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원문보기


고은별 (전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은 유아들이 그림책을 통하여 일상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나와 타인의 작품을 감상하여 심미적 성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의 미술성향과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Ⅰ]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Ⅰ-1]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Ⅰ-2]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Ⅰ-3]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Ⅰ-4]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Ⅱ]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Ⅱ-1]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미술성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Ⅱ-2]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그리기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Ⅱ-3]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Ⅰ]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토대로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를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한 후, 타당성과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 · 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Ⅱ]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성향, 그리기 표상능력,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 만4, 5세 2학급(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21명) 유아 42명이다. 연구도구는 윤현숙(2005)이 개발한 교사용「미술성향 검사도구」와 지성애(2001)가 개발한「그리기 표상능력 검사도구」, 장순미(2008)가 개발한 「그림 감상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7년 6월 12일부터 2017년 7월 28일까지 총22회로, 실험집단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심미적 접근의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그림책을 읽고 일반적인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

주제어

#심미적 접근 그림책 유아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은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홍혜경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226 p.
키워드 심미적 접근 그림책 유아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84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