발표 불안의 유형에는 성격적 불안증과 상황적 불안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두 요인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으로써 발표 불안에 영향을 미친다. 발표 불안의 증상은 시선이 불안정하고, 얼굴이 빨개지며, 자신감이 없고, 발표가 걱정되는 등 신체적, 심리적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런 발표 불안은 복합적인 원인으로 형성된다. 중학생의 발표 불안 실태 조사를 분석한 결과 상당수의 학생이 발표 불안을 경험하였고 일부 학생은 그 정도가 매우 심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실태 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발표 불안 해소를 위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발표 불안 해소 지도 방안은 전단계 - 중단계 - 후단계 단계별 활동을 계획하였다. 전단계는 본격적인 발표 불안 극복을 위한 수업에 임하기 전에 모둠을 정하고, 모둠에서 모둠원간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하는 단계로 ‘모둠 정하기, 자기소개하기, 서로 격려하기’활동을 하였다. 중단계는 발표 불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과 자신이 하는 발표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를 형성하며 긴장 이완 방법과 발표 기술의 습득, 발표할 내용 준비를 통해 발표 연습을 하는 단계이다. ‘발표 불안 이해하기, 사고의 전환, 목소리의 객관화, 생각의 객관화, 호흡법, 근육이완훈련, 생각 막힘 방지 연습, 음성적 요소의 연습, 비언어적 표현의 연습, 도서관 활용하여 내용 마련하기, 토의?토론하여 내용 마련하기, 내용 개요 짜기, 개인 연습, 짝과의 연습, 모둠별 연습, 중간 집단 연습’활동을 하였다. 후단계는 연습한 내용을 전체 학급 앞에서 발표하는 단계로 실제 ‘발표하기’를 하였다. 지도 방안을 수업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 대상의 설문 조사, 학생의 활동 소감문 작성, 교사의 학생 관찰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대부분의 활동이 발표 불안을 해소하는데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반응이었다. 다만,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의 조언이 도움이 되긴 하였지만 친구들의 조언 자체가 발표 불안을 감소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학생 소감문에서는 학생 자신이 발표에 대해 자신감이 생기고 발표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교사의 관찰 결과, 대다수의 학생이 관찰 가능한 불안 증상이 없어지거나 매우 미약해졌다. 본 연구는 발표 불안 해소를 위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적용한 후 그 적용 결과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이 자신과 발표에 대해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발표에 자신감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자신감 있는 발표는 발표자에게 성취감을 갖게 하며 발표에 대해 좀더 흥미를 느끼게 한다. 또, 연습을 통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often imagine themselves, in idealized ways, confidently speaking to a deeply moved audience. But, this is just a dream. In reality, those who have to make speeches in public are almost always nervous because of tensions and fears about their speech. They feel uneasy in because of their situa...

주제어

#발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나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102 p.
키워드 발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51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