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표현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관련된 문헌분석과 실제 적용과정을 통하여 분석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현장의 미술 활동 및 유아 표현능력 향상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추진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의 선, 형태, 색채, 내용, 생동감의 표현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의 관찰력과 표현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의 관찰력과 표현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전주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아동으로 한 학급 전체 40명을 대상으로 각 2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검사와 연구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사후검사로는 그림 그리기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그림의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 각각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표현 능력의 차이를 보고 표현할 수 있는 토끼,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는 우주, 개념과 상상의 조형활동인 공룡을 크레파스와 테라코타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게 한 후 평균의 차이검증(...
본 연구는 유아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표현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관련된 문헌분석과 실제 적용과정을 통하여 분석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현장의 미술 활동 및 유아 표현능력 향상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추진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의 선, 형태, 색채, 내용, 생동감의 표현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의 관찰력과 표현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의 관찰력과 표현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전주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아동으로 한 학급 전체 40명을 대상으로 각 2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검사와 연구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사후검사로는 그림 그리기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그림의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 각각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표현 능력의 차이를 보고 표현할 수 있는 토끼,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는 우주, 개념과 상상의 조형활동인 공룡을 크레파스와 테라코타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게 한 후 평균의 차이검증(t-검증)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표현 능력 변화정도의 차이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사후검사 표현점수와 사전검사표현 점수의 차를 표현변화점수로 하여 두 집단간의 변화 정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분석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작품이 통제집단의 작품에 비해 회화 표현 능력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념탈피를 위한 창의적 미술 지도를 받은 실험 집단의 유아들이 그렇지 않은 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회화 표현 능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전체적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시 창의적 표현 능력 변화정도는 두 집단간에 P < .00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이 유아들이 통제집단에 비해 회화표현력에 있어 고정화된, 익숙해진 표현에서 창의적으로 알고 있는 표현 능력이 많이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창의적 표현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요인별로 창의적 표현 능력의 향상 정도를 분서한 결과, 모든 회화요인에서 두 집단간의 표현 능력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몬테소리 교실환경에서의 미술 프로그램의 지도를 받은 실험집단의 경우 주제별로 그 표현에 있어서 창의적으로 가장 많은 변화를 나타낸 일부 작품들의 분석한 결과 창의적 표현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든 관찰력과 표현태도 요인에서 두 집단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영역의 지도를 받은 실험집단 유아들이 그렇지 않은 유아들보다 관찰력과 표현태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몇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창의적 미술 지도를 받은 유아들은 주제에 관계없이 회화 표현 능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회화요인에 관계없이 미술활동 프로그램은 회화표현에 있어서 유아들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그림그리기 활동에서 관찰력과 표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이다. 미술활동 지도는 유아들의 관찰력을 증진시켜 줌으로써 세부적인 구체화시킨 묘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유아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표현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관련된 문헌분석과 실제 적용과정을 통하여 분석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 현장의 미술 활동 및 유아 표현능력 향상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를 추진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의 선, 형태, 색채, 내용, 생동감의 표현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의 관찰력과 표현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의 관찰력과 표현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전주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아동으로 한 학급 전체 40명을 대상으로 각 2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검사와 연구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사후검사로는 그림 그리기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그림의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 각각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표현 능력의 차이를 보고 표현할 수 있는 토끼,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는 우주, 개념과 상상의 조형활동인 공룡을 크레파스와 테라코타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게 한 후 평균의 차이검증(t-검증)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표현 능력 변화정도의 차이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사후검사 표현점수와 사전검사표현 점수의 차를 표현변화점수로 하여 두 집단간의 변화 정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분석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작품이 통제집단의 작품에 비해 회화 표현 능력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념탈피를 위한 창의적 미술 지도를 받은 실험 집단의 유아들이 그렇지 않은 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회화 표현 능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전체적으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시 창의적 표현 능력 변화정도는 두 집단간에 P < .00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이 유아들이 통제집단에 비해 회화표현력에 있어 고정화된, 익숙해진 표현에서 창의적으로 알고 있는 표현 능력이 많이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창의적 표현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요인별로 창의적 표현 능력의 향상 정도를 분서한 결과, 모든 회화요인에서 두 집단간의 표현 능력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몬테소리 교실환경에서의 미술 프로그램의 지도를 받은 실험집단의 경우 주제별로 그 표현에 있어서 창의적으로 가장 많은 변화를 나타낸 일부 작품들의 분석한 결과 창의적 표현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든 관찰력과 표현태도 요인에서 두 집단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영역의 지도를 받은 실험집단 유아들이 그렇지 않은 유아들보다 관찰력과 표현태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몇가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창의적 미술 지도를 받은 유아들은 주제에 관계없이 회화 표현 능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회화요인에 관계없이 미술활동 프로그램은 회화표현에 있어서 유아들의 표현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그림그리기 활동에서 관찰력과 표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이다. 미술활동 지도는 유아들의 관찰력을 증진시켜 줌으로써 세부적인 구체화시킨 묘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주제어
#미술활동 프로그램 유아 표현능력 Art Activity Program Children Ability Expres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금선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i, 63 p.;
키워드
미술활동 프로그램 유아 표현능력 Art Activity Program Children Ability Express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