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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4, 2012년, pp.281 - 286
민덕기 ((주)현대미포조선) , 조상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Single frame structures with notches were fractured by applying drop impact loadings at room temperature and low temperature. Johnson-Cook shear failure model has been employed to simulate the fractured single frame structures. Through several numerical analyses, material constants for Johnson-Coo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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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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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구조물에서의 영구 변형의 크기, 파단의 크기 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 선박 구조물에서의 영구 변형의 크기, 파단의 크기 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사용 강재의 소성 변형률 경화 (plastic strain hardening), 변형률속도 경화 (strain rate hardening), 파단에 대한 재료 특성을 동시에 알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 5회, 제 6회 및 제 7회 ICCG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ision and Grounding of Ship)에서 발표된 논문을 검토하고 파단 모델의 사용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
전단 파단 조건이란 무엇인가? | 상기에 언급한 많은 파단 조건 중에서, 조선 해양 관련 분야 엔지니어와 가장 친숙하고, 공학적으로 직관적인 파단 조건은 파단 변형률을 이용하여 파단을 정의하는 전단 파단 조건이다. 재료 또는 구조물에서 발생한 등가 소성 변형률이 파단 변형률에 도달하였을 때 파단이 발생하는 조건이다. | |
응력 삼축비는 어떤 비율인가? | 이들 연구 결과의 공통점은 편차 응력을 나타내는 von Mises 등가 응력뿐만 아니라 정수압 응력(hydrostatic pressure)도 파단을 지배하는 주요 원인으로 인식하였다는 점이다. 응력 삼축비는 정수압 응력과 등가 응력의 비로서, 재료의 파단 거동은 주로 응력 삼축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Choung, J.M., 2007. On the Fracture Criteria of Steels for Marine Structures Subjected to Impact Loadings. Ph.D. University of Ulsan.
Johnson, G.R. & Cook, W.H., 1985. Fracture Characteristics of Three Metals Subjected to Various Strain, Strain Rates Temperatures and pressure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21(1), pp.31-48.
Lehmann, E. & Yu, X., 1998. On Ductile Rupture Criteria for Structural Tear in case of Ship Collision and Grounding.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Mobile Units, pp.149-156.
Min, D-K, Shim, C.S. & Cho, S-R, 2010.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at Low Temperature for Steels of Ice-Class Vess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2), pp.171-177.
Tornqvist, R., 2003. Design of Crashworthy Ship Structures. Ph.D.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Urban, J. 2003. Crushing and Fracture of Lightweight Structures. Ph.D.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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