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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충격하중을 받는 선박해양구조물용 강재의 파단기준에 관한 연구
On the fracture criteria of steels for marine structures subjected to impact loadings 원문보기


정준모 (울산대학교 조선 및 해양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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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한계상태설계(ALSD, Accidental Limit State Design)의 능동적 관점에서 의미는 인명적 손실 또는 환경적 재앙을 유발할 수 있는 사건 또는 사고를 대비한 안전항법장치 등의 사고 회피 수단의 구현 등을 의미하지만 수동적 관점에서 사고한계상태설계는 구조의 보강 및 배치 합리화를 통하여 인명과 재산의 손실 또는 환경 오염의 최소화를 위한 설계를 의미한다. 상선의 사고한계상태는 선박의 충돌 또는 좌초사고를 주로 의미하며 군함의 경우는 어뢰 또는 공습에 의한 피탄 이후 생존성(Survivablity)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해양구조물의 사고한계상태는 해양구조물과 생산석유운반선(Shuttle tanker)과의 충돌 사고, 시설물의 낙하로 인한 충돌 사고, 생산 또는 저장중인 유류 또는 가스의 폭발 사고, 그리고 폭발로 인한 화재 사고 등을 의미한다. 안전사고 중에서 선박-선박 충돌, 선박-암초 좌초, FPSO-생산석유운반선 충돌 사고 등은 인명적/환경적 파급효과가 가장 큰 유형의 사고이다. 유류 운반선 또는 화학물 운반선의 사고에 따른 화물의 방출이 환경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이미 Exxon-Valdez호와 같은 여러 사고사례로부터 짐작 할 수 있다. 또한 여객선의 충돌 및 좌초로 인한 인명의 손실도 종종 보고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사고에 있어서 구조물에 발생하는 공통적인 현상은 압괴 (Crushing)와 찢김(Tearing)과 같은 대변형률을 동반하는 소성변형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찢김과 같은 구조물의 파단을 최소화하되 구조물의 소성변형을 극대화시켜 에너지 소산을 증가시키려는 구조 설계를 제안한 바 있으며 현재도 이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러나 소성변형 및 파단 특성은 구조물의 형상 및 배치와 같은 기하학적인 특성과 재료자체의 소성 재료특성에 의하여 지배받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의 국내외 연구는 주로 구조의 배치 또는 형상에 주로 관심을 가져왔기 때문에 조선 해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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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active viewpoint, ALSD (Accidental Limit State Design) implys implementation of IT(Information Technology) like smart navigation instruments to avoid accidents which never accompany without catastrophic environmental pollution or large loss of human safety, whereas in the passive viewpoint, 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준모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선 및 해양공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xii, 23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166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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